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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염색을 이용한 제품디자인 개발
Design development through natural dyeing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3, 2013년, pp.394 - 400  

박영선 (서원대학교 조형.환경학부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a time when the demand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products is soaring, the fashion industry is following suit. The industry is showing particular interest in natural-dyed products. Against this backdrop, this study conducted a literature review on the history of natural dyeing for textiles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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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ource: Soh Hwng Oak (1999). A study on the traditional natural dyeing our country. Comparing folklore.
  • 또한 면과 실크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현대 패션 실루엣을 기초로 하여 디자인하였으며, 니트로도 제작하였다. 총 10점의 디자인을 하였으며, 니트 디자인은 다른 소재의 아이템과 사진 촬영하여 코디네이션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으로 단행본, 학위논문, 연속 간행물, 인터넷을 통한 문헌연구와 사진자료, 패션잡지를 통한 실증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러한 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제품을 디자인, 제작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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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연염색이 가진 기능성은? 패션업계에도 이러한 시대적인 분위기에 편승하여 자연 친화적인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천연염색은 그 자체에서 항균성, 소취성, 항 알러지성, 항암성 등의 기능성을 겸비하고 있으며(Kim & Lee, 2003), 감성적 특성도 지니고 있어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맞고 있다. 패션업계의 동향을 살펴보면 제일모직 남성복 ‘로가디스 그린’에 대나무, 숯 섬유 등 자연 친화적인 소재를 이용하였고, 다양한 컬러의 천연염색 제품을 출시하였으며(Apparelnews, 2004), 아동 내의 ‘무냐무냐(Mooyna Mooyna)’는 천연염색을 이용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천연염색이란? 천연염색이란 천연자원인 식물․동물․광물에서 얻은 자연의 색상을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옷감 또는 의복 등에 표현하는 것이다. 인류가 천연염료를 사용한 대표적인 예로 1만 5천 년 전에 스페인 북부의 알타미라 벽화와 프랑스 남부 라스코 벽화를 들 수 있다.
패션업계의 자연 친화적인 제품으로 무엇이 있는가? 천연염색은 그 자체에서 항균성, 소취성, 항 알러지성, 항암성 등의 기능성을 겸비하고 있으며(Kim & Lee, 2003), 감성적 특성도 지니고 있어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맞고 있다. 패션업계의 동향을 살펴보면 제일모직 남성복 ‘로가디스 그린’에 대나무, 숯 섬유 등 자연 친화적인 소재를 이용하였고, 다양한 컬러의 천연염색 제품을 출시하였으며(Apparelnews, 2004), 아동 내의 ‘무냐무냐(Mooyna Mooyna)’는 천연염색을 이용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최근 생활 한복 브랜드와 디자이너, 천연 염색 협회에서 온라인, 오프라인, 패션쇼를 통해 제품 개발을 시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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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o, Y. A.(2007). A study on the purchasing conditions natural dyed clothing produ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ashion Business. 11(4), 12. 

  2. Gang, I. S.(2001). Dyeing of understanding. a Gyomunsa. p.166. 

  3. Hong, N. Y., Yu, H. K., Lee, J. H., Seok, H. J., Shin, H. S., & Kim, C. J.(2003).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and their perception of natural-dyed clothe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1(3), 79. 

  4. Lee, M. S., & Chung, K. H.(2010). Analysis of the conditions and products of natural dyeing internet shopping mal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Textiles, 34(7), 1207. 

  5. Lee, Y. H.(2008). Hanbok liar went to Paris. Design house. p. 234. 

  6. Masion. 2011. 9. 

  7. Soh, H. O.(1999). A study on the traditional natural dyeing our country. Comparing folklore. Week (16), 361-363. 

  8. Song, H. S., & Kim, B. H.(2004). The beautiful colors of our natural dye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ress, p.10. 

  9. www.apparelnews.co.kr. 

  10. www.bandibuli.com/fronthp/product. 

  11. www.fashionbiz.co.kr. 

  12. www.ggonmul.co.kr/shop/list.php. 

  13. www.mall-dolsilna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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