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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초.중학생의 영재분야에 따른 ICT 리터러시 능력 수준 분석

Analysis of ICT literacy level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ir skill sets

초록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핵심역량으로 ICT 리터러시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2007년부터 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측정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교육의 수월성 관점에서 영재분야에 따라 ICT 리터러시 능력이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목적 달성을 위해 영재교육원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초등학생 167명, 중학생 159명을 대상으로 영재분야에 따른 ICT 리터러시 능력을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초등학생들은 영재분야에 따라 내용요소 중 '컴퓨터와 네트워크', '정보사회와 윤리', 능력요소 중 '문제의 인식', '정보의 소통'에서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중학생은 영재분야에 따라 '정보사회와 윤리', '정보의 조직 및 창출' 요소에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일반학생들과는 달리 정보, 과학, 수학영재를 대상으로 ICT 리터러시 능력을 측정하고, 교육에 대해 제언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For the increasingly complicated and technology dependent 21st century, ICT literacy is being emphasized by education authorities as a key ability needed to succeed in a knowledge-based society. Accordingly, since 2007, several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measure the ICT literacy levels of students. This study aimed at analyzing how ICT literacy levels vary according to students' skill sets from the viewpoint of educational convenience. To fulfill this goal, the ICT literacy abilities of 167 elementary students and 159 middle school students (all receiving education at "gifted students" education centers) were compared with the following results. First, elementary students displayed differences with regards to 'computer and network' and 'information society and ethics' among the content elements, and 'critical mind'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among capability elements according to their skill sets. Second, middle school students displayed differences with regards to 'information society and ethics' and 'information organization and creation' elements according to their skill sets.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lies in the fact that it measured the ICT literacy levels of --and made suggestions for education to-- students specially gifted in information, science and mathematics rather than general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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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T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란?
국내에서는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ICT를 활용하여 정보를 탐색, 분석, 평가, 조직, 창출, 활용, 관리하며 타인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있는 능력”으로 정의

ICT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으로 국내에서는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ICT를 활용하여 정보를 탐색, 분석, 평가, 조직, 창출, 활용, 관리하며 타인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있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 3개의 내용요소와 6개의 능력 요소를 정의<표 1>하였다[12][13][14][15].

국가수준의 ICT 리터러시 검사 도구
본 연구에 활용된 국가수준의 ICT 리터러시 검사 도구는 어떻게 정의 되어 있는가?
기초수준(초등학교), 발전수준 (중학교)으로 이원화되어 있으며 3개의 내용요소와 6개의 능력 요소로 정의

본 연구에서 사용된 ICT 리터러시 검사 도구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2011년도에 연구 개발된 “국가수준의 ICT 리터러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검사 도구는 기초수준(초등학교), 발전수준 (중학교)으로 이원화되어 있으며 3개의 내용요소와 6개의 능력 요소로 정의되어 있다. 검사도구의 수준별 문항 수는 기초수준과 발전수준 각각 3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컴퓨터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란?
정보검색, 커뮤니케이션, 문제해결력을 위한 개인의 집합적인 전략의 목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컴퓨터 활용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제공받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이 중에서도 ICT 리터러시와 직접 관련이 있는 것은 ‘ICT 정보의 활용’ 측면을 강조하는 컴퓨터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이다. 컴퓨터 리터러시는 정보검색, 커뮤니케이션, 문제해결력을 위한 개인의 집합적인 전략의 목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컴퓨터 활용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제공받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25],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 처리과정에서 통제능력을 부여하기 위함이다[27][28]. 정보 리터러시는 정보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비판적 사고를 요구 한다[2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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