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4 no.2, 2013년, pp.49 - 6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tatus of information service and to suggest its activation strategies after establishing its category in the school library. As a result of establishing scope and contents of information service, materials of information offering and guide are converged on 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도서관의 사명은 무엇인가? | 학교도서관의 사명은 교육과정의 핵심 영역으로서 학교 교육 목적 달성에 기여하고, 학생에게 독서와 학습의 즐거움 그리고 평생 동안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습관과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다양한 정보 매체가 담고 있는 정보를 평가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IFLA/UNESCO 1999). 이러한 사명을 구현하기 위해서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은 도서관에 대한 지식과 정보 탐색 및 이용에 필요한 기능 그리고 도서관을 활용해서 학습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도서관 이용 동기를 포함한다. | |
2009 개정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 상은 무엇인가? | 2009 개정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 상은 자주인, 창의인, 문화인, 그리고 세계인이다. 특히 창의적 인재가 갖추어야 할 특성으로 창의적 사고 능력(확산적 사고와 논리적 비판적 사고)과 창의적 성향(개방성, 과제 집착력, 호기심, 자발성, 자기 신뢰감, 민감성)을 꼽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a, 22). | |
학교도서관의 경영과 정보 서비스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종합하면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 이상에서 살펴본 학교도서관의 경영과 정보 서비스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영역별로 종합 하면( <그림 3>참조)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첫째, 정보제공 영역의 서지확인은 웹기반 학습지원으로, 도서관 상호대차와 문헌복사는 공공도서관 연계로 그리고 레퍼럴(referral)서 비스는 지역사회 연계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안내 영역의 독서상담과 독서치료는 명확 하게 서비스의 내용에 포함되지 있지 않고 다만 독서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셋째, 선택적 정보 제공은 교수 학습자료 제공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끝으로 이용자 교육과 협동수업을 통한 정보활용교육이 학교도서관의 주요 교육 정보서비스로 설정되어 있다. |
교육과학기술부. 2009a. .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09b. .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09c. .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09d. .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10. . 서울: 교육과학 기술부 교직발전기획과.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시설담당관실. 2002. .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통계서비스. [online]. [cited 2013.5.1]. .
국가법령정보센터. [online]. [cited 2013.5.1]. .
국립중앙도서관. 2011. .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2012. .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2013. .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 2012. .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변우복. 2007. 학교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정보문해 서비스. , 38(4): 19-44.
송기호. 2009. . 서울: 오롬DLS.
송기호. 2011.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범 교육 과정으로서의 정보활용능력위상 강화 방안. , 42(2): 29-50.
송기호. 2012. . 개정 4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이병기. 2012. . 개정판. 서울: 조은글터.
이연옥. 2007. 고등학생의 정보요구 해결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방안. , 38(1): 107-13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도서관?정보학회. 2008. .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교육과정위원회. 2007. .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문헌정보학회 최신문헌정보학의이해편찬위원회. 2013. . 개정증보2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협회. 2011. .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학교도서관정책포럼. 2013. . 서울: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한병철. 2012. . 김태환 옮김. 서울: 문학과지성사.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2012. Impact of school libraries on student achievement. ACER eNews. [online]. [cited 2013.4.1]. .
IFLA and UNESCO. 1999. School Library Manifesto. [online]. [cited 2013.4.1]. .
IFLA and UNESCO. 2002. School Library Guidelines. [online]. [cited 2013.3.5]. .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01. School Library & Resource Center. Paris: OECD, 120- 130.; 한상완 등. 2002. .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80-81.
Shera, J. H. 1984. . 윤영 옮김. 서울: 구미무역(주)출판부.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