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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공간의 구성요소와 파사드디자인의 지각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erceptual Characteristics of Facade Design and Composition Elements of Cafe Spac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4 = no.99, 2013년, pp.70 - 77  

최계영 (경남정보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nalysed the composition elements in a cafe space where visual transfer-elements are filled and the perceptual characteristics of facade designs with the purpose of drawing any important elements to advertisement and their related items for uniqueness of designs. For the analysis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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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업시설 중 카페 파사드 디자인의 공간구성을 대상으로 지각특성을 분석하였다. 상업건축의 파사드가 통행객에게 상점 특유의 독자성을 발산하는데 목적을 두지만, 궁극적으로는 고객의 방문에 있다.
  • 본 연구는 카페가 밀집한 가로에 면한 카페를 대상으로 유형화를 실시하고, 대표 유형에 대한 광고 요소와 파사드의 주시에서 방문에 이르는 과정을 대상으로 카페 파사드가 가져야 할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공간구성요소의 지각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절에서는 3.1절 (2)항에서 선정된 C유형을 대상으로 해당 카페 공간을 방문할 경우에 지각되는 특성을 추출하기 위해, 에서 구성한 4가지 항목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사람과 대상 사이에서 발생하는 “보고↔보이는” 시각적 활동은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일관된 이미지를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는 정보를 찾아내려고 한다.
  • 방문하고자 하는 카페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파사드는 가장 중요한 지각대상이다. 여러 카페 중에 어떤 카페에 보다 지각반응이 높은지를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카페가 밀집한 지역을 선정하여 파사드 디자인의 특성과 구성요소의 지각특성을 분석하였다. 상업공간은“많은 통행객에게 상점 특유의 독자성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2)하므로, 파사드를 구성하는 과정에 광고 요소를 효과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 따라서 파사드를 구성하는 중요요소와 특징을 파악한다면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기억시킬 수 있을 것이며, 방문하기 용이한 공간으로 계획하는 것도 가능 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시각적 전달요소가 집중되어 있는 파사드를 대상으로, 디자인의 독자성을 부여하기 위한 중요 광고요소와 고객과 상업공간의 연결 항목을 도출하고, 파사드를 주시하고 방문하는 과정에서 카페의 파사드가 가져야 할 이미지 전달요소와 공간 구성요소의 지각특성을 분석하였다.
  • 카페 파사드의 지각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상업공간의 5가지 광고 요소와 주시에서 진입에 이르는 연결 항목을 중심으로 공간지각특성 설문을 구성하였는데, 이러한 요소를 정리한 것이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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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사드를 구성하는 중요요소와 특징을 파악한다면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기억시킬 수 있음과 동시에 방문하기 용이한 공간으로 계획하는 것도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많은 카페들이 모여 문화적 거리가 되어 진 곳에서 카페 파사드의 역할은 고객이 그곳을 선택하고 기억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파사드를 구성하는 중요요소와 특징을 파악한다면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기억시킬 수 있을 것이며, 방문하기 용이한 공간으로 계획하는 것도 가능 하다.
파사드에 차별화와 집객을 위한 특징을 부여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파사드에 차별화와 집객(集客)을 위한 특징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호소, 감성, 시선과 동선의 조화 등이 필요 하다.7) 상업공간에서 파사드의 궁극적 목적이 고객과 상업공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있다고 할 경우, 「주시/상황 > 지각/이유 > 행동/재방문」으로 이어지는 연결 고리를 형성하는 시간적, 공간적, 감각적 조건들이 고객과 상업공간 사이에서 파사드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파사드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카페와 같은 상업공간에서 가장 먼저 주시하는 것은 건물의 shop front, 파사드이다. 파사드1)는 공간이미지의 상징적인 표현뿐 아니라 해당 공간에 대한 이미지의 연상과 기억을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파사드의 독자성을 나타내는 형태, 색채, 마감재료, 디자인구성 요소 등의 중요요소는 공간에 대한 이미지나 평가뿐만 아니라 감성적인 자극과 정보획득, 나아가 다음에 올 수 있는 행동이나 행태를 유도하는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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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광로 외 4, 건축계획, 문운당, 2007 

  2. 최찬훈, 노력의 함정, 아름다운 날, 2013 

  3. 앨런피즈 바바라피즈,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 이종인 옮김, (주)가야넷, 2000 

  4. A.G. 카플란, 성의 심리학, 김태련 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0 

  5. 김현진, 상업공간 파사드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한서국제대학교 국제예술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2 

  6. 공지연.이창노, 감성디자인을 적용한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인테리어디자인 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9권 5호, 2010.10 

  7. 서형수, 성별에 따른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 요소에 대한 감성공학적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5권 1호, 2006.2 

  8. 손광호.최계영, 실내공간의 디자인유형에 나타난 성별 지각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1권 4호, 2012.8 

  9. 이지민, 상업공간 파사드 디자인의 투명성 표현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12 

  10. 유용석.정유나,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아이덴티티와 실내디자인의 상관성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3권 1호, 2011.5 

  11. 장희나.최상헌,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 분석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9권 2호, 2010.4 

  12. 최계영, 카페공간의 주시의도에 나타난 공간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2권 1호, 2013.2 

  13. 최보람.노승석.박진완, 도시 가로 활성화를 위한 미디어 파사드 형태구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3권 2호, 2012.4 

  14. 최은희.권영걸, 지각적-인지적 판단과 감정적 판단에 따른 복잡성과 선호도의 관계,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6권 3호,20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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