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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개론 교과내용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the Curriculum for Introduction to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urs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1, 2013년, pp.287 - 325  

노영희 (건국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안인자 (동원대학교 아동문헌정보과) ,  최상기 (전북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문헌정보학개론 과목의 표준교과내용을 개발하고, 강의계획서를 비롯한 교재목차에 대한 내용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정보학과의 강의계획서와 교육교재를 수집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문헌정보학개론의 표준교과내용으로 포함될 주요 수업내용은, (1) 지식정보사회, (2) 정보와 정보원, (3) 문헌정보학의 학문계통, (4) 정보전문직, (5) 도서관사, (6) 도서관 정보센터, (7) 관종별 도서관의 유형 및 기능, (8) 장서개발, (9) 정보자료조직, (10) 정보서비스, (11) 디지털도서관, (12) 정보검색과 데이터베이스, (13) 도서관협력, (14) 도서관정책과 정보윤리 등으로 나타났다. 최종교재목차도 이와 유사한 내용으로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tandard curriculum content for the Introduction to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urse. We intended to suggest both a syllabus and a textbook for this course. To this end, we collected and analyzed syllabi and textbooks that are used in LIS departments d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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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 강의계획서의 강의 일정의 주차내용과 교재목차의 일관성이 있는지 검토한다. 이는 주교재를 주로 강의계획서의 강의 일정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둘째, 국내․외 강의계획서 및 교재의 조사 분석을 기반으로 표준화된 강의계획서 및 교재 내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개발된 각 강의계획서의 강의내용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개발된 문헌정보학개론의 강의계획서는 현재 문헌정보학 교과목을 담당하고 있는 전공교수, 관종별 현장 사서 등을 포함한 약 25여명의 전문가들에 의해 5점 척도로 각 장의 중요도가 조사되었다.
  • 문헌정보학개론 교과내용을 개발하는 본 연구는 위의 연구들이 특정 교과목의 교과내용을 개발하고자 했던 것과 같은 맥락에서 수행된 것이다. 다만 위의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했던 교과목들이 새로운 교과목이나 문헌정보학 유사분야 과목인데 반해,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교과목은 문헌정보학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교과목의 교과내용을 제안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 본 연구는 표준교과내용 개발과 관련된 문헌에 나타난 표준교과내용 개발절차 및 방법론을 적용하여 표준교과과정을 개발 및 제안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표준교과내용의 개발 방법론에 따라 기존의 주교재 및 부교재 분석, 강의계획서 분석, 그리고 브레인스토밍 과정, 전문가 자문과정 등을 거쳐 표준교과과정이 개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 교과목 중 기초 핵심과목인 문헌정보학개론의 표준교과내용을 개발하고, 강의계획서를 비롯한 교재목차에 대한 내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방법과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 교과목 중 핵심과목의 하나인 문헌정보학개론의 표준교과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세부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장에서는 문헌정보학의 선진국인 미국과 캐나다 대학의 전공과목 강의계획서, 국내 39개 문헌정보학과의 강의계획서의 분석 내용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문헌정보학개론 과목에 대한 표준교과내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 예를들어 독서교육, 아동문헌정보학 등이 그것이다. 본 절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노동조(2009)는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개발에 관한 연구’에서, 사서 및 사서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문헌정보학과의 교육과정이 표준화 되어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서 및 사서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각종 시험에서 채택되는 교과목에 대한 교육 영역과 교육 내용도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국가고시에서 요구되는 객관성과 신뢰성을 담보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점을 인식한 그는 이에 대한 도서관계 현장의 문제 해결책으로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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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헌정보학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변화했나? 문헌정보학이라는 학문이 성립되던 1950~60년대에는 주로 국외의 교과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어떠한 교과목을 개설하는 것이 적절한지 제안 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면, 2000년도에는 지식정보시대의 환경에 적합한 교과목들을 제안하는 연구들이 주로 수행되었다. 최근에는 노동조 (2009)의 연구나 곽동철, 심경, 윤정옥(2009)의 연구처럼 최소한 몇몇 과목은 전국의 문헌정보학과가 필수로 지정해야 한다는 연구와 함께 해당 과목을 제안하는 연구가 수행되었다(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a).
본 논문에서 최종 제안된 문헌정보학 필수과목은? 위의 연구를 보다 심화․발전시키고자 2011년에 수행된 ‘전문사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문헌정보학 전공과목 정비방안 연구(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에서는 국외 교과과정 분석, 국내 교과과정 분석, 국내 현장사서를 대상으로한 설문조사, 그리고 현장사서를 대상으로 한 관종별 직무분석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문헌정보학 필수교과목, 핵심교과목, 그리고 선택교과목을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최종 제안된 문헌정보학 필수과목은 6개 과목으로서, 문헌정보학개론, 정보조직학, 정보서비스론, 도서관경영론, 정보검색론, 사서실습이다.
본 논문에서 문헌정보학개론 분석을 위해 채택된 강의계획서의 내용은 어떠한가? 첫째, 교과목 해설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는 정보전문직의 역사, 이론, 실제, 철학, 정보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역사적, 그리고 지적 배경, 사회에서 정보의 역할 등이었다. 둘째, 교과목 수업개요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는 사서전문직의 개관, 문헌정보학 개관, 사회적 기능, 경제, 정보정책, 유효성, 정보 정의 등이었다. 셋째, 교과목 수업내용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는 정보학이란 무엇인가?, 정보란 무엇인가?, 이용자 요구 행태와 정보추구, 역사와 발전, 권리 보호: 지적재산권과 프라이버시, 지적자유와 검열, 사명과 전문직 모델, 직업윤리와 가치, 도서관과 기록관 등이었다. 넷째, 주교재는 Fundamentals of Information Studies: Understanding Information and Its Environment와 Foundation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였다. 다섯째, 종합강의계획서의 요소별로 주요 내용을 보면 수업방법은 분석된 모든 강의계획서에는 기술되지 않았고, 평가방법은 수업참여, 시험, 과제 등이 적용되었으며, 강의 일정은 15주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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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곽동철, 심경, 윤정옥. 2009. 사서자격제도 개선 방안 도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2): 193-213 (Kwak, Dong Chuk, Shim, Kyung, & Yoon, Cheong-Ok. 2009.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Librarian Certification System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2): 193-213.) 

  2. 김종성. 2006.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1): 135-159. (Kim, Jong-Sung. 2006.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Contents and Strategie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7(1): 135-159.) 

  3. 김태경. 2007. 한국문헌정보학 교육에서 정보이용자교육 교과과정 모형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2): 382-412. (Kim, Tae-Kyung. 2007. "A Study on the Curricular Model Development for Information User Instruction in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2): 382-412.) 

  4. 노동조. 2009.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451-468. (Noh, Dong-Jo.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 Cuniculum for Educ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451-468.) 

  5.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a. 전문사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문헌정보학 전공과목 정비방안 연구. 서울:(Noh, Younghee, Ahn, In-Ja, & Choi, Sang-Ki. 2011a. A study on developing the curriculum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maintenance plan for improving professional librarians' competitiveness. Seoul: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연구소. 

  6.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b. 한국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실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5-29. (Noh, Younghee, Ahn, In-Ja, & Choi, Sang-Ki. 2011b. "A Study on Evaluating the Practicalness of Library and Information Cours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4): 5-29.) 

  7.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2.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운영모형 및 표준교과목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2): 55-82. (Noh, Younghee, Ahn, In-Ja, & Choi, Sang-Ki. 2012. "A Study of the Curriculum Operating Model and Standard Courses for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2): 55-82.) 

  8. 박소연. 2001. 미국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내 연구방법론 교육의 특성과 현황. 한국정보관리학회 제8회 학술대회 논문집, 8: 249-252. (Park, Soyeon. 2001. "Research Methods as a Core Competency in the U.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gram."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8: 249-252.) 

  9. 엄영애. 2002. 문헌정보학과의 정보기술 교과목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3(3): 415-430. (Um, Young-Ai. 2002. "Information Technology Courses in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3(3): 415-430.) 

  10. 이만수. 2009. 독서교육 관련 민간자격 교육과정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3): 181-202. (Lee, Man-Soo. 2009. "A Study on the Curriculum for the Private Certificates According to the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3): 181-202.) 

  11. 이명희. 2007. 독서교육 교과목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문헌정보학과에서 제공되는 독서교육 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23-44. (Lee, Myeong-Hee. 2007. "A Study on the Content Construction of "Reading Education" Course in LI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8(1): 23-44.) 

  12. 이삼형, 박희찬, 정옥년. 2001. 독서교육 전문가 역할과 양성. 독서연구, 6: 163-189. (Lee, Sam Hyoung, Park, Hee Chan, & Jung, Ok Ryun. 2001. "Roles. Qualifications. and Training Program of Reading Specialist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6: 163-189.) 

  13. 장덕현, 최고운. 2008.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1): 37-60. (Chang, Durk-Hyun, & Choi, Go-Un.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for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9(1): 37-60.) 

  14. 정연경. 2002. 미국 문헌정보학 대학원의 기록관리학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4): 101-122. (Chung, Yeon-Kyoung. 2002. "Study on the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Programs in the School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the U.S.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6(4): 101-122.) 

  15. 정재영. 2008.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195-217. (Chung, Jae-Young. 2008. "A Study on the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Model Development for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1): 195-217. 

  16. Noh, Younghee, In-Ja Ahn, and Sang-Ki Choi. 2012. "A Study of Changes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with Evaluation of Its Practicality."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8(6): 348-364. 

  17. Rutgers,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gy, Schoo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Science. [cited 2012.11.8]. . 

  18.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School of Library, Archival & Information Studies. [cited 2012.11.8]. . 

  19. The University of Tennessee, School of Information Science. [cited 2012.11.8]. . 

  20. The University of Western Ontario, Faculty of Information & Media Studies. [cited 2012.11.12]. . 

  21.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School of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cited 2012.11.8]. . 

  22. USNews Education Grad Schools.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cited 2011.5.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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