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4 no.4, 2013년, pp.793 - 802
이미숙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학과) , 홍종선 (성균관대학교 통계학과)
현재의 스포츠영재를 선발하는 방법에는 검사 지원자의 양과 질적인 면에서 문제가 많기 때문에 선수자원의 수급이 어려운 상황이다. 전국 초등학생 5-6학년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국가 차원의 건강체력종합 평가시스템인 학생건강체력평가 자료는 학생들의 스포츠 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는 검사항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스포츠영재 선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생건강체력평가의 측정자료를 이용하여 교사가 스포츠영재 선발을 일차적으로 스크리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전국 모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재측정할 필요가 없으므로 시간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그리고 스포츠 잠재력지수를 개발하여 효율적인 스포츠영재 선발방법을 개선한다.
There are many problems to single sports talents out of test applicants. The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has been performed to all elements school students of both 5 and 6 grades in order to evaluate overall health and physical activities since 2009. This system includes some variables which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건강체력평가이란? | 학생건강체력평가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PAPS)는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신체구성 등 건강체력 요소별 검사항목을 체계적으로 평가한 결과에 맞추어 신체활동처방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된 맞춤형 종합체력평가시스템이다 (Oh, 2007). 학생건강체력평가의 의의는 기존의 학생체력장 제도를 전면적으로 개정하여 학부모와 학생들이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건강체력 평가결과 및 맞춤식 신체활동처방전을 조회해 볼 수 있으며 가정에서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도록 유도한다. | |
Angoff 방법에서 어떤 값이 분할점수가 되는가? | 학생건강체력평가에 적용한 Angoff 방법은 준거설정자가 최하위 건강체력수준 집단으로 구성된 가상적 집단에서 문항의 정답확률을 확인한 후 각 문항의 정답비율의 합을 분할점수로 환산하는 방법이다(Angoff, 1971). 최하위 집단을 가정한 경우 그 집단에서 각 문항에 대한 난이도를 합한 값이 분할점수가 된다. 그리고 확장된 Angoff 방법 (extend Angoff method)은 검사중심방법에 해당하며 전문가집단으로 구성된 패널이 준거 (standard criteria) 설정자의 복수 평정 (round)을 통해 최소성취능력수준학생 (student with minimal competence level) 이 각 검사항목에서 발휘되는 수행수준을 판정한다(Hambleton과 Plake, 1995). | |
학생건강체력평가의 의의는 무엇인가? | 학생건강체력평가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PAPS)는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신체구성 등 건강체력 요소별 검사항목을 체계적으로 평가한 결과에 맞추어 신체활동처방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된 맞춤형 종합체력평가시스템이다 (Oh, 2007). 학생건강체력평가의 의의는 기존의 학생체력장 제도를 전면적으로 개정하여 학부모와 학생들이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건강체력 평가결과 및 맞춤식 신체활동처방전을 조회해 볼 수 있으며 가정에서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도록 유도한다. |
Angoff, W. H. (1971). Scales, norms, and equivalent scores. In Educational Measurement, 2nd Edition, edited by R. L. Thorndike, 508-600. Reprinted as a monograph by Educational Testing Service, Princeton, NJ (1984). This reprint covers two sections: Equating and Calibration and Comparable Scores, pp. 562-597. Reprinted by permission of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 the copyright holder, 1996.
Hambleton, R. K. and B. S. Plake (1995). Using an extended Angoff procedure to set standards on complex performance accessments.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 8, 41-55.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2007). Comprehensive reports of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Incheon.
Kim, H. S., Kim, T. C., Yoon, Y. G. and Seo, J. S. (2007). How to determine the Korea sports gifted concept formulation and research,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oul.
Kim, K. W. (2005). The selection and promotion of talented children for sports as the basis of elite sports in German democratic republic : Search for a effective system of selection and promotion of sports-talented children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ology of Sports, 10, 139-156.
Kim, Y. J., Kim, K. H., Lee, B. K., Kim, D. Y., Lee, S. E. and Park, D. H. (2010). Development of equations to estimate VO2max by shuttle run and 12 minutes run for athletically gifted children. Journal of Sports and Leisure Studies, 41, 697-708.
Kim, M. Y., Kim, Y. W., Cho, Y. I. and Oh, S. H. (2008). Setting criterion for the fitness test in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The Korean Journal of Mear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 Science, 10, 59-68.
Ko, B. G., Gu, H. M., Park, D. H., Back, J. H., Yun, S. W., Lee, M. C., Lee, J. G., Chang, D. S. and Shin, S. Y. (2003). The construction of sports talent identification model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14, 105-121.
Korea Foundation for the Next Generation Sports Talent (2009). Sports talent test manual, Korea Foundation for the Next Generation Sports Talent, Seoul.
Oh, S. H. (2007). Development report PAPS stock selection and evaluation criteria,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Incheon.
Park, C. and Lee, M. S. (2011). Association analysis between sports talent test scores and KOSTASS scor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2, 57-64.
Plake, B. S. (1995). An integration and reprise: What we think we have learned.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 8, 85-91.
Seong, C. H. (2009). Exploration on talents of exceptional performance in sport : Developmental perspectiv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8, 159-170.
Vos, H. (2004). Methods of setting standards for complex performance-based assess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and Lifelong Learning, 14, 111-1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