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활용교육을 통한 교과연계 도서관활용수업 실행연구
Action Research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on the Library Us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4 no.2, 2013년, pp.289 - 313  

우윤희 (계명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김종성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용구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는 정보활용교육을 통한 교과연계 도서관활용수업을 실행함으로써 정보활용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수 학습지원센터로서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변화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와 과학과를 중심으로 1년간 20회(40시간)에 걸쳐 실제 수업을 실행하였으며, 연구보고서법 수행평가를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학교도서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정보활용능력이 향상되었으며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information liter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 study, three 4th grade classes of an elementary school in Daegu were provided a two-hour instruction about basic training on how to utilize information and school library, after which one of the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 현장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요? 지난 10여 년간 학교도서관 현장은 크게 개선되었고, 장서도 많이 확충되었다. 정규 인력의 배치가 미비한 것이 큰 문제이긴 하지만 이제는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활용도를 제고해야 하는 시점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학교도서관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교수 학습 활동을 지원하는 학교도서관 본연의 역할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학교도서관은 어떻게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보나요? 학교도서관은 교수학습을 지원하며, 학생이 스스로 자신이 궁금한 것을 탐구함으로써 지적호기심을 해결하고, 자기주도적인 독서를 통해 자기교육을 성취할 수 있는 장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이것은 생애독서와 도서관을 통한 생애교육의 기초가 될 것이며, 그 방법의 하나로 정보 활용교육을 통한 도서관활용수업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정보활용교육을 통한 교과연계 도서관활용수업 실행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첫째, 학교도서관 도서자료를 활용하여 정보과제를 해결하는 정보활용교육을 실행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주체들이 학교도서관을 교수학습지원의 장으로 인식하도록 하고자 한다. 둘째, 정기적인 도서관활용수업을 통해 다양한 정보요구에 대응하여 스스로 자료를 탐색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경험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정보활용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셋째, 교과과정과 연계한 주제중심의 도서관 활용수업을 실행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도서관활용수업을 진행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4학년 교육과정에서 도서관활용수업에 적당한 주제를 추출하고 실제 수업을 위한 장서를 개발하여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강인순. 2007. .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 강희정. 2009. . 석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3. 김보미. 2010. 프로젝트 학습 활동을 통한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지역 학습 능력 신장>.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4. 김영천. 2006. . 서울: 문음사. 

  5. 김종성. 2003. 미국 학교도서관의 정보활용능력 교육에 관한 연구. , 37(2): 229-252. 

  6. 김종성. 2006.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에 관한 연구. , 17(1): 135-159. 

  7. 김찬영. 2011. . 석사 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8. 김효경. 2005. .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9. 박미정. 2006. . 석사학위 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10. 백미자. 2007 .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11. 양소라. 2009. .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2. 이병기. 2006.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 37(2): 25-46. 

  13. 이병기. 2012. . 서 울: 조은글터. 

  14. 이보라. 2007. .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15. 이영숙. 2008. .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16. 이정연. 2007. 학교도서관과 정보활용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연구. , 38(4): 61-85. 

  17. 이주현. 2004. . 석사학 위논문.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8. 진영란. 2012. 아침독서의 열쇠 학급문고 있어요. 아침독서신문. [cited 2012.4.17]. . 

  19. 한국도서관협회. 2003. .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0.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편. 2009. . 서울: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1. 한춘희. 2010.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 17(4): 169-1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