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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디자인-공학 융합설계 교육 사례 원문보기

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3 no.3, 2013년, pp.56 - 60  

지해성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초록

산업 환경이나 디자인 산업의 변화에 영향받아 최근의 설계 교육 프로그램 및 커리큘럼은 다학제적 접근을 통한 융 복합적 방향으로 모색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국외 및 국내 대학에서의 융합설계교육 진행사항에 대하여 뮨헨공과대학(TUM: Technische Universit$\ddot{a}$t M$\ddot{u}$nchen)과 홍익대학교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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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프로젝트에서는 독일 보쉬 생활가전(Robert Bosch Hausgeraäte GmbH)의 지원으로, 주방 시스템 상에서 사용자의 실제적인 요구, 감성적인 품질, 기술적인 문제 해결, 혁신적인 생활 등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 그림 2⒜에서 소개하는 프로젝트 결과물은 식자재에 대한 자가 관리 시스템이다. 주방에서의 과일과 채소에 대해서 신선도를 라벨상의 숫자로 확인하는 것이 아닌, 본 제품을 통해서 색상과 밝기 등의 시각적 효과를 통해 서 식자재를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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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학제의 특징은? 또한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다학제적 접근을 통한 융·복합적 디자인 프로세스는 디자인산업에 미친 영향을 보더라도 그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산업환경이나 디자인산업의 변화에 따라서 최근의 설계 교육 프로그램 및 커리큘럼은 다학제적 접근을 통한 융·복합적 방향으로 모색되고 있다. 다학제는 각자의 전문성을 유지하면서 세분화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으며 참여적 연구를 통해 실제적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 다 학제적 접근의 지식 탐구를 가능하게 한다.
융복합 교육의 가장 큰 논란거리는? 지금까지 융복합 교육의 가장 큰 논란거리는 비록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 관점의 지식을 전수받는다고 해도 다양한 주제에서 발견되는 갈등과 문제점들의 타협점을 찾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해주지 못하고 있다는 현실적인 면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다학제적 접근을 통한 융·복합적 디자인 프로세스는 디자인산업에 미친 영향을 보더라도 그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산업환경이나 디자인산업의 변화에 따라서 최근의 설계 교육 프로그램 및 커리큘럼은 다학제적 접근을 통한 융·복합적 방향으로 모색되고 있다.
디자인 및 공학 강좌의 강의내용은? 뮨헨공과대학 기계공학부 제품개발 전공의 우도 린더만 교수는 산업디자인과 프리츠 프랭클러 교수와 공동으로 각과의 학생수 비율을 의무적으로 1:1로 유지하며 ‘디자인 및 공학(Design/Ingenieurwesen)’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강의내용으로는 엔지니어와 디자이너 사이의 제품 개발 방법론과 실무적 접근을 다룸으로써 효율적인 제품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디자이너로 하여금 통합적인 문제 해결과 협업적 사고를 유도하도록 하고 있다.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기계공학과의 린더만 교수는 엔지니어와 산업디자이너의 협업 방법론에 주안점을 두어 강의하고 산업디자인과 프랭클러 교수는 산업디자인의 공학적 문제-해결 접근 방법론의 관점에서 강의하고 있는데 본 강좌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점을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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