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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된 계측 변위를 이용한 구조물 변형 형상 추정
Estimation of Structural Deformed Shapes Using Limited Number of Displacement Measurement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4, 2013년, pp.1295 - 1302  

최준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김승준 ,  한승룡 (한국전력기술) ,  강영종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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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물의 변형 형상은 구조해석을 위한 중요한 정보이다. 구조물 모니터링 시스템에서도 충분한 변위 계측점이 확보되어 명확하고 합리적인 구조물의 변형 형상이 도출된다면 이를 이용한 구조해석이 가능 할 것이다. 하지만 실제 구조물에서는 한정된 비용으로 인해 충분한 변위 계측점이 확보되지 못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구조물 변형 형상의 도출이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구조물 변형 형상 추정을 위해 최소의 변위 계측 데이터를 이용한 효과적인 구조물의 거동 형상 추정기법인 SFSM-LS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본 기법은 구조물의 변형 형상을 추정하기 위해 계측 대상 구조물의 사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여러 구조 거동 형상을 기본 구조형상함수로 정의하고, 이들 함수를 추정 변위의 오차를 최소화 시키는 각 함수의 가중치로써 중첩한다. 2경간 연속교 모델의 수치해석을 통해 개발된 알고리즘을 검증하고 매개변수 연구를 수행하였다. 개발된 알고리즘의 매개 변수인 구조형상함수, 변위 계측 위치, 변위 계측 개소에 대한 형상 추정 결과의 특성을 분석하고 Polynomial, Lagrange, Spline 보간법과 형상 추정 정밀도를 비교하여 개발된 기법의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적은 개소의 변위 데이터로 정밀한 형상을 추정하는 결과를 도출하여 제안된 기법의 우월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uctural deformed shape is important information to structural analysis. If the sufficient measuring points are secured at the structural monitoring system, reasonable and accurate structural deformation shapes can be obtained and structural analysis is possible using this deformation. Howe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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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의된 구조형상함수에 임의의 가중치를 부여하고 이들 형상들을 중첩하여 중첩형상 SFSM(Structural shape Function Superposition Method)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중첩형상의 변위와 실제 구조물에서 계측 된 변위와의 변위 오차를 최소화 하는 목적함수를 구성하였다. 목적함수는 최소제곱법(S.
  • 본 연구에서는 계측 변위를 최소화하면서 정밀한 구조물의 거동 형상을 추정하기 위한 SFSM-LS 알고리즘을 개발 하였다. 개발된 알고리즘의 특징을 분석하고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보간법과의 비교연구를 통해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입증하였으며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상시 변위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변위 계측 개소의 제한으로 인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최소한의 변위 계측 데이터를 이용해 실제 구조해석 모델로 사용할 수 있는 형상을 추정하기 위한 형상 추정 알고리즘 SFSM-LS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알고리즘은 실제 구조물이 거동할 수 있는 형상들과 실제 계측된 변위 데이터를 알고리즘의 입력데이터로 설정하고, 최적화 기법을 도입하여 구조물 거동 형상을 추정하였다.
  • 변위 계측 개소가 증가할수록 어떤 방법으로 구조물의 형상을 추정하더라도 추정 정밀도가 증가하지만 SFSM-LS알고리즘은 다른 보간법에 비해 적은 변위 계측 개소로 정밀한 추정 결과를 도출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이 변위 계측 개소를 최소화하면서 정밀한 형상 추정결과를 얻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하는 것이므로 이에 SFSM-LS 알고리즘이 매우 효과적인 알고리즘이라 할 수 있다. 이는 SFSM-LS알고리즘의 경우 실제 구조물의 거동 가능한 형상인 구조형상함수를 기본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계측 위치를 최소화하면서 정밀한 추정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라 판단된다.

가설 설정

  • 구조물은 하중의 작용형태에 따라 다양한 변형 형상이 나타난다. 다양한 형상에 대한 본 연구의 알고리즘 기법의 효율성을 입증하기 위해 Figure 4과 같이 DS1, DS2과 같은 2개의 대칭형상, DS3와 같은 1개의 비대칭 형상의 총 3가지 경우의 대표적인 휨 변형의 형상으로 구조물 거동 형상을 가정하였다.
  • 변위계측 위치와 개소는 다음 Figure 6과 같이 총 4가지 경우로 계측 위치는 동일간격으로 배치하고 계측개소를 각각 2개, 4개, 6개, 8개로 가정하였다.
  • 실제 구조물에서는 계측 장비에 의해서 발생하는 계측 오차, 제작오차, 구조물 초기 변형, 해석모델과 실제 구조물과의 불일치 등의 불확실성으로 다양한 오차가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SFSM-LS 알고리즘의 검증을 위해 이와 같은 오차에 의한 영향은 배제하여 모든 조건을 완전한 상태로 가정하고 다음 Figure 2과 같은 과정으로 알고리즘 검증을 하였다.
  • 우선 검증대상모델을 선정하여 FE모델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구조형상함수를 구성, 변위를 계측할 구조물 형상을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임의의 구조물 변형 형상을 만들고 계측 위치와 개소를 선정하여 계측 변위를 가정하였다. 이를 통해 구성된 구조형상함수와 가정된 계측 변위로 SFSM-LS알고리즘을 이용해 구조형상함수 가중치를 계산하고 최종으로 추정된 구조형상을 계산하였다.
  • 형상 추정 정밀도 비교를 위해 SFSM-LS알고리즘에는 총 58개의 구조형상 함수를 사용하였으며, 변위 계측 지점과 구조물의 거동형상은 앞서 제시된 조건과 동일하지만 기존 보간법은 경계조건의 변위를 추가적으로 가정하였다. 구조형상함수를 사용하는 SFSM-LS 알고리즘의 경우 이미 경계조건이 고려되어 있어 경계조건의 변위 계측 정보가 필수적이지 않은 반면 기존 보간법은 경계조건의 변위를 가정해야만 근접한 형상으로 보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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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센서를 이용하여 계측되는 구조물 거동 정보에는 무엇이 있는가? 센서를 이용하여 계측되는 구조물 거동 정보는 주로 가속도와 변위이다. 구조물의 거동 변위 정보는 구조 건전도 평가를 위한 매우 중요한 정보이다.
구조물의 거동형상이 복잡할수록 두드러지는 SFSM-LS알고리즘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이 변위 계측 개소를 최소화하면서 정밀한 형상 추정결과를 얻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하는 것이므로 이에 SFSM-LS 알고리즘이 매우 효과적인 알고리즘이라 할수 있다. 이는 SFSM-LS알고리즘의 경우 실제 구조물의 거동 가능한 형상인 구조형상함수를 기본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계측 위치를 최소화하면서 정밀한 추정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라 판단된다. 이러한 특징은 구조물의 거동형상이 복잡할수록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정밀한 미 계측 변위의 추정을 위해 필요한것은 무엇인가? 계측 대상 구조물은 무한의 절점을 갖는 시스템으로 모델링 될 수 있지만, 실제 계측 모델에서는 변위 측점이 제한적이므로 계측 변위 정보를 바탕으로 적절히 보간하여 미 계측 절점의 변위성분을 추정하여 구조물의 형상을 추정해야 한다. 정밀한 미 계측 변위의 추정을 위해서는 단순 보간법이 아닌, 보다 합리적이고 엄밀한 구조형상의 추정 기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 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구조물이 실제 거동 할 수 있는 여러 형상을 구조형상함수라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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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e, I. H., Ha, K. H., Ham, H. J. and Choi, I. H. (2007)."A study on the long-span bridge behavior using GP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p. 1764-1767 (in Korean). 

  2. Chapra, S. C. (2008). Applied numerical methods with MATLAB for engineers and scientists:2nd Edition, McGraw-Hill. 

  3. Cho, S. J., Yi, J. H., Lee, C. G. and Yun, C. B. (2007). "Evaluation of load carrying of bridge using ambient vibration tes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7(1A), pp. 79-89 (in Korean). 

  4. Choi, B. G., Cho, K. H. and Na, Y. W. (2008). "Development of GPS monitoring for behavior analysis of long span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 16, No. 3, pp. 111-116 (in Korean). 

  5. Datta, B. N. (2009). Numerical linear algebra and applications, SI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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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H. K., Lee, H. J., Jang, J. H. and Ro, S. K. (2007). "Development of field-measured data-based analysis model of a suspension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7(6A), pp. 829-836 (in Korean). 

  8. Liu, G. R. and Han, X. (2003). Computational inverse techniques in nondestructive evaluation, CRC Press. 

  9. Meo, M. and Zumpano, G.(2007). "On the optimal sensor placement techniques for a bridge structure." Engineering Structures, Vol. 27, pp. 1488-1497. 

  10. Park, J. C., Gil, H. B., Kang, S. G. and Lim, C. W. (2010). "Dynamic characteristics of cable-stayed bridge using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0(4A), pp. 375-38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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