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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의 유해 작업환경 대응을 위한 용접 보호복 소재의 성능평가 연구
Performance Evaluation of Protective Clothing Materials for Welding in a Hazardous Shipbuilding Industry Work Environment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5 no.3, 2013년, pp.452 - 460  

김민영 (창원대학교 의류학과) ,  배현숙 (창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performance evaluation of protective clothing materials used for welding in a hazardous shipbuilding industry work environment. The welding process was selected as the one that most requires industrial protective clothing according to work environment characteristics. Flame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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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류열 방호 성능: 시료의 열 방호 성능을 비교하기 위하여불꽃에서 열이 전달되는 대류열 방호 성능을 살펴보았다. 이것은 열이 전달되는 것을 지연시키는 성능에 대하여 등급을 정하는 것으로 열전달 지수(heat transfer index, HTI)로 나타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중에 공급되는 보호복 소재 중고온의 작업환경을 고려한 기능성 소재를 선택하여 성능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조선업의 유해작업환경 대응을 위한 최적의용접 보호복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먼저 열중량 분석에 의한 소재의 열안정성을 검토한 후, 한계불꽃 확산 속도를 측정하여 방염성을 평가하였다.
  • 또한, 용융금속 파편충격, 대류열과 복사열에 대한 방호 성능 및 접촉 냉온감을 비교함으로써 열전달 특성을 살펴보고, 공기 및 수분전달 특성을 검토하였다. 아울러 고온의 작업환경에 노출시 직물구조의 변형이 작업자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소재의 역학적 성질과 무독성 여부를 평가함으로써 조선업 작업자들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용접 보호복 개발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 조선업의 선박 건조 과정에서 필수적인 공정이지만 작업환경이 매우 열악한 용접 공정의 유해작업환경 대응을 위한 산업용 보호복을 개발하기 위하여 선별한 기능성 소재의 성능 평가를 실시하였다. 소재는 고온의 작업환경을 고려하여 선택하였으며, 열전달 및 수분전달 특성과 역학적 성질 등의 물리적 특성을 평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 2009). 따라서 의복이 피부에 접촉시 순간적인 느낌을 나타내기 위하여 열원판을 순간 접촉 후 열의 이동 정도를 수치화한 Qmax 값을 측정하였는데, 그 값이 클수록 냉감이큰 것이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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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접은 무엇인가? 이들 각각의 작업 중 25~28%가 용접으로써 선박 건조시거의 모든 공정을 차지할 만큼 용접은 필수적인 작업이며, 조선업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Han, 1991). 일반적으로 용접이란 열원을 이용하여 2개 이상의 금속재료 접촉부를 용융시켜 접합하거나, 압력을 가해 직접 결합되도록 접합시키는 작업이다(Lee, 2010). 그런데 조선업은 다른제조업과 달리 용접장이 대단히 길며, 주문생산을 하므로 매번선종과 선형이 다른 다품종 생산체제이다.
선박 건조작업은 어떤 작업 과정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선박 건조작업은 대개 부재 제작 5%, 선각 조립 50% 내외,의장 작업 30~35%, 도장 작업 9~12%, 기타 3%로 구성되어있다. 이들 각각의 작업 중 25~28%가 용접으로써 선박 건조시거의 모든 공정을 차지할 만큼 용접은 필수적인 작업이며, 조선업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Han, 1991).
용접 보호복 개발은 용접 작업의 어떤 특성 때문에 절실히 필요한가? 조선업 작업장의 산업용 보호복 착의실태에 관한 Bae and Kim(2012)의 연구에 의하면 조선업의 주요 공정 중 작업환경이가장 열악한 용접 공정에서 유해도가 큰 작업환경 요인은 작업장의 온도, 고온·고열, 흄, 자외선, 분진, 중금속 파편, 소음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좁고 밀폐된 공간에서 쭈그리거나 비틀린작업자세로 인하여 작업부하가 상당히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따라서 용접 작업 특성상 일반 작업복만으로는 작업자들의 신체보호가 불가능하며, 심각한 재해와 생명까지 위협받는 상황이되기도 하므로 산업안전 측면에서 실제로 인체를 보호할 수 있는 용접 보호복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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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ae, H. S., Park, H. W., Park, G. A., & Kim, J. K. (2010). Status quo analysis on the wearing conditions of working clothes according to the working environment and working process. - With reference to the shipbuilding industry worker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2(62), 203-213. 

  2. Bae, H. S., & Kim, M. Y. (2012). The work environment and wearing conditions of industrial protective clothing in shipbuilding worksho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6(5), 512-522. 

  3. Barker, R. L., & Lee, Y. M. (1987). Analyzing the transient thermophysical properties of heat resistant fabrics in TPP exposures. Textile Research Journal, 57(6), 331-338. 

  4. Chung, M. H., Park, S. J., Shin, J. S., Koshiba, T., & Tamura, T. (2006). Evaluation of physiological responses and comfort of protective clothing using charcoal prin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0(6), 98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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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an, J. M. (1991). Present condition of shipbuilding welding technique and streamlining plan. Magazine an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3(4),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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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Jeong, Y. M., & An, S. K. (1999). A study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and moisture transport properties of flame resistant fabrics. Journal of the Korean Fiber Society, 36(3), 251-256. 

  10. Lee, H. J., Lee, M. S., Kim, S. J., Cho, D. H., & Kim, T. H. (1998). A study on the thermal comfort to the weight reduction rate and fabric structural parameters of PET fabr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2(7), 816-825. 

  11. Lee, J. H. (2010). A study on component analysis and reduction of welding fume and dust from the hull assembly in shipbuilding industr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12. Mieck, K. P., Nicolai, M., & Nechwatal, A. (1995). Contribution to the judgement of fibrillability of cellulosic fibers. Chemical Fibers International(CFI), 45, 44-46. 

  13. Plante, A. M., Holcombe, B. V., & Stephens, L. G. (1995). Fiber hygroscopicity and perceptions of dampness. Part I: subjective trials. Textile Research Journal, 65(5), 293-298. 

  14. Ross, J. (1977). Thermal conductivity of fabrics as related to skin burn damage. Journal of Applied Polymer Science: Applied Polymer Symposium, 31, 293-312. 

  15. Shalev, I., & Barker, R. L. (1983). Analysis of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fabrics in an open flame exposure. Textile Research Journal, 53(8), 475-482. 

  16. Shin, D. S., Jeon, Y. H., Han, S. M., An, S. K., & Lee, E. S. (2006). Evaluation for thermal protective performance of protective clothing. Textile Science and Engineering, 43(1), 16-23. 

  17. Yoo, H. S., Ning, P., & Gang, S. (1999). Changes of physical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firefighter protective clothing after radiant heat expos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3(6), 853-863. 

  18. Yoo, J. H. (2008). Risk assessment program of shipbuilding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48(6), 6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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