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1, 2013년, pp.287 - 325
노영희 (건국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안인자 (동원대학교 아동문헌정보과) , 최상기 (전북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본 연구는 문헌정보학개론 과목의 표준교과내용을 개발하고, 강의계획서를 비롯한 교재목차에 대한 내용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정보학과의 강의계획서와 교육교재를 수집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문헌정보학개론의 표준교과내용으로 포함될 주요 수업내용은, (1) 지식정보사회, (2) 정보와 정보원, (3) 문헌정보학의 학문계통, (4) 정보전문직, (5) 도서관사, (6) 도서관 정보센터, (7) 관종별 도서관의 유형 및 기능, (8) 장서개발, (9) 정보자료조직, (10) 정보서비스, (11) 디지털도서관, (12) 정보검색과 데이터베이스, (13) 도서관협력, (14) 도서관정책과 정보윤리 등으로 나타났다. 최종교재목차도 이와 유사한 내용으로 제안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tandard curriculum content for the Introduction to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urse. We intended to suggest both a syllabus and a textbook for this course. To this end, we collected and analyzed syllabi and textbooks that are used in LIS departments do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헌정보학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변화했나? | 문헌정보학이라는 학문이 성립되던 1950~60년대에는 주로 국외의 교과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어떠한 교과목을 개설하는 것이 적절한지 제안 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면, 2000년도에는 지식정보시대의 환경에 적합한 교과목들을 제안하는 연구들이 주로 수행되었다. 최근에는 노동조 (2009)의 연구나 곽동철, 심경, 윤정옥(2009)의 연구처럼 최소한 몇몇 과목은 전국의 문헌정보학과가 필수로 지정해야 한다는 연구와 함께 해당 과목을 제안하는 연구가 수행되었다(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a). | |
본 논문에서 최종 제안된 문헌정보학 필수과목은? | 위의 연구를 보다 심화․발전시키고자 2011년에 수행된 ‘전문사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문헌정보학 전공과목 정비방안 연구(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에서는 국외 교과과정 분석, 국내 교과과정 분석, 국내 현장사서를 대상으로한 설문조사, 그리고 현장사서를 대상으로 한 관종별 직무분석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문헌정보학 필수교과목, 핵심교과목, 그리고 선택교과목을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최종 제안된 문헌정보학 필수과목은 6개 과목으로서, 문헌정보학개론, 정보조직학, 정보서비스론, 도서관경영론, 정보검색론, 사서실습이다. | |
본 논문에서 문헌정보학개론 분석을 위해 채택된 강의계획서의 내용은 어떠한가? | 첫째, 교과목 해설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는 정보전문직의 역사, 이론, 실제, 철학, 정보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역사적, 그리고 지적 배경, 사회에서 정보의 역할 등이었다. 둘째, 교과목 수업개요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는 사서전문직의 개관, 문헌정보학 개관, 사회적 기능, 경제, 정보정책, 유효성, 정보 정의 등이었다. 셋째, 교과목 수업내용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는 정보학이란 무엇인가?, 정보란 무엇인가?, 이용자 요구 행태와 정보추구, 역사와 발전, 권리 보호: 지적재산권과 프라이버시, 지적자유와 검열, 사명과 전문직 모델, 직업윤리와 가치, 도서관과 기록관 등이었다. 넷째, 주교재는 Fundamentals of Information Studies: Understanding Information and Its Environment와 Foundation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였다. 다섯째, 종합강의계획서의 요소별로 주요 내용을 보면 수업방법은 분석된 모든 강의계획서에는 기술되지 않았고, 평가방법은 수업참여, 시험, 과제 등이 적용되었으며, 강의 일정은 15주로 구성되었다. |
곽동철, 심경, 윤정옥. 2009. 사서자격제도 개선 방안 도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2): 193-213 (Kwak, Dong Chuk, Shim, Kyung, & Yoon, Cheong-Ok. 2009.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Librarian Certification System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2): 193-213.)
김종성. 2006.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1): 135-159. (Kim, Jong-Sung. 2006.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Contents and Strategie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7(1): 135-159.)
김태경. 2007. 한국문헌정보학 교육에서 정보이용자교육 교과과정 모형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2): 382-412. (Kim, Tae-Kyung. 2007. "A Study on the Curricular Model Development for Information User Instruction in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2): 382-412.)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a. 전문사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문헌정보학 전공과목 정비방안 연구. 서울:(Noh, Younghee, Ahn, In-Ja, & Choi, Sang-Ki. 2011a. A study on developing the curriculum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maintenance plan for improving professional librarians' competitiveness. Seoul: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연구소.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b. 한국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실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5-29. (Noh, Younghee, Ahn, In-Ja, & Choi, Sang-Ki. 2011b. "A Study on Evaluating the Practicalness of Library and Information Cours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4): 5-29.)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2.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운영모형 및 표준교과목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2): 55-82. (Noh, Younghee, Ahn, In-Ja, & Choi, Sang-Ki. 2012. "A Study of the Curriculum Operating Model and Standard Courses for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2): 55-82.)
박소연. 2001. 미국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내 연구방법론 교육의 특성과 현황. 한국정보관리학회 제8회 학술대회 논문집, 8: 249-252. (Park, Soyeon. 2001. "Research Methods as a Core Competency in the U.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gram."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8: 249-252.)
엄영애. 2002. 문헌정보학과의 정보기술 교과목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3(3): 415-430. (Um, Young-Ai. 2002. "Information Technology Courses in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3(3): 415-430.)
이만수. 2009. 독서교육 관련 민간자격 교육과정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3): 181-202. (Lee, Man-Soo. 2009. "A Study on the Curriculum for the Private Certificates According to the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3): 181-202.)
이명희. 2007. 독서교육 교과목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문헌정보학과에서 제공되는 독서교육 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23-44. (Lee, Myeong-Hee. 2007. "A Study on the Content Construction of "Reading Education" Course in LI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8(1): 23-44.)
이삼형, 박희찬, 정옥년. 2001. 독서교육 전문가 역할과 양성. 독서연구, 6: 163-189. (Lee, Sam Hyoung, Park, Hee Chan, & Jung, Ok Ryun. 2001. "Roles. Qualifications. and Training Program of Reading Specialist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6: 163-189.)
장덕현, 최고운. 2008.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1): 37-60. (Chang, Durk-Hyun, & Choi, Go-Un.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for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9(1): 37-60.)
정연경. 2002. 미국 문헌정보학 대학원의 기록관리학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4): 101-122. (Chung, Yeon-Kyoung. 2002. "Study on the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Programs in the School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the U.S.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6(4): 101-122.)
Noh, Younghee, In-Ja Ahn, and Sang-Ki Choi. 2012. "A Study of Changes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with Evaluation of Its Practicality."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8(6): 348-364.
Rutgers,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gy, Schoo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Science. [cited 2012.11.8]. .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School of Library, Archival & Information Studies. [cited 2012.11.8]. .
The University of Tennessee, School of Information Science. [cited 2012.11.8]. .
The University of Western Ontario, Faculty of Information & Media Studies. [cited 2012.11.12]. .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School of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cited 2012.11.8]. .
USNews Education Grad Schools.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cited 2011.5.28].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