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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2 no.7, 2013년, pp.823 - 836
손장호 (동의대학교 환경공학과) , 송상근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지구해양과학과) , 윤태경 (동의대학교 환경공학과) , 이강춘 (동의대학교 화학공학과)
Emissions of air pollutants and greenhouse gases (GHGs) from aircraft activities at 11 small-scale airports were investigated using the emissions and dispersion modeling system (EDMS) version 5.1.3 during the two year period of 2009~2010. The number of landing and take-off (LTO) at these airports 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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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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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엔진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항로에서의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항공기 엔진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항로 및 공항 주변지역의 대기질에 영향을 주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질소산화물(NOx), 이산화황(SO2), CO, PM10 등과 온실가스인 CO2, H2O 등을 함유한다. 항로에서의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항공기에서 배출되는 NOx의 60%가 고도 9~12 km 상공에 존재하고, 이들 배출량의 93%는 북반구에 치우쳐져 있다(Colvile 등, 2001). 그리고 공항주변에서의 영향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파리공항 주변지역에서 항공기에 의한 NOx의 배출이 VOCs의 배출보다 오존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Pison와 Menut, 2004). | |
항공기 엔진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무엇을 함유하는가? | 항공기 엔진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항로 및 공항 주변지역의 대기질에 영향을 주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질소산화물(NOx), 이산화황(SO2), CO, PM10 등과 온실가스인 CO2, H2O 등을 함유한다. 항로에서의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항공기에서 배출되는 NOx의 60%가 고도 9~12 km 상공에 존재하고, 이들 배출량의 93%는 북반구에 치우쳐져 있다(Colvile 등, 2001). | |
공항에서 많은 VOCs의 배출량이 대도시의 오존 생성에 특히 민감한 요소로 판단되는 이유는? | 공항에서 이러한 상대적으로 많은 VOCs의 배출량은 대도시의 대기질 특히 오존 생성에 매우 민감한 요소로 판단된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대도시에서는 오존생성이 NOx보다 VOCs에 상대적으로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많은 VOCs 배출로 인해 공항으로부터 풍하측에 위치한 대도시의 오존농도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
Bul. Amer. Meteor. Soc. 67 301 1986 10.1175/1520-0477(1986)067<0301:JCACCA>2.0.CO;2
Atmos. Environ. 35 1537 2001 10.1016/S1352-2310(00)00551-3
Atmos. Environ. 43 3520 2009 10.1016/j.atmosenv.2009.04.024
Atmos. Environ. 38 971 2004 10.1016/j.atmosenv.2003.10.056
Environ. Sci. Technol. 45 7075 2011 10.1021/es200897h
Atmos. Environ. 31 1723 1997 10.1016/S1352-2310(96)00326-3
Atmos. Environ. 45 3120 2011 10.1016/j.atmosenv.2011.03.009
Atmos. Environ. 44 713 2010 10.1016/j.atmosenv.2009.11.010
Atmos. Environ. 61 148 2012 10.1016/j.atmosenv.2012.07.035
Atmos. Chem. Phys. 7 3153 2007 10.5194/acp-7-3153-2007
Atmos. Environ. 44 4772 2010 10.1016/j.atmosenv.2010.01.002
Atmos. Environ. 39 5787 2005 10.1016/j.atmosenv.2005.05.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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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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