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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1 = no.96, 2013년, pp.3 - 10
This study, with a space of cafeteria for the object, selected adjective and space for space evaluation based on existing dissertations and experts' survey so as to analyze the perception features by adjective into perception types. At space evaluation, the purpose of visiting the cafeteria was se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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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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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카페공간에 대화를 목적으로 방문했을 경우, 가장 중점적으로 주시하는 디자인 요소를 선정하게 하여 조사한 결과 성별에 따라 어떠한 결과가 나타났는가? | <그림 2> 의 공간이미지로부터 디자인요소(① 의자, ② 테이블, ③ 파티션, ④ 조명등, ⑤ 창문)를 선정하게 하였다. 성별에 따라 나타난 평균값을 보면, 남자는 파티션(35.6%)이 가장 높았고, 의자․조명등(20.8%)이 동등비율로 나타났다. 여자는 의자(38.0%)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파티션과 조명등이 24.8%로 동등하게 나타났다. 남자의 경우는 목적의 행위를 지원하는 영역구획 요소[파티션]에 대한 선호가 강했으며, 여자는 목적의 행위를 수행하기 위한 행태지원 요소[의자]를 중요하게 선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주는 공간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에서 장윤혜․박성신(2010)는 공간의 방문목적으로 무엇을 선정하였는가? | 기존 연구를 보면 공간이미지를 평가한 어휘는 공간의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선정되고 평가목적에 따라서도 다르다. 장윤혜․박성신(2010)은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주는 공간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3)에서 공간의 방문목적으로 「대화하기 위해(47.9%) 「휴식을 위해(15.4%)」「커피를 음미하기 위해(12.8%)」「시간을 보내기 위해(12.0%)」를 주된 이유로 선정하고 있다. 카페공간은 커피와 같은 음료를 제공하기 위한 공간이지만, 방문목적에서 「커피를 음미하기 위해」는 3번째에 불과하고, 대화나 휴식 혹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가 전체 75. | |
공간방문 목적이 공간을 주시하는 의도로 바꿔 정의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자극의 정도와 정보 획득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 예상된다. 주시에서 의도성을 가진다는 것은 공간을 접하면서 사용자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주시하는가 하는 것이므로, 공간방문 목적은 공간을 주시하는 의도로 바꿔 정의할 수 있다. 공간주시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감성평가에 사용될 수 있는 어휘나 해당 공간을 방문하는 목적이 중요하다. |
박혜숙, 생활양식에 따른 실내디자인 선호유형, 연세대 박사논문, 2001
앨런피즈 바바라피즈,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 이종인 옮김, (주)가야넷, 2000
A.G. 카플란, 성의 심리학, 김태련,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0
공지연.이창노, 감성디자인을 적용한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인테리어디자인 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9권 5호, 2010.10
신동관 한영호, 실내디자인 이미지 유형의 특성에 따른 표현어휘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7권 6호, 2008.12
이성미, 공간디자인의 감성에 대한 개념적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7권 1호, 2008.2
유용석.정유나,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아이덴티티와 실내디자인의 상관성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3권 1호, 2011.5
장윤혜 박성신,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주는 공간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9권 5호, 2010.10
정아영.오영근, 공간연구에 있어서 감성적 연구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7권 1호, 2008.10
조성희.이미진, 마케팅관점에서 상업공간 인테리어 디자인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2권 3호, 2010.10
한명흠 오인욱, 감성 평가척도에 의한 공간 환경의 실증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9권 6호, 2010.12
한명흠, 여성사용자의 평가어휘지표에 의한 공간 환경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0권 6호, 2011.12
최계영, 실내공간이 이미지평가를 위한 주시특성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최은희.권영걸, 지각적-인지적 판단과 감정적 판단에 따른 복잡성과 선호도의 관계,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6권 3호, 2006.3
최주영 외 3, 실내공간의 이미지 평가에 나타난 주시시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0권 5호, 2011.10
최주영 외 4, 실내공간의 주시에 나타난 정보획득율과 주시시간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0권 65호,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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