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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7, 2013년, pp.913 - 919
서창민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허광호 (경북하이브리드연구원) , 김효민 (경북하이브리드연구원) , 서민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Magnesium alloys are known to be hard-forming materials at room temperature owing to their material structure. This study analyzes the optimal temperature conditions of warm-forming and the forming process by using a high-pressure laminating test and FM analysis, respectively. The effect of temper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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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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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의 특징은? | 마그네슘은 실용되고 있는 구조용 금속재료 중에서 비강도 (단위중량 강도)가 가장 크기 때문에 경량화를 목적으로 하는 구조설계용에는 적합한 재료이다.따라서 자동차 부품에서도 CO2 배출 저감과연비절감 차원에서 마그네슘의 경량성을 활용하는 용도가 증가되고 있다. | |
마그네슘 합금을 적용한 배터리팩 케이스의 목적은? | 본 연구에서는 마그네슘 합금을 적용한 배터리팩 케이스를 개발하여, 배터리의 과열을 방지하고, 진동흡수력이 강한 특성을 갖도록 한다. 즉 자체 진동 및 외부 충격으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도록 하며, 기존 스틸 소재 대비 50% 이상 경량화하여 친환경 기술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제품의 복잡한 형상 및 마그네슘 소재의특성으로 제품을 성형하기에는 힘든 측면이 많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그네슘 합금소재의 온도별 성형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 |
마그네슘의 비중은 몇인가? | 마그네슘은 비중 1.74로 알루미늄 합금의 2/3, 티타늄 합금의 1/3, 철의 1/4에 해당하며 상용 금속재료 중에서 가장 가벼운 재료이다. 따라서 제품적용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고 진동 감쇠 능력이 뛰어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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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hihara, S., McEvily, A. J., Sato, M., Shibath, H., Goshima, T. and Shimizu, M., 2008, "Fatigue Lives and Crack Propagation Behavior of the Extruded Magnesium Alloy Processed Under Various Extrusion Conditions," Journal of Solid Mechanics and Materials Engineering, Vol. 2, No. 4, pp. 487-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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