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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6, 2013년, pp.57 - 71
본 연구는 화훼유통단지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봄으로써, 이를 통해 화훼유통단지의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화훼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을 하기 위하여 이와 관련한 정부와 민간단체들의 연구보고서, 국내 외의 선행연구 논문과 관련학계의 학술지를 활용하여 광범위한 문헌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아울러 이론적 연구와 문헌적 연구의 타당성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증적 연구방법을 병행 실시하기 위하여 연구가설을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제1장은 서론으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기술하고, 제2장에서는 화훼유통에 관한 고찰, 소비자의 구매행동, 선행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을 한다. 3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의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연구 문제와 방법, 그리고 각 연구내용에 대해 알아보며 4장에서는 설문조사 등 분석 결과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제5장은 결론으로 지금까지 고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화훼유통 단지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결론과 올바른 화훼유통산업 경영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dentify factors affecting the purchasing behavior of consumers flowering distribution only by spring flowers and distribution of sustainable growth strategy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us, conclusions about the factors on the purchasing behav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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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훼의 재배 품목은 어떻게 변화해가고 있는가? | 이는 화훼산업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15]. 현재 화훼는 농업생산액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재배 품목도 분화와 관상수 화목류 중심에서 절화류와 분화류 중심으로 선진국형 농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 |
화훼산업은 농업 부분에서 무엇으로 각광받는가? | 국민소득의 증가와 함께 화훼산업은 꾸준히 성장해왔으며, 농업 부분에서 고소득 작목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화훼재배면적은 1980년 1,280㏊에서 7,509㏊로, 화훼 재배농가 수는 2,733호에서 12,021호로 생산액도 215억원에서 9,237억원으로 증가하였다. | |
화훼의 독특한 소비적 특성의 요인이 되는 꽃의 일반적인 상징은 무엇인가? | 이는 꽃의 일반적인 상징을 살펴보면 쉽게 이해가 되는데, 첫째, 꽃의 가장 보편적인 상징은 아름다움이다. 둘째, 꽃은 번영과 풍요로움을 나타낸다. 셋째, 존경과 기원의 의미를 나타낸다. 아름다운 꽃을 바치고 선사함으로써 자신의 존경이나 외경의 마음을 전하고자 하는 것이다. 넷째, 꽃을 애정의 표시로 주고받는다. 다섯째, 꽃은 미인을 나타낸다. 여섯째, 꽃은 재생과 영생을 나타낸다. 꽃은 개화하여 번화하고 시들어서 떨어지는 생리적 구조를 가지고 있고 이것은 인간의 삶과 유사하다. 그러나 인간의 삶은 유한하지만 꽃은 다음 해 다시 개화하는 재생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재생과 영생을 상징한다[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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