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 및 진로동기와의 관련성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otivation in College Nursing Students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7, 2013년, pp.3301 - 3309  

강영숙 (부산여자대학교 간호과) ,  황선경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에 재학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진로동기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가 진로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자료수집은 부산시 소재 3년제 간호대학 2개교와 경상남도 소재 3년제 간호대학 2개교에서 간호대학생 369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을 이용하여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자아존중감과 진로동기, 전공만족도과 진로동기, 자아존중감과 진로동기 간에 각각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대상자의 진로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공만족도(${\beta}$=.48)와 자아존중감(${\beta}$=.23)으로 나타났으며, 총 설명력은 34.5%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진로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파악하고 진로동기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otivation and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on career motivation among 369 college nursing students.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진로동기의 정도를 알아보고,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가 진로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3년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진로동기의 정도를 알아보고,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가 진로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진로동기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3년제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진로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진로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의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가 진로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만족도는 무엇인가?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대와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로서, 진로탐색행동과 유의한 상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5]. 즉, 전공에 만족도가 높은 사람은 자신의 진로를 정하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노력함을 의미한다.
전문대학에서의 간호대학생의 생활이 4년제 간호대학생의 생활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또한 전문대학에서의 간호대학생의 생활은 4년제 간호대학생의 생활과 많은 차이가 있다. 입학초기에 교양과목을 이수하고 전공에 대한 탐색 기간을 갖는 4년제 대학생들과 달리 전문대학생은 입학할 때부터 전공이 확실히 정해져 있기는 하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전공에 대한 사전 지식없이 곧바로 전공과목을 이수해야 한다[3]. 특히 전문대학 간호과 학생들은 첫 학기부터 해부학, 생리학, 기본간호학 및 실습 등의 전공기초과목을 배우게 되어 용어가 생소하고 암기해야 할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학과적응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4].
간호대학생이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더욱 많은 스트레스를 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은 미래와 전공에 대한 충분한 고민없이 입시성적에 맞춰서 전공을 선택하고 전공에 대한 탐색없이 과중한 전문직 교육과정에 들어감으로써 전공만족도가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고 전공만족도가 낮아지면, 재학 중 또는 졸업 후 전공을 포기하게 된다[6]. 간호대학생은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과중한 학습뿐 아니라 임상실습에 임해야하므로 환자간호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과 지식 및 경험부족, 엄격한 행동 규범 등과 관련된 역할적응에 대한 어려움 때문에 더욱 많은 스트레스에 접하게 되고[7], 이로 인하여 흥미를 잃거나 자아존중감이 낮아져 부적응을 경험하고 진로정체감에 혼란을 겪게 된다[8]. 나아가 학교를 졸업한 신규간호사가 임상이라는 직업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현실충격(reality shock)을 해소하지 못하여 전문직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하는 것으로 이어지기도 한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K. S. Jung, "Department of Nursing of College Operate a Four-year Curriculum from Next Year", The Korean Nurse Association News, A1, 2011.10.27. 

  2. M. M. Kim, The Influences of Elective-centered Curriculum on Department Satisfaction Levels and Career. pp1-3,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7. 

  3. J. A. Song, J. S. Jang, "A Research about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 for a Correlation between Community College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s and Family Functions", The Korean Association of Family Welfare, 15, 1, pp119-144, 2010. 

  4. S. Y. Min, "Adjustment Experience of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ological Mental Health Nursing, 15, 4, pp409-419, 2006. 

  5. I. O. Moon, G. W. Lee,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 1, pp 83-91. 201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0.16.1.083 

  6. J. E. Ko, M. H. Kim, E. J. Kim, H. J. Kim, J. E. Eom, H. A. Lee, N. R. Jang, D. E. Jang,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Ewha Nursing, 45, pp29-44, 2011. 

  7. H. S. Park, Y, J, Bae, S. Y. Jung,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ological Mental Health Nursing, 11, 4, pp621-631, 2002. 

  8. H. Cho, G. Y. Lee,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0, 2, pp163-173, 2006. 

  9. J. E. Duchscher, "Transition Shock: The Initial Stage of Role Adaptation for Newly Graduated Register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 5, pp1103-1113, 2009. DOI: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8.04898.x 

  10.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The Information Service of Higher Education in Korea, 2012 Retrieved may 10, 2010 fro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Technology web site, http//www.academyinfo.go.kr/search/index GuideSearch/indexGuideSearchRD.jsp. 

  11. B. N. Park, J. S. Park, J. R. Lee, "Factors Affecting Adaptation to School Life among Nursing Junior College Freshm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34, 2, pp153-164, 2009 

  12. B. H. Son, Y. M. Kim, I. G. Jun, "A Study Nursing Students' Job-esteem, Work Values, and Satisfaction of Their Major",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 3, pp240-249, 2011. DOI: http://dx.doi.org/10.5807/kjohn.2011.20.3.240 

  13. M. H. Jeong, M. A.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 2, pp170-177, 2006. 

  14. H. Y. Jeong, A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Values and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Beauty. pp43-44, Kyungsung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2010. 

  15. H. J. Kim,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Flow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pp38-39,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2007. 

  16. Y. S. Kang, and E. J. Lee,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Major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Social Wealfare on the Level of Career Decision in Jeon-buk Area. Korean Journal Social Welfare Research, 15, pp1-22, 2006. 

  17. S. M. Park, The Effects of Major-related Job-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Hospitality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Level, pp72-73,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2011. 

  18. H. Y. Le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on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CareerDecision-making Level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Career Motiv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Career Decision-making Level"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5, 4, pp199-220, 2012. 

  19. M. London, "Toward a Theory of Career Motivation",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8, 4, pp620-630, 1983. DOI: http://dx.doi.org/10.5465/AMR.1983.4284664 

  20. R. Day, T. D. Alle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Motivation and Self-efficacy with Protege Career Succes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4, 1, pp72-91, 2004. DOI: http://dx.doi.org/10.1016/S0001-8791(03)00036-8 

  21. R. F. Baumeister, J. D. Campbell, J. I. Krueger, K. D.Vohs, "Exploding the Self-esteem Myth", ScientificAmerican, 292, 1, pp84-91, 2005. DOI: http://dx.doi.org/10.1038/scientificamerican0105-84 

  22. J. C. Lee,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 Generated by Science Teachers upon Students' Affective Perception and Cognitive Learning. pp51-55,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n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 1998. 

  23. M. A. Kim, J. Y. Lim, S. Y. Kim, E. J. Kim, J. E. Lee, Y. K. Ko, "Influencing Factors on Nursing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ological Mental Health Nursing, 13, 4, pp383-391, 2004. 

  24. S. C. Jang, A Typology of University Students Career Decision and Analysis of Related Personal and Cognitive Variables. pp101-104, Konkuk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2003. 

  25. H. J. Koh, A Study on the Effect Career Counseling on Korean College Students' Decision making Styles and on Career Decision making Status. pp82-83, Sookmyung Women's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1992. 

  26. Y. H. Kwon, C. N. Kim, "Effect of a Ready Planned Self Growth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3, 2, pp216-229, 2002. 

  27. Y. M. Yoon, M. H. Suk, "Effect of a Program to Improve Adaptation to Department and Career Identity in Nursing College Students", Management Consulting Journal, 12, 1, pp185- 203, 2012. 

  28. J. S. Park, K. S. Back, B. N. 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 Career Guidance Program on Learning Motivation, a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Self-efficacy for Nursing College Freshman",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10, 3, pp173-184, 2009. 

  29. K. S. Bang, M. H. Jun, H. S. Kim, H. M. Son, J. H, Kang, S. J. Yu, M. K. Kwon, J. S. Kim,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Nursing and Future Caree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 1, pp22-31, 2009.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09.15.1.022 

  30. H. Y. Koo, H. S. Park,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Its Predictors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6, 2, pp373-385, 2005. 

  31. K. S. Bang, J. K. Cho, "Recognition of Nursing Students and Graduates on Nursing and Future Caree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 1, pp88-97, 2008.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08.14.1.088 

  32.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33. B. J. Jeon,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University Journal, 11, pp107-124, 1974. 

  34. S. Y. Lee, Research on Major Selection Factor, Satisfaction of Major and Employment Selec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pp18-22,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2009. 

  35. B. K. Kim, The Casual Relationship among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elf- 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areer Motivation of Undergraduates. pp32-39,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2. 

  36. H. J. Jung, H. I. Chung, "Effect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ological Mental Health Nursing, 21, 3, pp188-196, 2012. DOI: http://dx.doi.org/10.12934/jkpmhn.2012.21.3.188 

  37. C. T. Logu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raits Vocational Interest Themes, and College Major Satisfaction. pp68-72,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nnessee, 2005. 

  38. J. J. Plaud, R. W. Baker, J. E. Groccia, "Freshman Decidedness Regarding Academic Major and Anticipated and Actual Adjustment to an Engineering College", National Academic Advising Association Journal, 10, 2, pp20-26, 1990. 

  39. E. M. Lim, "The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tudents' Career Maturation", Journal of Counseling, 5, 3, pp667-680, 2004. 

  40. E. K. Lea, H. S.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Career Self-efficacy upon the Career Attitude and Maturi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4, 1, pp109-120, 2002. 

  41. H. J. Kwon, The Relations among the Department Satisfaction, Career Ident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pp44-45,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2010. 

  42. C. K. Cho, The Effect of Guard Majoring Students Satisfaction on Department to Future Identity and Work Expectation. pp65-67,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gin University, 2011. 

  43. Y. M. Kwon, E. 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y Society, 13, 3, pp285-292,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