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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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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로신-액체산소 로켓 엔진에 적용되는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의 냉각 성능 확인을 위한 수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예연소기 1차 연소구역을 상사하기 위하여 분사기 배열에 따른 혼합비를 바탕으로 연소가스 물성치를 계산하였고, 냉각제로서 채널을 흐르는 산소의 물성치는 실제기체 조건에 대하여 적용하였으며, 1차 연소구역과 냉각제로 쓰인 액체산소의 혼합과정은 다상혼합모델을 적용하였다. 수치 해석으로 계산된 결과를 연소시험과 비교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재생냉각 채널과 연소실에서의 물성 등을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erical analysis for the verification of preburner's cooling characteristics applying to kerosene-LOx rocket engine has been fulfilled. The distribution of combustion gas properties in primary combustion zone was calculated by the mixture ratio based on head injector arrangement, the propert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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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케로신-액체산소 로켓엔진에 적용될 수 있는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 연소실의 냉각특성 파악을 위한 통합적인 열유동 분석을 목표로 하였다. 예연소기 안에서 일어나는 상세한 메커니즘을 직접 해석하는 대신 1, 2차 연소 구역의 열역학적 프로세스를 비교적 단순화된 가정을 통하여 모델링 하였다.

가설 설정

  • 분사기 배열에 따른 헤드부에서의 혼합비 분포는 헤드면에 가까운 거리에서 추진제의 분사, 혼합, 연소가 일어나고, 이 연소가스가 연소실 내부로 유입된다고 가정하였다. 이를 위해 각 분사기들로부터 임의의 거리에 위치한 임의의 면적으로 분사되는 산화제와 연료의 유량#, #을 다음과 같은 확률 분포 식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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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체로켓엔진의 연소실에 추진제를 공급하는 방식은 무엇이 있는가? 액체로켓엔진의 연소실에 추진제를 공급하는 방식은 크게 가압식과 펌프공급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엔진이 대형화 될수록 터보펌프를 많이 채택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개방형 사이클(open cycle)에 비해 효율이 높은 다단연소사이클(staged combustion cycle)에서는 예연소기를 이용하여 터빈을 구동시키기 위한 연소가스를 생성한다.
액체로켓엔진의 다단연소사이클에서는 터빈을 구동시키기 위해서 무엇을 생성하는가? 액체로켓엔진의 연소실에 추진제를 공급하는 방식은 크게 가압식과 펌프공급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엔진이 대형화 될수록 터보펌프를 많이 채택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개방형 사이클(open cycle)에 비해 효율이 높은 다단연소사이클(staged combustion cycle)에서는 예연소기를 이용하여 터빈을 구동시키기 위한 연소가스를 생성한다. 이 때 예연소기에서 생성된 가스 온도는 터빈 블레이드 재질의 제한온도를 넘지 않아야 한다는 조건을 가진다.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가 실제로 사용된 예는 무엇이 있는가? 특히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는 내벽 재질과 고온/고압 상태인 산소와의 반응성 때문에 벽면의 설계 제한 온도가 더 낮아지게 되며, 설계 및 실험 시 많은 주의를 요한다.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에 대해서는 과거 서방에서도 연구가 이루어진 바 있으나[1] 미국과 유럽 등의 국가에서는 실제로 발사체에 적용된 사례는 없고 (SSME는 다단연소 사이클이긴 하나 추진제가 액체산소/액체수소이면서 연료과잉으로 구동되는 예연소기이다), 구 소련권에서는 제니트의 RD-170, 앙가라의 RD-191, 프로톤의 RD-275M, 그리고 우크라이나의 RD-8 등 매우 광범위하게 응용되어 왔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에서 차세대 우주발사체인 장정5호를 위한 케로신/액체산소 다단연소방식의 로켓엔진이 개발 완료되었음을 발표한 바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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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Schoenman, L., Fuel/Oxidizer - Rich High-Pressure Preburners, NASA, 1981 

  2. 조원국, 설우석, "재생냉각 연소실 설계 프로그램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2권 제3호, 2004, pp.102-110 

  3. 조원국, 이수용, 조광래, "추력 30톤급 연소기의 냉각 성능," KARI 항공우주기술 제3권 제1호, 2004, pp.197-204 

  4. 손채훈, 박이선, "액체 로켓엔진에서 선형 연소 안정한계에 미치는 유한화학반응 및 막냉각 효과," 한국추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05, pp.189-193 

  5. 김성구, 조미옥, 최환석, "막냉각 모델을 이용한 재생냉각 연소기 성능/냉각 해석,"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11, pp.636-640 

  6. Yu, J. M. and Lee, C. J., "LES of Turbulent Mixing by Turbulence Ring in a Gas Generator," 46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2008, pp.1-9 

  7. Georgievichy, T. B., "Modeling of Chemical- Phase Balancing at High Temperature," Bauman Moscow State Technical University , 1995 

  8. Dovrovolsky, M. B., "Liquid Rocket Engines," Bauman Moscow State Technical University, 2005 

  9. 문일윤, 문인상, 이수용, "벌집형 분사기 배열을 갖는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에서의 추진제 분포 예측,"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pp.614-615 

  10. NIST Chemistry Webbook, http://webbook.nist.gov/chemistry/ 

  11. Fluent User's Guide, ANSYS Fluent 13.0 

  12. Fluent Theory Guide, ANSYS Fluent 13.0 

  13. A. A. Dorofeev, Principle Theory of Thermal Rocket Engines, Bauman Moscow State Technical University, 1999 

  14. Moon, I. S. and Lee S. M., "Design of Cooling Channels of Preubrners for Small Liquid Rocket Engines with Computational Flow and Heat Transfer Analysis," JASS Vol. 28 No. 3, 2011, pp.233-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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