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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마그네슘 합금 AZ31의 온간성형과 재료특성변화에 관한 연구
Variation of Material Characteristics of a Hot-formed AZ31 Magnesium Alloy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7, 2013년, pp.913 - 919  

서창민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허광호 (경북하이브리드연구원) ,  김효민 (경북하이브리드연구원) ,  서민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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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마그네슘 합금 AZ31을 적용한 배터리 팩 케이스를 개발하여 자체 진동 및 외부 충격으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도록 하며, 기존 스틸 소재 대비 50% 이상 경량화하여 친환경 기술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제품의 복잡한 형상 및 마그네슘 소재의 특성으로 제품을 성형하기에는 힘든 측면이 많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그네슘 합금소재의 온도별 최적성형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AZ31의 성형방법에 따라 상온, $230^{\circ}C$, $250^{\circ}C$$270^{\circ}C$의 4가지 조건하의 시험편으로 인장시험, 경도시험, 부식시험 및 피로시험 등을 실시하여 기계적 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고, 또 FEM해석을 통하여 자동차 부품 배터리 팩 케이스 개발에 적용토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gnesium alloys are known to be hard-forming materials at room temperature owing to their material structure. This study analyzes the optimal temperature conditions of warm-forming and the forming process by using a high-pressure laminating test and FM analysis, respectively. The effect of temper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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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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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마그네슘 합금을 적용한 배터리팩 케이스를 개발하여, 배터리의 과열을 방지하고, 진동흡수력이 강한 특성을 갖도록 한다. 즉 자체 진동 및 외부 충격으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도록 하며, 기존 스틸 소재 대비 50% 이상 경량화하여 친환경 기술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제품의 복잡한 형상 및 마그네슘 소재의 특성으로 제품을 성형하기에는 힘든 측면이 많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그네슘 합금소재의 온도별 성형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 즉 자체 진동 및 외부 충격으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도록 하며, 기존 스틸 소재 대비 50% 이상 경량화하여 친환경 기술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제품의 복잡한 형상 및 마그네슘 소재의 특성으로 제품을 성형하기에는 힘든 측면이 많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그네슘 합금소재의 온도별 성형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적온도 조건으로 온간금형을 제작하여 제품 생산 후의 재료특성과 피로시험을 수행하고 가공시 성형 온도가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 또한, 제품의 복잡한 형상 및 마그네슘 소재의 특성으로 제품을 성형하기에는 힘든 측면이 많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그네슘 합금소재의 온도별 성형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적온도 조건으로 온간금형을 제작하여 제품 생산 후의 재료특성과 피로시험을 수행하고 가공시 성형 온도가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마그네슘 합금을 적용한 배터리팩 케이스를 개발하여, 배터리의 과열을 방지하고, 진동흡수력이 강한 특성을 갖도록 한다. 즉 자체 진동 및 외부 충격으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도록 하며, 기존 스틸 소재 대비 50% 이상 경량화하여 친환경 기술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 사용된 실험재료는 실제 프레스 설비에 온간금형을 장착하여 제작된 배터리 팩 케이스제품에서 채취한 시편으로 온간에서 제작된 마그네슘 합금(AZ31) 제품의 성질특성 변화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즉, AZ31재의 기계적 및 화학적 특성을 얻기 위해 인장시험, 경도시험, 조직관찰, 염수분무시험, 피로시험 등을 행하여 각 온도에서 제작된 시편의 특성을 비교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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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그네슘의 특징은? 마그네슘은 실용되고 있는 구조용 금속재료 중에서 비강도 (단위중량 강도)가 가장 크기 때문에 경량화를 목적으로 하는 구조설계용에는 적합한 재료이다.따라서 자동차 부품에서도 CO2 배출 저감과연비절감 차원에서 마그네슘의 경량성을 활용하는 용도가 증가되고 있다.
마그네슘 합금을 적용한 배터리팩 케이스의 목적은? 본 연구에서는 마그네슘 합금을 적용한 배터리팩 케이스를 개발하여, 배터리의 과열을 방지하고, 진동흡수력이 강한 특성을 갖도록 한다. 즉 자체 진동 및 외부 충격으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도록 하며, 기존 스틸 소재 대비 50% 이상 경량화하여 친환경 기술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제품의 복잡한 형상 및 마그네슘 소재의특성으로 제품을 성형하기에는 힘든 측면이 많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그네슘 합금소재의 온도별 성형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마그네슘의 비중은 몇인가? 마그네슘은 비중 1.74로 알루미늄 합금의 2/3, 티타늄 합금의 1/3, 철의 1/4에 해당하며 상용 금속재료 중에서 가장 가벼운 재료이다. 따라서 제품적용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고 진동 감쇠 능력이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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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okaji, K., Kamakura, M., Ishiizumi, Y. and Hasegawa, N., 2004, "Fatigue Behaviour and Fracture Mechanism of a Rolled AZ31 Magnesium Alloy,"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26, pp. 1217-1224. 

  2. Mordike, B.L. and Ebert, T., 2001, "Magnesium Properties-Application-Potential" Materials Science & Engineering, Vol. 302, pp. 37-45 

  3. Yin, S.M., Yang, H.J., Li, S.X., Wu, S.D. and Yang, F., 2008, "Cyclic Deformation Behavior of as-Extrude Mg-3%Al-1%Zn," Script Material, Vol. 58, pp. 751-754. 

  4. Choi, S.S., 2009, "Estimation of Probability Distribution Fit for Fatigue Crack Propagation Life of AZ31 Magnesium Alloy,"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3. No. 8, pp. 707-719. 

  5. Park, C.W. and Kim, H.Y., 2012, "Analysis of Tube Extrusion Process Conditions Using Mg Alloy for Automotive Part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6. No. 12, pp. 1675-1682. 

  6. Chung, C.S., Chun, D.K. and Kim, H.K., 2005, "Fatigue Properties of Fine Grained Magnesium Alloys After Sever Plastic Deformation,"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9. No. 7, pp. 1441-1448. 

  7. Ishihara, S., McEvily, A. J., Sato, M., Shibath, H., Goshima, T. and Shimizu, M., 2008, "Fatigue Lives and Crack Propagation Behavior of the Extruded Magnesium Alloy Processed Under Various Extrusion Conditions," Journal of Solid Mechanics and Materials Engineering, Vol. 2, No. 4, pp. 487-495. 

  8. Ishihara, S., Nan, Z. and Goshima, T., 2007, "Effect of Microstructure on Fatigue Behavior of AZ31 Magnesium Alloy," Materials Science & Engineering, Vol. 468-470, pp. 214-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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