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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규칙을 이용한 SNS에서의 부정적 행동 요인 분석
Factor Analysis of Negative SNS Behaviors using Association Rule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2, 2013년, pp.61 - 68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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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는 양방향 소통, 인맥관리, 정보 전달 등의 기능을 하는 사회적 연결망 서비스로써 국내 외 SNS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으며, 최근 그 성장세를 가속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미성숙한 학생들은 부정적인 사이버행동을 할 가능성이 크다. 본 연구에서는 초 중학생들의 SNS 사용실태와 사용동기, SNS의 적극적 기능사용 정도, 의존경향성, SNS에 대한 인식과 SNS에서 이루어지는 부정적 사이버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부정적 행동의 경중에 따라 4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로 요인값의 분포 차이를 조사하였으며, 연관규칙 분석을 통하여 단계를 결정하는 요인값들의 조합을 구하였다. 연구결과, 부정적 행동을 거의 하지 않는 학생들이 85%나 되었고, 가장 많이 행하는 부정적 행동은 개인정보도용과 낯선이 접촉이었으며, SNS에의 의존성이 높은 학생들은 부정적 행동을 많이 할 확률이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S is a social networking service that helps people to have a two-way communication, manage their personal relationships and share information. The domestic and international SNS markets have attained a steady growth, and their growth is being more accelerated recently. Under these circumstance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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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SNS 중독성, 사용행태, 다양한 연령층별 참여율 등을 조사한 연구들도 있으나 [1][4][5][6][7], 대개 성인 중심이므로 아동 및 청소년의 실태 파악에는 도움이 되지 못하며, 특히 부정적 행동에 초점을 맞춘 연구결과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 중 부정적 사이버행동과 그와 관련된 요인들에 대해 초,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술통계를 분석하고, 연관규칙 분석을 실시하여, 어떠한 요인들이 부정적 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초·중학생의 SNS 사용실태를 알아 보기 위하여 먼저 기초자료를 분석하고, SNS 사용시간, SNS 사용동기, SNS의 적극적 기능사용, SNS 의존경향성, SNS에 대한 인식과 SNS에서 이루어지는 부정적 사이버행동과의 관계를 조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500명의 초·중학생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SNS 사용실태, 사용시간, 사용동기, 적극적 기능 사용, 의존경향성, 인식정도와 SNS에서 행하는 부정적 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부정적 행동의 경중에 따라 4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로 각 요인값의 분포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연관규칙을 추출하여 단계를 결정하는 요인값 들의 조합을 조사하였다.
  • 연관규칙을 추출하기 위하여 Apriori 알고리즘 [17]을 C 언어로 직접 구현하여, 다양한 조건하에서 실험하였다. 실험의 주된 목적은 부정행동의 단계를 결정하는 요인값들의 조합을 알고자 함이다. <표 5>는 부정행동 단계가 1이나 3이고 신뢰도가 0.
  • 이 절에서는 응답자들의 SNS에서의 부정적 행동을 경중에 따라서 네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응답자들의 분포가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알아본다. 또한 부정행동의 단계를 결정하는 특성 값들이 존재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연관규칙 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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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활용이 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SNS의 활용이 활발한 이유는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를 사용해 서비스에 접속하는 것이 가능하고, 사용자들 간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공유를 지원함으로써 차츰 서비스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으며, 오프라인을 중심의 사회적 관계를 온라인에서도 맺어갈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시공간을 초월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기 때문이다[2].
SNS 환경에서의 행동 실태 파악과 그와 상관된 각종 요인에 대한 분석이 요구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SNS 활용에 대한 시공간 및 연령의 제약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아동과 청소년들의 바람직 한 성장과 교육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이에 SNS 환경에서의 행동 실태 파악과 그와 상관된 각종 요인에 대한 분석이 요구 된다.
대표적인 SNS 브랜드에는 무엇이 있는가 인터넷 소셜 정보 조사업체 소셜베이커(Social Bakers)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대표적인 세계 최대 SNS로서 2011년 10월 가입자수가 가장 많은 773백만 명 이상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트위터는 3억 명이 넘는 것으로 밝혔다[1]. 대표적인 SNS 브랜드는 미국의 마이스페이스(MySpace), 트위터, 페이스북, 국내의 미투데이, 싸이월드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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