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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3, 2013년, pp.367 - 373
김동균 (제주대학교 대학원) , 김종우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은 매우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기기의 사용 실태를 조사 분석하고, 교육적 활용방안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된 일반적 변인을, 재학 중인 학교소재 지역, 성별, 학년, 스마트폰의 필요성, 스마트폰 사용 여부, 일반 핸드폰 사용 여부의 총 6개로 정하여 스마트폰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 수준을 분석하였다.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방안으로는 교육정보를 얻는 수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음은 분명하나, 교육적 효과는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이러한 분석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실태 분석을 제시한다.
This study elementary status of the investigation and analysis of smart phone use, and utilize of smart phones educational ways was carried out in order to investigate. In this study, factors commonly associated with the use of smart phones, in school area, gender, grade, and the need for a smart 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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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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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rbles(2009)는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은 무엇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는가? | Burbles(2009)는 이러한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이 공간성, 이동성, 상호연결성, 실용성, 시간성, 국제성 등을 강조한 새로운 형태의 교수학습 모형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으며, Cochrane과 Bateman (2010)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종단연구를 통해 스마트폰의 모바일 웹 2.0 기능을 바탕으로 한 온라인 학습 실천공동체가 혁신적인 학교학습 환경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 |
스마트폰 등의 최신 기기들을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은 어떤 환경을 제공하는가? | 스마트폰 등의 최신 기기들을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은 언제 어디에서나 학습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환경을 제공한다. | |
정부는 스마트교육의 특성으로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 | Self-directed(자기주도적), Motivated(흥미), Adaptive(수준과 적성), Resource Free(풍부한 자료), Technology Embedded(정보기술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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