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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브랜드 구축과정: 서울시 '아이투어서울(itourseoul)' 브랜드 구축사례
The Process of Brand Building: Seoul city 'itourseoul' brand case study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7, 2013년, pp.125 - 137  

이재진 (한국외국어대학교) ,  윤성용 (경성대학교 상경대학 회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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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외래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유비쿼터스 관광서비스를 개시하였다. 이 서비스는 2010년 4월 개시되어서 2011년 말까지 서비스의 고도화를 완료하였고 명실상부한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러한 획기적인 서비스의 원활한 홍보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서비스의 가치제안을 전달할 수 있는 브랜드(itourseoul) 개발을 동시에 추진했다. 현재 많은 국내외 도시들이 도시의 브랜드화를 통해 시민들과 잠재관광객들에게 보다 호의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시 유비쿼터스 관광서비스의 브랜드 구축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도시브랜드 및 관광서비스 브랜드 구축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이투어서울(itourseoul) 브랜드 구축과정인 브랜드환경 및 고객분석, 브랜드플랫폼 구성, 다양한 브랜드요소, 브랜드 하이어라키, 브랜드 상징물 구현, 운용전략, 인지도 성과 등에 대한 분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결론 및 제언을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서울시 공식 브랜드(Hi Seoul) 외에 서비스 브랜드의 별도 구축의 의의, 유비쿼터스 컨셉의 포함, 상호보완성 있는 브랜드요소개발, 체계적인 브랜드구축 방법론 준수의 중요성을 보여주었으며 브랜드의 성격상 서비스, 공공분야, 관광, 도시마케팅의 요인들이 다양하게 내재되어 그 의의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oul city provided u-tourism services for inbound tourists' convenience. These services began in April, 2010 and were completed in advanced way by the end of 2011. Seoul city developed a brand fit to the new services simultaneously for communicating it. Recently, there are so many cities in the wo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biquitous란 무엇인가? Ubiquitous(유비쿼터스)는 라틴어의 어원적 의미로는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는 의미이며 현대 첨단정보기술측면에서 휴대전화를 비롯한 다양한 휴대단말기, 네비게이터, TV등과 같은 최첨단 IT기기가 네트워크화 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네트워크망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일컫는다.유투어리즘(u-tourism)은 이러한 유비쿼터스 기술이 관광에 적용되어 관광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특히 휴대용 단말기와 같은 모바일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각종 데이터와 관광정보를 송수신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1]
브랜드구축과정의 최종단계는 무엇인가? 브랜드구축과정의 최종단계는 브랜드를 내면화하고 향후 브랜드관련 전략 수행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전략적 관리시스템을 구성하고 표준화된 매뉴얼을 제작하여 조직 내 종업원들의 브랜드 인식에 도움을 주며 향후 브랜드관련 정책, 의사결정, 브랜드성과 평가에 지침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유비쿼터스(ubiquitous) 서비스가 제공해야 하는 편익은? 유비쿼터스(ubiquitous) 서비스는 몇 가지 핵심적인 편익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우선, 상황인식적 (context awareness)편익으로 사용자의 현 상황을 인식하여 상황에 맞는 최적의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2].둘째, 편재접속(pervasiveness & accessibility)편익으로 사용자의 현 위치에 따라 광범위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며 이의 검색을 신속히 할 수 있어야 한다[2]. 셋째, 맞춤 (customization)편익으로, 관광객의 요구에 맞춤화된 정보및 서비스 제공이 있어야 하며[3], 관광객의 관광목적에 적합한 관광코스를 추천받을 수 있는 편익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transaction) 편익으로 여행 중과 여행 후에 모바일과 웹을 이용해 후기를 달거나 여행자들과의 의견교환을 통해 보다 여행의 즐거움을 더할 수 있어야한다. 이러한 편익유형들을 근거로 유비쿼터스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고 성과측정을 할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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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ee, Jaejin, and June-suh Cho, "Optimised u-Tourism Based on Consumer Purchase Behavior: Seoul Tour Case Study,"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1, No. 2, 2012. 

  2. Gorlenko, L., and R. Merrick, "No wires attached: Usability Challenges in the Connected Mobile World," IBM Systems Journal, vol. 42, no. 4, 2003. 

  3. Marco Bevolo, Reon Brand, "Brand design for the long term" Design management journal, 2003(4). 

  4. Lee, Mi-Kyung, "The Evaluation on Image of Destination Brand Slogan and Relations between Components of Brand Equity,"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2008. 

  5. Cho, Hyuk-geun, Brand Management, Seoul: Seohae Munjip, p. 43, 2003. 

  6. Farquhar, P. H., J. Y. Han, P. M. Herr, and Y. Ijiri, "Strategies for Leveraging Master Brands," Marketing Research, pp.32-43, 1992. 

  7. Aaker, D. A., Building Strong Brands, New York: Free Press, 1996, p.133. 

  8. Aaker, David A (2000).Brand Leadership: Building Assets in an Information Economy.New York: Free Press 

  9. Marshall, D., "Marketing Makes a Difference in Revenue,"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vol. 6, no. 4, pp.164-181, 2007. 

  10. Yoon, Yeong-seok, and Woo-Hyeong Kim, City Branding, Seoul: Unitas BR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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