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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CRDi용 3세대 피에조 인젝터 유압해석모델 개발 및 검증
Verification and Hydraulic Model Development of 3rd Generation Piezo Injector for CRDi System in Passenger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4, 2013년, pp.181 - 187  

조인수 (숭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정명철 (숭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진욱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formance of DI diesel engine with high fuel injection method is directly related to its emission characteristics and fuel consumption. In this study, numerical model of 3rd generation piezo-driven injector was designed to analyze the hydraulic performance. Also the injection response characteri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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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세대 피에조 인젝터에 대한 극히 일부 국외연구를 제외하고 관련 국내연구는 전무한 상태이기에 본 연구에서는 3세대 피에조인젝터의 내부유압동 특성을 해석할 수 있도록 바이패스형 유압서보회로에 대한 수치해석모델을 AMESim으로 개발하였다. 참고로 논문지면 관계상 기존의 3-way형 피에조 인젝터와 본 연구대상인 3세대 피에조 인젝터의 동특성을 비교·해석결과는 후속 논문에 별도로 자세히 기술할 것임을 미리 밝히고자 한다.
  • 피에조 인젝터는컨트롤 챔버와 딜리버리 챔버내부 압력 차이에 의한 니들 변위 발생으로 분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석을 위한 결과값으로 연료 분사율 및 컨트롤 챔버, 딜리버리 챔버 압력 값은 인젝터 내부 동특성 차이를 파악하는 지표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료 분사율로 인젝터 기본 특성을 평가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인젝터에는 존재하지 않는 바이패스 유압회로를 내장한 3세대 피에조 인젝터의 유압해석모델을 개발하고 이의 유압 동특성을 해석하고자 AMESim 해석 환경 하에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승용 커먼레일 직접분사 시스템에 사용 중인 3세대 피에조 인젝터유압 구동방식인 Piezo Indirect Acting FIE에 대해, 내부 유압서보회로에 대한 수치해석 모델링을 개발하고 실험 데이터 자료를 통한 검증으로 신뢰도를 확보하고자 수행하였다. 특히, 3세대 피에조의 구동 특성과 바이패스 유·무에 따른 영향을 비교 분석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현재 승용 커먼레일 직접분사시스템에 사용 중인 1,800bar의 고압연료분사가 가능한 3세대 피에조 인젝터의 구동방식인 Piezo Indirect Acting 시스템 내부의 바이패스형 유압서보회로에 대한 수치해석 모델링을 개발하는 것이다.
  • 둘째, 개발된 해석모델을 통한 이론적 결과를 실험 데이터와의 비교·검증을 실시하고자 인젝터 과도작동 상태에 대한 내부 유압 동특성을 해석하였다. 이를 통해 고압분사를 기반으로 다양한 변수에 따른 3세대 피에조 인젝터의 내부 유압 동특성 및 바이패스의 영향을 해석하는 것이 최종 목적이다.
  • 참고로 논문지면 관계상 기존의 3-way형 피에조 인젝터와 본 연구대상인 3세대 피에조 인젝터의 동특성을 비교·해석결과는 후속 논문에 별도로 자세히 기술할 것임을 미리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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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엔진의 특징은 무엇인가? 디젤 엔진은 전체 공기연료 혼합비가 희박한 조건에서 작동하여 연소에 활용할 산소가 풍부하고, 연소실로 직접 분사한 연료가 공기와 혼합되는 영역에서 연소가 이루어지므로 엔진에서의 일산화탄소(CO)와 미연탄화수소(THC)의 배출이 가솔린 엔진보다 훨씬 적고, 질소산화물(NOx)도 비교적 적게 배출된다. 또한 디젤 엔진은 서로 Trade-off 관계인 NOx와 PM을 동시에 저감하면서 연비를 향상시키고연소음도개선하기위해연소시스템을 개선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선행되어야한다.
인젝터 작동방식이 솔레노이드에서 피에조 방식으로 바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 연료분사의 제어를 보다 정밀하고 세밀하게 할 수 있도록, 인젝터 작동방식이 솔레노이드(solenoid-driven)에서 피에조(piezo-driven) 방식으로 바꾸는 것이 최근의 개발 동향이다. 왜냐하면 연료분사의 응답성이 빨라지므로 이를 통해 배출가스를 보다 저감할 수 있는 최적 연소조건을 실현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이다.2)
커먼레일시스템의 분사 압력의 경우 세대별 어떤 수준을 가지는가? 또한 커먼레일시스템에서 분사된 연료의 혼합기 형성에 큰 영향을 주는 분사 압력의 경우, 초기 1,350bar 수준의 1세대, 1,600bar 수준의 2세대 그리고 현재에는 1,800bar 수준의 3세대가 실용화되고 있다. 향후 보다 높은 2,000bar 이상의 초고압 분사 시스템이 개발될 예정인데, 이러한 초고압 분사는 연료의 미립화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고 엔진 출력 증대 및 유해배출물 저감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으로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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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Forecast and Present Condition of Clean Diesel Vehicle, 11-1480523-000505-01, 2009. 

  2. K. Min and H. Choi, "The Emission Reduction Technology Trend of Clean Diesel Engines," Auto Journal, KSAE, Vol.31, No.5, pp.33-39, 2009. 

  3. Y. Kim and S. Cho, "New Technologies for the Super Clean Passenger Car Diesel Engines," Auto Journal, KSAE, Vol.31, No.5, pp.16-24, 2009. 

  4. Y. H. Yoon, "Introduction to AMESim Software," KEPS, Vol.2, No.1, pp.3-9, 2005. 

  5. J. W. Lee and K. D. Min, "Analysis of Macroscopic Spray Characteristics of Diesel Injectors with Three Different Needle Driving Type in Common Rail Direct Injec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30, No.3, pp.351-358, 2006. 

  6. A. Arpaia, A. E. Catania, A. Ferrari and E. Spess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Advanced Numerical Model for CR Piezo Indirect Acting Injection Systems," SAE 2010-01-150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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