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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3, 2013년, pp.394 - 400
At a time when the demand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products is soaring, the fashion industry is following suit. The industry is showing particular interest in natural-dyed products. Against this backdrop, this study conducted a literature review on the history of natural dyeing for textiles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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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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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염색이 가진 기능성은? | 패션업계에도 이러한 시대적인 분위기에 편승하여 자연 친화적인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천연염색은 그 자체에서 항균성, 소취성, 항 알러지성, 항암성 등의 기능성을 겸비하고 있으며(Kim & Lee, 2003), 감성적 특성도 지니고 있어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맞고 있다. 패션업계의 동향을 살펴보면 제일모직 남성복 ‘로가디스 그린’에 대나무, 숯 섬유 등 자연 친화적인 소재를 이용하였고, 다양한 컬러의 천연염색 제품을 출시하였으며(Apparelnews, 2004), 아동 내의 ‘무냐무냐(Mooyna Mooyna)’는 천연염색을 이용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 |
천연염색이란? | 천연염색이란 천연자원인 식물․동물․광물에서 얻은 자연의 색상을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옷감 또는 의복 등에 표현하는 것이다. 인류가 천연염료를 사용한 대표적인 예로 1만 5천 년 전에 스페인 북부의 알타미라 벽화와 프랑스 남부 라스코 벽화를 들 수 있다. | |
패션업계의 자연 친화적인 제품으로 무엇이 있는가? | 천연염색은 그 자체에서 항균성, 소취성, 항 알러지성, 항암성 등의 기능성을 겸비하고 있으며(Kim & Lee, 2003), 감성적 특성도 지니고 있어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맞고 있다. 패션업계의 동향을 살펴보면 제일모직 남성복 ‘로가디스 그린’에 대나무, 숯 섬유 등 자연 친화적인 소재를 이용하였고, 다양한 컬러의 천연염색 제품을 출시하였으며(Apparelnews, 2004), 아동 내의 ‘무냐무냐(Mooyna Mooyna)’는 천연염색을 이용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최근 생활 한복 브랜드와 디자이너, 천연 염색 협회에서 온라인, 오프라인, 패션쇼를 통해 제품 개발을 시도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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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pparelnews.co.kr.
www.bandibuli.com/fronthp/product.
www.fashionbiz.co.kr.
www.ggonmul.co.kr/shop/list.php.
www.mall-dolsilna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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