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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초 음료의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식품저장과 가공산업 = Food preservation and processing industry, v.12 no.1, 2013년, pp.18 - 30  

성나혜 (경북대학교 식품공학과) ,  정동간 (울산대학교 경영학과) ,  정용진 (계명대학교 식품가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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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비자의 건강음료 소비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식초 건강음료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식초 건강음료에 대한 인구통계학적으로 소비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소비자가 선호하는 식초음료의 원료는 감식초, 석류식초 및 매실식초 순으로 선호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으로 살펴보면 성별, 수입, 직업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음료 구매와 소비의 결정요인을 조사하여 식초음료의 개발 및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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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료란? 음료란 인간이 마실 수 있는 모든 액체의 총칭을 말하며 생리적, 심리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대표적 기호 식품이다(1, 2). 현재 음료시장은 수많은 건강음료들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나 새로운 제품들이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식음료 구매 행동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소비자들은 식음료를 선택 시 영양적 균형, 공복감 해소, 상품명, 건강, 광고, 가격, 갈증해소, 맛, 피로회복 및 열량 등에 의해 구매 행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Moon(12)은 젊은 소비자층이 웰빙 차 음료 구입 시 맛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습관·친숙요인, 개인소비 지출액, 건강·경제성 요인, 규칙적·절제 웰빙지향 행동요인의 순서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Shin(10)은 음료 선택 결정요인 중 웰빙 요소에서 여성이 남자보다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며 연령이 낮을수록 마케팅과 기능적 요인에 영향을 많이 미쳤고 학력이 높을수록 웰빙, 사회적, 마케팅, 기능적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높게 나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현재 음료 시장에 출시된 새로운 건강음료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현재 음료시장은 수많은 건강음료들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나 새로운 제품들이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다. 그 중에는 누에, 뽕나무, 참위, 호박, 생강, 진피 등 천연 식물재료의 약리 성분을 함유한 기능성 음료(3, 4), 약리 효과를 가진 생강의 항산화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가공 처리를 거쳐 생리활성을 높인 흑생강음료(5), probiotics 미생물을 활용한 다양한 유산균음료(6, 7), 프로폴리스를 이용한 숙취해소 음료(8), 카페인 함량을 높인 에너지 드링크, 현대인에게 부족한 영양소 및 비타민을 함유한 비타민 음료, 피로회복과 지방대사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식초음료 등 다양한 원료와 가공방법을 통하여 국내 기능성 음료들이 연구 및 개발되고 있다.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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