2020년까지의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도시교통부문에서 상당한 감축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새롭게 개발되는 신도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노력은 이러한 목표달성에 도움이 된다. 본 연구는 Schipper, celine, Roger(2000)가 개발한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의 일반모형을 토대로 신도시 개발 계획에 따른 교통부문의 베이스라인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이용이 가능한 교통부문의 통계자료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제시한다. 이 과정에서 차종별, 대-km별 온실가스 배출원단위를 산정하였다. 아울러 다양한 교통부문의 온실가스 저감정책 효과를 분석하는데 개발된 모형이 활용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사례로 온실가스 저감잠재량을 분석한다. 인천광역시 검단 1지구 신도시를 대상으로 적용한 결과 교통부문의 베이스라인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간 약 36만 톤으로 추정되었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으로 5%의 자전거 수단분담율을 달성할 경우 연간 약 1,869톤의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020년까지의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도시교통부문에서 상당한 감축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새롭게 개발되는 신도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노력은 이러한 목표달성에 도움이 된다. 본 연구는 Schipper, celine, Roger(2000)가 개발한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의 일반모형을 토대로 신도시 개발 계획에 따른 교통부문의 베이스라인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이용이 가능한 교통부문의 통계자료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제시한다. 이 과정에서 차종별, 대-km별 온실가스 배출원단위를 산정하였다. 아울러 다양한 교통부문의 온실가스 저감정책 효과를 분석하는데 개발된 모형이 활용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사례로 온실가스 저감잠재량을 분석한다. 인천광역시 검단 1지구 신도시를 대상으로 적용한 결과 교통부문의 베이스라인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간 약 36만 톤으로 추정되었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으로 5%의 자전거 수단분담율을 달성할 경우 연간 약 1,869톤의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his study estimates baseline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transport sector when a new town is developed. It has adopted a general greenhouse gas estimation model developed by Schipper, celine, Roger(2000) for the estimation, and showed how various transport related statistics can be utilized in de...
This study estimates baseline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transport sector when a new town is developed. It has adopted a general greenhouse gas estimation model developed by Schipper, celine, Roger(2000) for the estimation, and showed how various transport related statistics can be utilized in detail. Particularly, it has produced unit greenhouse gas emission factor per vehicle types, vehicle-km, and trip-km. To evaluate effects of greenhouse gas reduction policies, it has calculated how much emissions will be reduced from bicycle promotion. It has turned out that about 369 thousand tons of carbon dioxide will be emitted from transport sector once the 1st Geomdan New Town is developed in Incheon metropolitan city. If the policy of bicycle promotion can attract people to use bicycle as much as 5% of total trips, then it can reduce about 1,869 tons of carbon dioxide.
This study estimates baseline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transport sector when a new town is developed. It has adopted a general greenhouse gas estimation model developed by Schipper, celine, Roger(2000) for the estimation, and showed how various transport related statistics can be utilized in detail. Particularly, it has produced unit greenhouse gas emission factor per vehicle types, vehicle-km, and trip-km. To evaluate effects of greenhouse gas reduction policies, it has calculated how much emissions will be reduced from bicycle promotion. It has turned out that about 369 thousand tons of carbon dioxide will be emitted from transport sector once the 1st Geomdan New Town is developed in Incheon metropolitan city. If the policy of bicycle promotion can attract people to use bicycle as much as 5% of total trips, then it can reduce about 1,869 tons of carbon dioxide.
ASIF 모형이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추정의 일반적인 틀을 제시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이유는?
Schipper의 ASIF 모형은 집계자료(Aggregate data)와 비집계 자료(Disaggregate data) 모두에 대해 사용이 가능하며 변수의 사용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가령 IPCC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Tier 1, 2, 3 방법론은 ASIF 모형을 통해 설명이 가능하다. 연료소비량을 기준으로 하는 Tier 1과 2의 배출량 산정은 Schipeer 모형에서 에너지소비량을 나타내는(I)과 연료의 탄소함유량(F)을 이용하여 배출량을 산정하는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보다 미시적 자료를 활용하는 Tier 3은 여기에 활동도를 의미하는 A와 S를 함께 고려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총 활동도(A)에 수단별 구성비(S)를 곱하여 교통수단별 활동도를 계산한다. 교통수단별 기술특성은 I와 F 변수를 이용하여 반영할 수 있다. 따라서 ASIF 모형은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추정의 일반적인 틀을 제시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교통부문이 국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정부의 202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Business As Usual 대비 33% 감축)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통부문에서도 상당한 감축 노력이 요구된다. 교통부문이 국가 전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국토해양부, 2011)에 이르며 이 중 대부분은 도로부문에서 배출된다. 도로의 대부분이 도시부에 위치하고 많은 차량통행이 도시부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감안할 때 도시부에서 도로교통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노력은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대상이다.
우리나라 정부의 202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얼마인가?
정부의 202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Business As Usual 대비 33% 감축)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통부문에서도 상당한 감축 노력이 요구된다. 교통부문이 국가 전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국토해양부, 2011)에 이르며 이 중 대부분은 도로부문에서 배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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