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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전개 방향과 활성화 전략
Progress and Activation Strategies of Information Service in the School Librar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4 no.2, 2013년, pp.49 - 69  

송기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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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 정보서비스의 범주를 설정하여 정보서비스 현황을 분석하고 활성화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다. 학교도서관의 정보서비스 범위와 내용 설정 결과 정보제공 영역과 안내 영역의 서비스 내용이 독서교육이나 교과와 연계한 정보활용교육과정 운영으로 수렴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012전국도서관운영평가 결과 학교도서관의 정보서비스 도달률은 48.2%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특히 독서상담이나 독서치료 등 학생의 자아탄력성과 학교 참여를 높일 수 있는 정의적 영역과 관련된 정보서비스 내용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의 정보서비스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서교사 등 전문 인력자원의 지속적인 배치를 위한 제도 개선이 절실한 실정이다. 또한 학교도서관 정보서비스의 핵심 영역인 정보활용교육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의 위상 강화, 정보서비스에 필요한 기반 확충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아울러 독서상담과 치료 등 학생의 스트레스와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 그리고 학교도서관 정보서비스가 지역사회와 연계성을 가짐으로써 학교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tatus of information service and to suggest its activation strategies after establishing its category in the school library. As a result of establishing scope and contents of information service, materials of information offering and guide are converged on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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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 정보서비스의 범주를 설정하여 정보서비스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활성화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다. 우선 학교 도서관 정보서비스의 범주 설정을 위해서 『최신문헌정보학의 이해』(한국문헌정보학회 2013, 349-356)에서 제시한 3개 영역에서 10가지의 정보서비스 내용과 전통적인 이용자교육을 기준으로 삼았다(<그림 1>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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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의 사명은 무엇인가? 학교도서관의 사명은 교육과정의 핵심 영역으로서 학교 교육 목적 달성에 기여하고, 학생에게 독서와 학습의 즐거움 그리고 평생 동안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습관과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다양한 정보 매체가 담고 있는 정보를 평가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IFLA/UNESCO 1999). 이러한 사명을 구현하기 위해서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은 도서관에 대한 지식과 정보 탐색 및 이용에 필요한 기능 그리고 도서관을 활용해서 학습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도서관 이용 동기를 포함한다.
2009 개정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 상은 무엇인가? 2009 개정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 상은 자주인, 창의인, 문화인, 그리고 세계인이다. 특히 창의적 인재가 갖추어야 할 특성으로 창의적 사고 능력(확산적 사고와 논리적 비판적 사고)과 창의적 성향(개방성, 과제 집착력, 호기심, 자발성, 자기 신뢰감, 민감성)을 꼽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a, 22).
학교도서관의 경영과 정보 서비스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종합하면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이상에서 살펴본 학교도서관의 경영과 정보 서비스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영역별로 종합 하면( <그림 3>참조)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첫째, 정보제공 영역의 서지확인은 웹기반 학습지원으로, 도서관 상호대차와 문헌복사는 공공도서관 연계로 그리고 레퍼럴(referral)서 비스는 지역사회 연계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안내 영역의 독서상담과 독서치료는 명확 하게 서비스의 내용에 포함되지 있지 않고 다만 독서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셋째, 선택적 정보 제공은 교수 학습자료 제공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끝으로 이용자 교육과 협동수업을 통한 정보활용교육이 학교도서관의 주요 교육 정보서비스로 설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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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교육과학기술부. 2009a. .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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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교육과학기술부. 2009d. .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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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Shera, J. H. 1984. . 윤영 옮김. 서울: 구미무역(주)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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