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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수용기 종류에 따른 전시매체 분석과 유형에 관한 연구 - 동경 국립과학박물관 지구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Information Transmission Processing Types of Exhibition Medium per Sensory receptor - Focus on National Museum of Nature and Science's Global Gallery, Tokyo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1 = no.96, 2013년, pp.291 - 298  

정혜인 (홍익대학교 건축공학과) ,  임채진 (홍익대학교 건축공학부 건축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cience museum responds independently based on the exhibits and exhibition environments as the visitors are different in purposes, interests and demands. Therefore a science museum should be designed keeping it in mind that there are various ways for visitors to perceive and use the exhibition s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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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전시영역별로 형성되는 전시매체의 감각수용기 종류에 따른 정보전달 처리 유형을 구체화하여 전시영역 내에서 분포양상이 내포하는 의미와 해석의 범위를 제시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추후 진행될 전시매체 유형별 관람행동 분석, 관람행동과 인지구조 문제점 분석 등 인지과학 모델 개발을 최종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일련의 연구 가운데 제 1단계에 해당되는 연구이며, 후속 연구에서 다룰 과학관 전시공간의 인지과학적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의 기반으로서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감각수용기 종류에 따른 전시매체의 정보전달 처리 과정을 살펴보고 향후 후속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동경 국립과학박물관을 중심으로 분석을 통한 실증적 고찰을 수행하고자 한다. 그에 따른 연구 방법 및 범위의 설정은 다음과 같다.
  • 앞서 살펴본 외부환경에 대한 정보처리 프로세스에서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감각수용기 종류에 따른 정보전달처리 과정을 파악하고, 과학관의 전시매체를 대상으로 감각수용기 종류에 따른 정보전달 처리의 관점에서 그 유형에 관한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관람객의 전시환경지각 및 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시매체의 성격을 추론하고자 한다.
  • 여기서 사용된 관람객이 전시물과 전시정보를 교류하는데 활용되는 감각수용기의 특성에 관하여 정리한 바 있다. 이러한 내용들을 검토, 활용하여 본 연구에 활용하고자 한다. 그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과학관의 전시물을 대상으로 감각수용기 종류에 따른 정보전달 처리의 관점에서 그 유형에 관한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관람객의 전시환경 지각 및 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시매체의 성격을 추론하고자 한다.
  • 특히 전시영역별로 형성되는 전시매체의 감각수용기 종류에 따른 정보전달 처리 유형을 구체화하여 전시영역 내에서 분포양상이 내포하는 의미와 해석의 범위를 제시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추후 진행될 전시매체 유형별 관람행동 분석, 관람행동과 인지구조 문제점 분석 등 인지과학 모델 개발을 최종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일련의 연구 가운데 제 1단계에 해당되는 연구이며, 후속 연구에서 다룰 과학관 전시공간의 인지과학적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의 기반으로서 그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 청각 : 듣는 형태이며 소리의 파장에 대해 반응하며 인간은 특정 주파수범위에 반응한다. 시각과 같은 원격 수용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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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관은 어떠한 장소로 역할하는가? 박물관(museum)1)의 공간적 경험은 다른 건축물과는 달리 관람객들이 전시공간을 움직이는 동안 고정된 전시물과 공간을 통해 직접적이고 연속적인 시각적 접촉을 통해 이루어진다.2) 특히 과학관(science museum)은 과학기술에 대해 종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제시하고, 과학에 대한 흥미 및 지적자극의 원동력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시민들이 과학기술을 접하여 경험하고 사고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주는 장소이다.3)
박물관의 공간적 경험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박물관(museum)1)의 공간적 경험은 다른 건축물과는 달리 관람객들이 전시공간을 움직이는 동안 고정된 전시물과 공간을 통해 직접적이고 연속적인 시각적 접촉을 통해 이루어진다.2) 특히 과학관(science museum)은 과학기술에 대해 종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제시하고, 과학에 대한 흥미 및 지적자극의 원동력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시민들이 과학기술을 접하여 경험하고 사고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주는 장소이다.
인간의 정보처리 프로세스에서 핵심은 무엇인가? 뇌는 이렇게 받아들여진 정보인 사물의 속성을 자신의 기억세포내에 표상화 되어있는 장기기억과 단기기억6)을 활용하여, 사물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판단하고 난 후 행동으로 옮기게 된다. 이러한 프로세스의 핵심은 여러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는 자극들이 내부의 다양한 요소와 반응하여 효과기관을 통해 반응이 이루어지는 과정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 하는가 이다. 이는 사람이 수많은 외부 자극 정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분류하고 판단하는 것이냐 인데, 외부의 자극은 단계별로 정보를 선별습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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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임채진 외, MED. 박물관 전시.환경계획지침에 관한 연구, 홍익대 환경개발연구원, 1997.12 

  2. 이근주 외, 국립과학관 운영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연구, 과학기술부, 2006.12 

  3. 임경순.임채진 외, 국립과학관 건설을 위한 기본방향 설정 연구, 과학기술부, 2002.02 

  4. Hillier & Julienne Hanson, The Social Logic of Spa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4 

  5. 고도재.임채진, 디자인 체험전시관의 전시공간구성 및 연출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5권 제5호, 2003.05 

  6. 황은경.홍수미.임채진, 과학관의 전시평가와 개선방안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4권 4호 통권51호, 2005.08 

  7. 김용승.고유정, 어린이박물관 전시매체 유형별 관람객의 행동 특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1권 2호 통권20호, 2009.10 

  8. 박찬우, 과학계 박물관 전시공간의 연출매체구성과 관람행동분석,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11.06 

  9. 박종래, 일본과학계박물관의 전시수법과 연출에 따른 이용자 행동반응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6권 제6호, 2004.05 

  10. 김철근 外, 전시이론과 기법 연구집, 국립중앙과학관, 1996 

  11. 일본건축학회편, 인간심리행태와 환경 디자인, 배현미 외 역, 보문당, 2006 

  12. 윤성규.임채진, 관람객의 방문유형에 따른 전시환경 인지와 관람행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제25권 제12호 통권254호, 2009.12 

  13. 정수영.임채진.윤성규, 관람객과 전시물의 전시정보전달 프로세스를 고려한 전시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제28권 제4호 통권282호, 2012.04 

  14. Eric R Kandel 외, 신경과학의 원리, 김종만 외 공역, HN 사이언스, 2011 

  15. 임채진 외, 21세기 박물관 발전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 문화체육부, 1997.12 

  16. 국립자연사박물관 전시계획 기초연구, 문화관광부,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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