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f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A quantitative descriptive design was used to study 400 nursing students in Busan and Ulsan, recruited from May 1 to 30, 2011. The instruments used were the clinical stress scale, stress cop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f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A quantitative descriptive design was used to study 400 nursing students in Busan and Ulsan, recruited from May 1 to 30, 2011. The instruments used were the clinical stress scale, stress coping scale and college adjustment problem checklist. The data were analysed SPSS program,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imultaneous multiple regression. Finding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of clinical stress was 3.68 points, the problem-solving coping was 2.85 points, the emotional-focused coping was 2.48 points, and college adjustment was 3.03 points. Second, The correlation of the clinical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relations showed negative correlation in all areas. The correlation of problem-solving and emotional-focused coping and college adjustment showed positive correlation. Third, The significant predictors of college adjustment were satisfaction in major, psychological factors, problem-solving coping, perceived health status, emotional-focused coping, knowledge, skills, assignment/reports. These variables showed explanatory power of 43.2%. The study suggested to help reduce clinical stress and to strengthen problem-solving coping for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f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A quantitative descriptive design was used to study 400 nursing students in Busan and Ulsan, recruited from May 1 to 30, 2011. The instruments used were the clinical stress scale, stress coping scale and college adjustment problem checklist. The data were analysed SPSS program,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imultaneous multiple regression. Finding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of clinical stress was 3.68 points, the problem-solving coping was 2.85 points, the emotional-focused coping was 2.48 points, and college adjustment was 3.03 points. Second, The correlation of the clinical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relations showed negative correlation in all areas. The correlation of problem-solving and emotional-focused coping and college adjustment showed positive correlation. Third, The significant predictors of college adjustment were satisfaction in major, psychological factors, problem-solving coping, perceived health status, emotional-focused coping, knowledge, skills, assignment/reports. These variables showed explanatory power of 43.2%. The study suggested to help reduce clinical stress and to strengthen problem-solving coping for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위하여 관련된 요인들을 규명하고, 영향력을 분석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돕기 위한 효과적인 중재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 데이터
대학의 시기는 직업선택을 위한 준비, 가족으로부터의 독립, 가치관의 변화, 대인관계의 확장 등 바람직한 사회화를 위해 준비 하는 시기로 그들이 처한 환경에 잘 적응해야 한다[1]. 본 연구에 포함된 대상자는 임상실습을 하고 있는 3, 4학년 간호대학생으로 사회진출을 준비해야 하는 마지막 학년에 해당한다. 따라서 신입생뿐만 아니라 졸업학년까지 간호대학생의 학년별 특성에 따라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특히 임상실습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경험하게 되는 간호대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적응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대상은 B시와 U시에 소재한 3년제, 4년제 간호(학)과에 재학중이면서 임상실습을 경험한 3,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먼저, 연구의 목적과 내용, 및 연구대상자의 윤리보호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를 동의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면동의서를 받았다.
먼저, 연구의 목적과 내용, 및 연구대상자의 윤리보호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를 동의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면동의서를 받았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1년 5월 1일부터 5월 30일이었으며, 총 410명의 대상자가 참여하였으며, 이중 응답이 부실한 10명을 제외하여 400부를 최종 자료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구체적인 자료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대학생활 적응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대학생활 적응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 변수들간의 분산팽창인자(VIF; Variance Inflation Factor)를 측정한 결과 1.
이론/모형
대학생활 적응은 Baker와 Siryk[17]가 개발한 ‘대학생활적응척도(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를 사용하였다.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Folkman과 Lazarus[15]가 개발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척도를 Park[16]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22문항이며, 1점으로 1번에서 11번까지는 문제중심 대처, 12번에서 22번까지는 정서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임상실습스트레스는 Whang[14]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총 58문항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임상실습 시 개인에게 심리적, 신체적 반응을 야기시키는 스트레스 특성을 ‘상황특성’, ‘개인특성’, ‘외부적 조정요인’으로 구분하며, ‘상황특성’은 ‘의료인의 태도’, ‘환자, 보호자 태도’, ‘실습환경’, ‘실습상황’, ‘역할 갈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개인특성’은 ‘심리적 요인’, ‘지식, 기술적 요인’, ‘사회적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대학생활 적응 정도는 [Table 2]와 같이 전체 임상실습스트레스는 평균 3.68점으로 중간이상의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하부요인으로는 ‘외부적 조정요인’에 해당하는 과제물이 3.
먼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살펴본 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는 비교적 높았으며, 문제중심 대처를 하고 있었고, 대학생활 적응 정도는 보통 정도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는 3.68점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외부적 조정요인에 해당하는 과제물이 가장 높았고, 상황특성에 해당하는 의료인의 태도, 환자 및 보호자 태도가 다른 영역보다 비교적 스트레스가 높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과제물과 실습 환경이 학생들이 주요한 스트레스원이라고 보고한 Shaban 등[18]의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먼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살펴본 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는 비교적 높았으며, 문제중심 대처를 하고 있었고, 대학생활 적응 정도는 보통 정도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는 3.
문제중심 대처와 정서중심 대처와 대학생활 적응과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문제중심 대처와 정서중심 대처가 높을수록 대학생활 적응이 높았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공만족도, 임상실습스트레스 하부요인 중 심리적 요인, 문제중심 대처, 지각된 건강상태, 과제물, 지식, 기술, 정서중심 대처 이었으며, 이들 변인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설명력은 43.2%이었다. 본 연구의 주요 변수인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심으로 선행연구와의 결과를 비교해보면, Kim, Jang[9]의 연구에서는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대학생활 적응과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일치 하였다.
86점으로 높았다.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문제중심 대처는 2.85점, 정서중심 대처는 2.48점으로 문제중심 대처가 정서중심 대처보다 높았고, 대학생활 적응은 3.03점으로 보통 정도의 적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대학생활 적응간의 상관관계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문제중심 대처(r=.295, p<.001), 정서중심 대처(r=.141, p=.005)로 나타났다.
이중 대학생활 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공만족도 이었으며(β=.434, t=10.348), 임상실습스트레스 하부요인중 심리적 요인이 두 번째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β=-.264, t=-4.287).
둘째,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대학생활 적응과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특히 하부 요인 중 과제물, 사회적 요인, 학사일정, 지식, 기술이 대학생활 적응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있다는 선행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9
005)로 나타났다. 즉, 문제중심 대처와 정서중심 대처는 대학생활적응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문제중심 대처는 개인이 적응 과정에서 어려움에 부딪힐 때 회피하려 하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적극적 의지나 주변 대처 자원들을 찾으려는 적극적이고 긍정적 대처방식으로 학교생활 적응에 필요한 개인 내적 자원을 증진시켜 주어 결과적으로 적응 수준을 높일수 있음을 의미한다[9].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교과와 교과외 측면에서 개발되어야 하며, 이와 더불어 문제해결을 도울 수 있는 자원들의 체계적인 관리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 포함된 대상자는 임상실습을 하고 있는 3, 4학년 간호대학생으로 사회진출을 준비해야 하는 마지막 학년에 해당한다. 따라서 신입생뿐만 아니라 졸업학년까지 간호대학생의 학년별 특성에 따라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특히 임상실습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경험하게 되는 간호대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적응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 임상실습 상황은 간호대학생이 문제에 대한 대안을 찾고, 해결할 수 있는 측면도 있지만 대안적 해결책을 만들지 못하고 자신의 정서 상태를 통제해야 하는 상황도 많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추후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 상황별 대처 방식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이상의 결과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향모색과 함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문제해결 대처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응이란 무엇인가?
이 시기는 무엇보다 대인관계및 직업생활과 관련된 사회적, 자아적 욕구가 고조 되지만, 또한 욕구좌절의 기회가 많아지고 사회적 경험의 미숙으로 충분한 적응기술을 획득하지 못해 적응에 많은 갈등을 겪을 수 있다. 적응이란 개인이 사회와 환경 속에서 갈등과 불균형 등을 초래하지 않고 조화로운 관계를 가지는 균형잡힌 상태로[2], 주위 환경으로부터 받는 도전에 대처하고[3],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은 대학입시를 목표로 짜여진 생활을 하다가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 확장된 대인관계, 변화하는 학업평가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
대학생활을 하는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대학생활은 수동적이며 학업 성적의 성취가 주된 과제였던 고등학교와 달리 본인이 선택한 학교와 학과에서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여 성인으로 성장하는 시기이다[1]. 이 시기는 무엇보다 대인관계및 직업생활과 관련된 사회적, 자아적 욕구가 고조 되지만, 또한 욕구좌절의 기회가 많아지고 사회적 경험의 미숙으로 충분한 적응기술을 획득하지 못해 적응에 많은 갈등을 겪을 수 있다.
참고문헌 (25)
J.A. Park, E.K. Lee(2011),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7(3);267-276.
S.Y. Park(2003), The Affection of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n the College Life Adjustment, Unpublished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pp.1-74.
S.S. Lee, M.O. Jang, B.S. Jin(1994), Adjustment by Feldman, Robert S., Yang-Seo Won, pp.15-22.
H.J. Park, I. S. Jang(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Education, Vol.16(1);14-23.
H.S. Park, Y.J. Bae, S.Y. Jung(2002),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1(4);621-631.
D. Beck, R. Srivastava(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37(6);253-256.
J.W. Park, N.S. Ha(2003),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J.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2(1);27-35.
H.G. An(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8(6);2249-2263.
E.A. Kim, K.S. Jang(2012),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18(2);312-322.
A.C. Billings, R.H. Moos(1984), Coping, Stress and Social Resources among Adults with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6;877-891.
R.S. Lazarus, S. Folkman(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pringer Pub, pp.141-180.
H.S. Yoon, Y.M. Hwang, D.B. Kim, S.H. Jang(2011), The Effects Self-differentiation Stress Coping Methods and Mental Health on Life Adjustment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Vol.10(2);1-25.
M.J. Oh(2000), A Factor Analysis of the Perspectives on the Coping Strategies about Practical Stress in Nursing Student,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6(3);423-436.
S.J. Whang(2002),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Tool for the Nursing Students' Clinical Stress, Journal of Jesus College of Nursing, Vol.14(1);35-34.
S. Folkman, R.S. Lazarus(1985),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A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8(1);150-170.
J.Y. Park(199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haracter Type A & B, Ego-identity and Stress Coping, Unpublished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1-85.
R.W. Baker, B. Siryk(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31(2);179-189.
I.A. Shaban, W.A. Khater, L.M. Akhu- Zaheya(2012),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Stress Sources and Coping Behaviours during Their Initial Period of Clinical Training: A Jordanian Perspectiv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2(4);204-209.
J.J. Yang(2009), Th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5(2);159-165.
N.H. Kim, K.W. Kim(2011), Self-efficac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5(4);41-51.
J.H. Kim, M.Y. Kim(2012), The Study of DISC Behavioral Patterns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 Commitment and Job Stress in Nurses and Dental Hygienist,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4);73-82.
S.L. Kim, J.E. Lee(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Education, Vol.11(1);98-106.
Y.S. Eo, K.R. Lee, S.S. Choi(2011), Ego-identity, Self-efficacy and the Independence of his Parents with College Adjustment in Freshman of Nursing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3(6);3073-3084.
M.Y. Park(2004), The Perceived Causal Structure Model on Stres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Education, Vol.10(1);54-63.
H.S. Ju, H.J. Bang(2006), The Effect of Relationalinterdependent Self-construal, Interpersonal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t, Proceedings of the Annual Conference by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p.284-28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