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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래밍에 의한 쐐기형 구조물 주위의 유동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around Wedge Type Structure by Slamming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2 = no.55, 2013년, pp.213 - 218  

오승진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조대환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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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유낙하 하는 쐐기형 구조물의 슬래밍 충격압력 및 유동특성을 알아보고자 실험을 수행하였다. 유동장의 계측은 2-프레임 그레이레벨 상호상관 PIV 기법을 이용하였으며, 자유낙하 하는 구조물의 충격압력은 압력 계측장비인 Dewetron System을 이용하였다. 모델과 자유수면간 이루는 각도는 $15^{\circ}$, $25^{\circ}$, $35^{\circ}$$45^{\circ}$를 적용하였으며 중량과 자유낙하의 높이에 대해서 다양성을 주어 실험하였다. 속도장은 접수보다 이수에서 빠른 유동특성을 나타냈으며, 접수에서 보다 이수에서 시간이 더 소요됨을 보였으며, 모델 하부에서의 충격압력은 모델의 45도에서 보다, 입수각이 작은 15도와 P1 지점에서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re experimental investigation to figure out slamming impact pressure and flow characteristics of a wedge type structure in free fall. The flow field has been obtained by 2-frame grey level cross correlation PIV(Particle Image Velocimetry) method, the impact presure of free fal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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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7). 본 연구에서는 수면과 접하는 쐐기형 모델의 입수각도별 자유낙하실험을 기반으로 충격압력 및 순간속도분포 특성을 고찰하였으며, 선저경사각에따른 추가 연구의 기초자료를 확보함으로 인해 선박의 대형화 및 고속화로 인해 발생되는 슬래밍에 의한 충격압력을 분석하여 선박의 안전 및 구조물의 설계에서 요구되는 강판의 두께와 형상 결정을 위해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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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슬래밍 충격압력과 유동 특성을 계측하여 얻은 결과는 무엇인가? 쐐기형 모형에서 충격압력이 클수록 에어포켓의 형성 또한 비례해서 커지며, 이는 모형과 수면이 접하는 경사각의 각도가 커질수록 충격압력이 작아지며, 에어포켓의 영향을 받는다. 동일입자추적을 통한 유동특성은 접수보다 이수에서 모델의 경사각에 관계없이 높은 속도분포를 보였다. 고속카메라를 이용한 시간-영상 분석을 통해 접수보다 이수에서 시간이 더 소요되는 결과를 나타냈다.
슬래밍 현상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선체나 해양구조물의 하부가 파도에 의해 수면과의 충격으로 발생하는 슬래밍(Slamming) 현상은 충격력으로 압력변화 및 구조물의 변형을 야기함으로 인해 중요한 연구의 대상이 된다(Park et al., 1999).
실험의 수행을 위해 제작된 모형의 입수각도는 무엇인가? 실험의 수행을 위해 제작된 모형의 입수각도 θ는 모형이 자유낙하 후 수면과 처음으로 접하는 각도이다. 제작된 모델의 각도(θ)는 자유수면을 기준으로 15°, 25°, 35° 및 45°를 적용하였으며 모델의 자유낙하높이는 100, 200 및 300 mm에서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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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aker, G. S. and E. M. Keary(1920). Experiments with Full-Sized Machines, British A.R.C. Reports and Memoranda No 683, pp. 1-10. 

  2. Kang, H. D, S. H. Oh and S. H. Kwon(2009), An Experimental study on shallow water effect in slamming,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 Vol. 23, No. 1, pp. 60-66. 

  3. Lee, C. J. and D. H. Cho(2009), A study on PIV measurement of unsteady flow around disk caused by slide type valve quick clos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5, No. 3, pp. 251-256. 

  4. Lee, J and A. W. Philip(2010), Experimental study of the hydro-impact of slamming in a modern racing sailboat, Journal of Sailboat Technology, article 2010-01, pp. 1-29 

  5. Lee, T. K, C. W. Rim, Y. N. Kim, J. H. Heo and B. H. Kim(2007), A study on measurement of flare slamming of large container vessel(II) Characteristic analysis of measured slamming press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4, No. 3, pp. 279-284. 

  6. Park, I. R. and H. H. Chun(1999), Analysis of flow around a rigid body on water-entry & exit problem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6, No. 4, pp. 37-47. 

  7. Park, J. S., S. H. Oh, S. H. Kown and J. Y. Chung(2009), A study on slamming impact press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23, No. 1, pp. 67-73. 

  8. von Karman, T.(1929), The Impact of Seaplane Floats during Landing, N.A.C.A. TN321 Washington, pp.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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