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지역 청소년의 구강건강지식 오개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dolescents' Misconceptions about Oral Health Knowledge in Some Area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8 no.1, 2013년, pp.181 - 189  

심재숙 (서남대학교 치위생학과) ,  성정민 (서남대학교 치위생학과) ,  이미라 (서남대학교 치위생학과) ,  송설경 (서남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구강건강지식에 대한 오개념과 관련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올바른 구강건강지식 개념형성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구강건강지식 수준은 비교적 많은 문항에서 학생들이 바른 개념을 형성하고 있었으나, 칫솔손잡이, 잇몸약 사용, 수돗물 불소 조정사업에서 오개념이 형성되어 있었다. 구강건강지식 수준은 전체 평균 10.78점을 나타내었으며, 집단 간 오차범위 내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구강건강지식 오개념의 집단별 연관성은 성별과 학력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구강보건교육 이수 학생 보다 올바른 개념이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구강건강지식을 얻는 경로는 인터넷, 대중매체(35.4%)에서 습득 비율이 가장 높았고, 학교(9.6%)에서 습득 비율이 가장 낮았으며, 구강건강지식 수준은 학교에서 10.56점으로 가장 낮았다. 따라서 청소년의 바른 구강건강행동을 위한 학교 구강건강교육 활성화 및 교육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구강건강교육자 양성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basic data in establishing a method for helping adolescents form the concept of correct oral health knowledge, by searching for their misconceptions about oral health knowledge and figuring out relevant factors. Results showed that they had appropriate knowledg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의 구강건강지식에 대한 오개념을 알아보고 관련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올바른 구강건강 지식 개념을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하였으며, 연구 대상은 전라북도 지역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일부 청소년을 대상으로 구강건강 지식 수준 및 구강보건행동에 관하여 조사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구강건강지식 오개념을 파악하여 향후 청소년의 구강보건교육에 있어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구강건강지식개념을 제시함으로써 구강보건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안하여 청소년들의 구강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 이에 구강건강지식에 관한 오개념에 대한 조사는 청소년들에게 고정되어 있는 구강건강개념을 파악하고, 잘못된 개념은 보완하여 지속적인 구강건강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12]. 이에 본 연구는 일부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지식에 관한 오개념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올바른 구강건강지식 개념을 정착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는 구강건강지식의 각 문항에 대한 오개념 형성 분야는 칫솔질에 관한 문항, 구강질환에 관한 문항, 구강보건상식에 관한 문항으로 요인 분석 하였으며, 구강건강지식 평균비교를 통하여 오개념의 형성 및 구강건강지식 정보 습득경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강보건교육은 보통 어디에서, 누구를 대상으로 이뤄지는가? 구강보건교육은 올바른 구강건강관리를 위하여 가정, 학교, 보건소 및 치과병원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교육 대상자는 대부분 유아 및 청소년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교구강보건교육은 구강보건관리행동 습관화, 구강질병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고통의 최소화 그리고 구강건강관리수준 향상을 위한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대다수 학생들은 학교구강보건교육을 통해 지식을 얻거나 알고 있는 지식을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구강 보건관리행동을 개발하고 이미 실천하고 있는 행동을 올바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3].
구강보건지식의 개념을 잘 이해하려면 무엇이 중요한가? 구강보건지식의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대상자의 선개념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선개념 중 잘못된 지식을 오개념이라 한다.
오개념의 정착으로 인해 생기는 영향을 고려해 어떤 조치가 이뤄져야 하는가? 오개념의 정착은 새로운 학습을 저해하기도 하고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그 결과가 나타나게도 하며[5], 이미 형성되어 있는 선개념은 긍정 또는 부정이든 학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육을 받은 후에도 지속되는 경향이 있어 성인이 된 후에도 지속된다[6]. 따라서 교육대상자가 교육자의 가르치고자 하는 지식에 관심이 없다면 관심을 갖도록 해주어야 하고 관심은 있지만 그 개념이 아직 명확하지 않아 모호한 상태라면 관심을 더 불러일으키고 개념이 확실하게 형성되도록 해주어야 할 것이며, 개념이 형성되어 있지만 잘못 형성되어 있다면 먼저 스스로 알고 있는 개념이 잘 못되었음을 알게 하고 그리고 잘못된 개념이 바르게 개선되도록 하여 주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지민경, 이미라,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구취실태와 스트레스 및 강박증과의 관계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5호, pp. 1221-1228, 2012. 

  2. 지민경, "성인의 흡연과 치주질환의 관련성 -20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4호, pp. 917-924, 2012. 

  3. 임근옥, 최정희, "일부 중학생의 구강보건행동과 지식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치위생학회지, 11권, 2호, pp. 243-250, 2011. 

  4. 김지영, "일부 고등학생의 구강보건인식도와Significant Caries(SiC) Index 조사연구". 치위생과학회지, 6권, 1호, pp. 19-22, 2006. 

  5. 이춘승, 이미숙, 이길재, "중.고등학생들의 진화에 관한 오개념의 유형과 유형별 원인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5권, 4호, pp. 611-621, 2007. 

  6. 송연숙, "아동의 과학개념 및 오개념 현상에 대한 연구" 아동교육 20권, 4호, pp. 21-41, 2011. 

  7. 박종원, 김익균, 이무, 김명환, "학생 선개념을 지지하는 증거와 반증하는 증거에 대한 학생의 반응",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권, 3호, pp. 283-296, 1998. 

  8. 지민경, 박영남, "치과 병?의원에서의 구강보건교육업무에 대한 직무분석",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5호, pp. 1235-1243, 2012. 

  9. 이준영, 심위, 안세정, 권오진, 노경란. "국제 공동연구의 인용영향력에 대한 연구 - 기초기술연구회 13개 출연연구기관을 대상으로-",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6호, pp. 1353-1362, 2012. 

  10. 이재라, 홍선화, 송설경, "일부 초.중.고 학생의 구강보건 인식 및 태도에 관한 조사 연구", 대한치위생학회지, 14권, 2호, pp. 107-116, 2012. 

  11. 송설경, 성정민, "일부지역 중학생들의 구강건강 지식과 구강건강 실천도에 관한 연구", 대한치위생학회지, 14권, 2호, pp. 97-105, 2012. 

  12. Almahdi A. A, "Misconception of heat and temperature Among physics students", PSBS, 12 pp. 600-614, 2011. 

  13. 예방치학연구회, "현대예방치학", pp. 106-107, 군자출판사, 2007. 

  14. 하민수, 차희영, "TV만화와 아동과학도서에 의한 진화의 오개념 분석", 초등과학교육, 25권, 4호, pp. 352-362, 2006. 

  15. 김연화, "울산시 초등학생의 구강보건지식 및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과학회지, 6권, 3호, pp. 227-230, 2006. 

  16. Merve. S, Mualla. B, "Determining the misconceptions of primary school students related to sound transmission through drawing", Procedia Social Behavioral Sciences, 15, pp.1060-1066, 2011 

  17. 유수민, 안금선, "고교생들의 구강보건의식 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과학회지, 3권, 1호, pp. 23-31, 2003. 

  18. 조성진, 배진호, 강태완, 김남일, "Hypermddia 학습자료를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영양과 건강 단원에 대한 선개념과 오개념 교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9권, 2호, pp. 179-185, 2001. 

  19. 정경진, 김원중, "SREMS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개발",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5호, pp. 1173-1180,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