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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성능을 고려한 파랑 중 선박의 직진성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urse Keeping Ability under Wave Condition Considering Ship's Maneuverability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2 = no.55, 2013년, pp.193 - 199  

강동훈 (경상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순섭 (경상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승재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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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 중 선박의 직진성능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비교 검토하였다. 시뮬레이션을 구성하기위해 선박의 3자유도 조종운동방정식을 사용했으며, 선박에 가해지는 파랑강제력은 3차원 특이점 분포법을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시뮬레이션의 외란으로서 규칙파와 불규칙파를 사용하였고 최대사용타각과 제어시간지연을 제어기의 제한조건으로 설정하였다. 조종성능에 따른 직진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유체력 미계수를 인위적으로 변화시킴으로서 조종성능이 다른 선박의 시뮬레이션을 구성하였다. Autopilot제어기를 사용한 일정시간의 선박의 직진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해당시간동안의 직진거리를 비교하여 선박의 직진성능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urse keeping ability of ships under wave are analyzed with wave. The simulation with three degrees of freedom is developed and 3-D source distribution method is applied to get wave force for the simulation. The simulation is conducted with the restriction of maximum rudder angle and time delay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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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배출가스 절감에 관련한 기초연구 로서 파랑 중에 선박의 직진성능에 관해 검토하였다. 파랑하중 중의 Autopilot를 이용한 선박의 직진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일정시간의 직진거리, 파랑 중의 직진성능 및 선박의 조종성능에 따른 파랑 중의 직진성능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Table 3에 Kang의 회귀식을 통해 구한 유체력미계수로부터 변화시킨 비율을 나타내었다. 선체의 형상 변화에 따른 타, 프로펠러 그리고, 선체 간의 상관계수, 파강제력 및 Autopilot 제어기의 계수들의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나,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션의 일관성을 위해 선체 유체력 미계수 이외에는 달라지는 것이 없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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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럽에서 탄소세가 부과되면 국내 선사들의 경우 몇 %의 이익이 감소될 것이라고 예상하는가? 운항하는 선박에 있어서도 에너지효율관리계획서(SEEMP), 에너지효율운항지표(EEOI)의 작성을 권고함으로서 현존하는 선박에서도 온실가스 배출에 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유럽에서는 IMO의 규제와 별도로 탄소세의 부과를 추진 중에 있으며, 국내 선사 들의 경우 유럽에서 탄소세가 부과되면 약 10 %이상의 영업이익이 감소되리라 예상하고 있다.
선박의 조종 시뮬레이션은 무엇으로 구성하였는가? 선박의 조종 시뮬레이션은 3자유도(Surge, Sway, Yaw) 운동으로 구성하였다. Surge, Sway 그리고, Yaw 운동을 표현하기위해 Manoeuvring Mathematical Modeling Group(MMG, 1980) 모델에 기반을 둔 식(1)을 사용하였다.
선박의 경우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규제를 어떻게 강화하였는가? 선박의 경우에도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규제는 점진적으로 강화되는 추세이다. 2011년 제 62차 MEPC회의에서 에너지효율설계지수 (EEDI)를 채택하여 IMO(2012)에서는 EEDI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 있고 2013년부터 건조되는 선박은 EEDI의 가이드라인을 만족해야 한다. 운항하는 선박에 있어서도 에너지효율관리계획서(SEEMP), 에너지효율운항지표(EEOI)의 작성을 권고함으로서 현존하는 선박에서도 온실가스 배출에 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유럽에서는 IMO의 규제와 별도로 탄소세의 부과를 추진 중에 있으며, 국내 선사 들의 경우 유럽에서 탄소세가 부과되면 약 10 %이상의 영업이익이 감소되리라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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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IMO(2012), 2012 Guidelines on the Method of Calculation of the Attained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for new Ships, Resolution MEPC. 212(63), pp. 1-20. 

  2. Kang, D. H., and K. Hasegawa(2007), Prediction Method of Hydrodynamic Forces Acting on the Hull of a Blunt-body Ship in the Even Keel Condition,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Vol.12, No.1, pp. 1-14. 

  3. Kang, D. H., V. Nagarajan, K. Hasegawa and M. Sano(2008), Mathematical Model of Single-propeller Twin-rudder Ship,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Vol.13, No.3, pp. 207-222. 

  4. Kim, S. K., Y. S. Lee, G. Y. Kong, J. P. Kim and C. H. Jung(2012), A Study on the Ship's Speed for Reducing the Fuel Oil Consumption in Actual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18, No.1, pp. 41-47. 

  5. MMG(1980), MMG Report V.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Vol. 616, pp. 565-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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