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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Health policy and management = 보건행정학회지, v.23 no.2, 2013년, pp.145 - 151
Background: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patient family's evaluation of emergency department (ED) service satisfaction and to compare these with ED staff perception of patient family's evaluation. Methods: Based on two surveys of the 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the 2008 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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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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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다양화되었는데 그에 따라 어떤 필요성이 증가하였는가? | 의료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다양화되면서 고객의 관점과 가치에 의해 의료서비스를 평가하고,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정상적으로 외래진료를 받기 힘든 응급 환자들에게 제공되는 응급의료서비스는 병원서비스 만족도에 큰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응급 환자나 환자의 보호자가 응급센터 내에서 경험하는 이러한 응급의료서비스는 응급의료서비스를 평가하는 척도가 되기도 한다[1-3]. | |
간호사의 인식모형에서 응급실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와 세부항목에 유의한 변수로 나타난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간호사의 인식모형에서는 병상 수, 근무 만족도, 환자 수 등이 응급실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와 세부항목에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특히 근무 만족도가 높을수록 응급실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 대기시간, 충분한 설명, 의사의 친절도, 응급실 환경 등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 |
응급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그동안 응급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조사는 병원 응급실을 방문한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져 왔으며[4-8], 최근에는 수준별 응급의료기관[9]의 자료나 한국의료패널[3]을 이용해 응급실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고 있다. 병원 내 응급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Park 등[9]은 대기실의 편의, 의사의 진료내용, 간호사의 처치, 치료 대기시간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Lee 등[3]에 따르면 사고(중독)/질병, 응급실까지의 교통수단, 응급실 도착 지연 여부, 서비스 종료 후 조치 등이 응급의료서비스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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