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실태 분석
Analysis of the Educational Utilization of Smartphones on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3, 2013년, pp.367 - 373  

김동균 (제주대학교 대학원) ,  김종우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은 매우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기기의 사용 실태를 조사 분석하고, 교육적 활용방안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된 일반적 변인을, 재학 중인 학교소재 지역, 성별, 학년, 스마트폰의 필요성, 스마트폰 사용 여부, 일반 핸드폰 사용 여부의 총 6개로 정하여 스마트폰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 수준을 분석하였다.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방안으로는 교육정보를 얻는 수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음은 분명하나, 교육적 효과는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이러한 분석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실태 분석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lementary status of the investigation and analysis of smart phone use, and utilize of smart phones educational ways was carried out in order to investigate. In this study, factors commonly associated with the use of smart phones, in school area, gender, grade, and the need for a smart p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의 활용실태를 조사하고 교육적 활용방안을 얻고자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초등학교 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실태을 통해 교육적 활용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조사대상 구성은 고학년일수록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을 것이며, 설문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정확할 것으로 사료되어 설문지 배부 수는 3학년에서 6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많이 조사하였다. 즉, 고학년 학생의 응답이 보다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리라 확신하였다. 이번 연구를 위하여 총 1,4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그 중 1,393부를 회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urbles(2009)는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은 무엇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는가? Burbles(2009)는 이러한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이 공간성, 이동성, 상호연결성, 실용성, 시간성, 국제성 등을 강조한 새로운 형태의 교수학습 모형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으며, Cochrane과 Bateman (2010)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종단연구를 통해 스마트폰의 모바일 웹 2.0 기능을 바탕으로 한 온라인 학습 실천공동체가 혁신적인 학교학습 환경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스마트폰 등의 최신 기기들을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은 어떤 환경을 제공하는가? 스마트폰 등의 최신 기기들을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은 언제 어디에서나 학습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환경을 제공한다.
정부는 스마트교육의 특성으로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 Self-directed(자기주도적), Motivated(흥미), Adaptive(수준과 적성), Resource Free(풍부한 자료), Technology Embedded(정보기술 활용)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