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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1, 2013년, pp.29 - 55
In the contemporary modern society, information and knowledge generate a set of new social values. These changes demand a transformation not only in socio-cultural and educational spheres, but also, specifically, in the field of culture and art education. Culture and Art education emphasizes the 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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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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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문화예술정책의 특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그 외, 뉴욕시 교육청이 제정한 예술과목 교육 표준 지도서인 블루프린트(Blueprints for teaching and learning the arts)는 유아교육부터 고등학교과정까지 미술, 음악, 연극, 무용, 영상 다섯 가지의 예술 과목에 대한 교육표준과 목표를 구체화하였다.21) 미국의 문화예술정책의 특징은 예술교육과 자율적 향유권의 강조, 파트너십의 형성과 강화, 문화유산의 보존 등을 들 수 있다. | |
학생들의 감각과 감성을 활성화시키고 개인의 자율적인 표현과 상상력을 극대화하는 교육30)적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애니메이션교육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현대사회는 새로운 교육적 필요와 방법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을 주목하고 있다. 단순히 지적능력만을 키우기보다는 감성과 창의적 문제해결, 문화에 대한 이해와 배려, 비판적 사고와 혁신, 사회적 환경으로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등 전인적인 능력과 소양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문화예술교육이 바탕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 |
우리나라 문화예술진흥법에서 사용하는 '문화예술'에 대한 용어 정의는 무엇인가? | 예컨대, 문화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 문화예술진흥법에서 사용하는 ‘문화예술’에 대한 용어 정의는 “‘문화예술’이란 문학, 미술(응용미술을 포함한다), 음악, 무용, 연극, 영화, 연예(演藝), 국악, 사진, 건축, 어문(語文) 및 출판을 말한다.”6) 라고 하고 있으며, 문화예술교육지원법에서 용어의 정의는 “‘문화예술교육’이라 함은 「문화예술진흥법」 제2조 제1항 제1호의 규정에 따른 문화예술 및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2조 제1호의 규정에 따른 문화산업, 「문화재보호법」 제2조제1항의 규정에 따른 문화재를 교육내용으로 하거나 교육과정에 활용하는 교육을 말하며, 다음 각 목과 같이 세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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