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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해외사업의 중흥기 속에서 국내의 고속도로 전문기관인 한국도로공사도 2000년대 이후 해외사업의 확대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본고에서는 한국도로공사가 해외사업을 추진하게 된 경위와 주요 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을 소개하고자 한다.
  • 한국도로공사는 1970년 7월 국토 대동맥인 고속도로 제1호선 경부선을 개통하여 한강과 낙동강의 2대 경제권역을 연결시킴으로써 우리나라 경제개발의 기폭제 역할을 하였고, 2012년 4월에는 고속도로 4,000km 시대를 열어 전국 도로망을 구축함으로써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면에서도 선진국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다. 이제는 지난 44년간 고속도로를 매개체로 경제성장을 견인해온 국내의 경험을 세계에 전파, 수출하고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을 돕는 도로분야 해외사업의 동반자이자 선구자의 역할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고속도로 건설, 유지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해외 투자, 전문가로 구성된 글로벌 조직 체제를 구축해 수주역량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해외시장 다변화를 통해 해외 수주 경쟁력을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한국도로공사는 그간 베트남, 캄보디아 등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 활동을 펼쳐왔는데, 추진효과가 우수한 몇 가지 사례를 들어 그 효과를 조명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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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도로공사는 언제 설립되었는가? 한국도로공사는 도로의 설치 및 관리와 이에 관련된 사업을 통해 도로의 정비를 촉진하고 도로교통의 발달에 이바지하고자 1969년에 설립되어, 현재 31개 노선 3,762km의 고속도로를 관리하는 등 국내 모든 고속도로의 건설과 운영을 책임지는 중추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국내 고속도로망의 개발이 성숙기에 접어듦과 함께 SOC의 균형투자정책으로 인해 고속도로 투자는 2005년 3.
세계 경제가 경제 불황의 긴 터널에 진입하면서 생긴 문제점은? 지난 5년간 세계경제는 미국의 재정절벽과 유로존 금융위기에 따른 글로벌 금융불안이 실물경제로 전이되어, 세계교역 및 생산활동이 위축되는 등 경제 불황의 긴 터널에 진입하였다. 그 결과 세계은행은 2013년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3%에서 2.4%로 0.6% 하향조정하는 등 2013년에도 세계 경제는 L자형 저성장이 전망되고 있으며, 국내경제 역시 세계 경기침체 속에서 2%대의 낮은 경제성장률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 5년간 세계경제의 추세는 어떠한가? 지난 5년간 세계경제는 미국의 재정절벽과 유로존 금융위기에 따른 글로벌 금융불안이 실물경제로 전이되어, 세계교역 및 생산활동이 위축되는 등 경제 불황의 긴 터널에 진입하였다. 그 결과 세계은행은 2013년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3%에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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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제5차 건설기술 진흥 기본계획, 국토해양부, 2012. 12. 

  2. 제4차 건설산업 진흥 기본계획(안), 국토해양부, 2013. 2. 

  3. 2013년 경제전망, 한국은행, 2013. 1. 

  4. 해외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 한국도로공사, 2005. 11. 

  5. 한국도로공사 40년사, 한국도로공사, 2009.7 

  6. 브루나이의 건설, 네이버백과사전 

  7. Global Construction Outlook : What does Recovery Look Like for the Construction Industry, Global Insight 

  8. 해외 토목.건축 시장 선진기업들의 시장 확대전략 및 시사점, 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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