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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학생의 SNS에서의 긍정적.부정적 행동 분석
Analyzing the Positive and the Negative SNS Behaviors of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1, 2013년, pp.1 - 8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연정화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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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는 온라인과 현실 세계의 경계를 다양한 사람들이 연결되어 양방향 소통, 인맥관리, 정보 전달 등의 기능을 하는 사회적 연결망 서비스로써 국내 외 SNS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으며, 최근에는 그 성장세를 가속화하고 있다. 그러나 SNS에 대한 연구가 성인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초 중학생의 사용 실태와 SNS 사이버행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 중학생들의 SNS 사용실태와 사용동기, SNS의 적극적 기능사용 정도, 의존경향성, SNS에 대한 인식과 SNS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행동과의 관계를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별과 학년을 불문하고 개인정보도용 행위가 가장 많았으나, 낯선이와 접촉 행위는 학년이 오를수록 또는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다. SNS 의존경향성은 부정적 사이버행동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부정적 사이버행동 전반에 있어서는 성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고, 학년에 따른 차이만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S is a social networking service that removes the barrier between cyber spaces and the real world and helps people who have common interests to have a two-way communication, manage their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hare information. The domestic and international SNS markets have attained a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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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중학생 57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NS 사용실태, 사용시간, 사용동기, SNS의 적극적 기능 사용, 의존경향성, SNS에 대한 인식과 SNS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초·중생들의 SNS 사이버행동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미래 더욱 성장할 SNS환경에 청소년들이 긍정적으로 대처하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히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부정적 행동을 보이는 원인을 심층 분석하여 SNS에서의 행동이 긍정적 방향이 되도록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초·중학생의 SNS 사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기초자료를 분석하고, 아울러 SNS 사용시간, SNS 사용동기, SNS의 적극적 기능사용, SNS 의존경향성, SNS에 대한 인식과 SNS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행동과의 관계를 조사 분석하였다.
  • 이상과 같이 과거에는 사용동기, 이용실태, 중독성, 내재적 감정 또는 사회성과의 연관성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초·중학생들에 대한 구체적 연구가 미비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SNS에서 학생들의 긍정적 사이버행동과 사이버 폭력 등의 부정적 사이버행동이 각종 요인(SNS 사용시간, 사용동기, 적극기능사용, SNS 의존경향성, SNS 인식)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조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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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대에서 50대까지의 다양한 계층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이용동기 중 가장 많은 것은? 김연희는 20대에서 50대까지의 다양한 계층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이용동기를 조사하였는데 오락추구동기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자기발전, 정보습득, 간접경험, 친교의 순으로 드러났다[5]. O.
Social Network Service의 예는? 지난 10년간 우리나라의 인터넷 사용 환경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였는데, 가장 주목할 변화는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메일 중심에서 미국의 마이스페이스,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싸이월드 등 Social Network Service(SNS)로 확대된 것이다.
초 중학생들의 SNS 사용실태와 사용 동기, SNS의 적극적 기능사용 정도, 의존 경향성, SNS에 대한 인식과 SNS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 행동과의 관계를 조사 분석한 결과는?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 중학생들의 SNS 사용실태와 사용동기, SNS의 적극적 기능사용 정도, 의존경향성, SNS에 대한 인식과 SNS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행동과의 관계를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별과 학년을 불문하고 개인정보도용 행위가 가장 많았으나, 낯선이와 접촉 행위는 학년이 오를수록 또는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다. SNS 의존경향성은 부정적 사이버행동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부정적 사이버행동 전반에 있어서는 성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고, 학년에 따른 차이만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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