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2, 2013년, pp.125 - 134  

이지원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어용숙 (영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f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A quantitative descriptive design was used to study 400 nursing students in Busan and Ulsan, recruited from May 1 to 30, 2011. The instruments used were the clinical stress scale, stress cop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위하여 관련된 요인들을 규명하고, 영향력을 분석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돕기 위한 효과적인 중재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응이란 무엇인가? 이 시기는 무엇보다 대인관계및 직업생활과 관련된 사회적, 자아적 욕구가 고조 되지만, 또한 욕구좌절의 기회가 많아지고 사회적 경험의 미숙으로 충분한 적응기술을 획득하지 못해 적응에 많은 갈등을 겪을 수 있다. 적응이란 개인이 사회와 환경 속에서 갈등과 불균형 등을 초래하지 않고 조화로운 관계를 가지는 균형잡힌 상태로[2], 주위 환경으로부터 받는 도전에 대처하고[3],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은 대학입시를 목표로 짜여진 생활을 하다가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 확장된 대인관계, 변화하는 학업평가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
대학생활을 하는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대학생활은 수동적이며 학업 성적의 성취가 주된 과제였던 고등학교와 달리 본인이 선택한 학교와 학과에서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여 성인으로 성장하는 시기이다[1]. 이 시기는 무엇보다 대인관계및 직업생활과 관련된 사회적, 자아적 욕구가 고조 되지만, 또한 욕구좌절의 기회가 많아지고 사회적 경험의 미숙으로 충분한 적응기술을 획득하지 못해 적응에 많은 갈등을 겪을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J.A. Park, E.K. Lee(2011),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7(3);267-276. 

  2. S.Y. Park(2003), The Affection of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n the College Life Adjustment, Unpublished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pp.1-74. 

  3. S.S. Lee, M.O. Jang, B.S. Jin(1994), Adjustment by Feldman, Robert S., Yang-Seo Won, pp.15-22. 

  4. H.J. Park, I. S. Jang(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Education, Vol.16(1);14-23. 

  5. H.S. Park, Y.J. Bae, S.Y. Jung(2002),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1(4);621-631. 

  6. D. Beck, R. Srivastava(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37(6);253-256. 

  7. J.W. Park, N.S. Ha(2003),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J.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2(1);27-35. 

  8. H.G. An(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8(6);2249-2263. 

  9. E.A. Kim, K.S. Jang(2012),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18(2);312-322. 

  10. A.C. Billings, R.H. Moos(1984), Coping, Stress and Social Resources among Adults with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6;877-891. 

  11. R.S. Lazarus, S. Folkman(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pringer Pub, pp.141-180. 

  12. H.S. Yoon, Y.M. Hwang, D.B. Kim, S.H. Jang(2011), The Effects Self-differentiation Stress Coping Methods and Mental Health on Life Adjustment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Vol.10(2);1-25. 

  13. M.J. Oh(2000), A Factor Analysis of the Perspectives on the Coping Strategies about Practical Stress in Nursing Student,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6(3);423-436. 

  14. S.J. Whang(2002),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Tool for the Nursing Students' Clinical Stress, Journal of Jesus College of Nursing, Vol.14(1);35-34. 

  15. S. Folkman, R.S. Lazarus(1985),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A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8(1);150-170. 

  16. J.Y. Park(199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haracter Type A & B, Ego-identity and Stress Coping, Unpublished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1-85. 

  17. R.W. Baker, B. Siryk(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31(2);179-189. 

  18. I.A. Shaban, W.A. Khater, L.M. Akhu- Zaheya(2012),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Stress Sources and Coping Behaviours during Their Initial Period of Clinical Training: A Jordanian Perspectiv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2(4);204-209. 

  19. J.J. Yang(2009), Th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5(2);159-165. 

  20. N.H. Kim, K.W. Kim(2011), Self-efficac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5(4);41-51. 

  21. J.H. Kim, M.Y. Kim(2012), The Study of DISC Behavioral Patterns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 Commitment and Job Stress in Nurses and Dental Hygienist,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4);73-82. 

  22. S.L. Kim, J.E. Lee(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Education, Vol.11(1);98-106. 

  23. Y.S. Eo, K.R. Lee, S.S. Choi(2011), Ego-identity, Self-efficacy and the Independence of his Parents with College Adjustment in Freshman of Nursing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3(6);3073-3084. 

  24. M.Y. Park(2004), The Perceived Causal Structure Model on Stres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Education, Vol.10(1);54-63. 

  25. H.S. Ju, H.J. Bang(2006), The Effect of Relationalinterdependent Self-construal, Interpersonal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t, Proceedings of the Annual Conference by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p.284-2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