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7 no.4, 2013년, pp.507 - 514
김학범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백상수 (대구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 차정호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visually impaired elementary students' conceptions on dissolution were investigated. The semi-structured interviews about phenomenon of dissolution, uniformity of solution, conservation of mass on dissolving and volume change during dissolving were conducted wi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에서 과학은 어떻게 명시되어 있는가? | 1980년대 많은 나라들에서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Science for All)’이 과학교육의 목표가 된 이래로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은 과학 교과의 중요한 목표로 인식되어 왔다.1 우리나라에서도 과학은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여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 을 기르기 위한 교과”라고 명시함으로써2−4 민주시민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으로서의 과학적 지식과 태도 교육에 힘쓰고 있다. | |
장애학생의 과학교육을 위해 우리나라에서 기울이는 노력은? | 즉, 장애학생에게도 미래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는데 있어 과학적 소양의 습득은 필수적인 것이다.1 이를 위해 우리 나라 과학과에서는 일반학교와 특수학교가 같은 교육과정을 사용하되, 장애학생의 특성 및 수준에 맞게 재진술된 기본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5−7 | |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을 시행하기 위한 우리나라의 노력은? | 1980년대 많은 나라들에서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Science for All)’이 과학교육의 목표가 된 이래로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은 과학 교과의 중요한 목표로 인식되어 왔다.1 우리나라에서도 과학은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여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 을 기르기 위한 교과”라고 명시함으로써2−4 민주시민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으로서의 과학적 지식과 태도 교육에 힘쓰고 있다. |
Chung, D. Y.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for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0, 3,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Natinal Curriculum of Science; Seoul, Korea, 200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Seoul, Korea, 2011.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Middle School Curriculum; Seoul, Korea, 2007.
Ministry of Education Special School Curriculum; Seoul, Korea, 1998.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pecial School Curriculum; Seoul, Korea, 200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Seoul, Korea, 2010.
Park, T. S.; Lee, H. G.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008, 24, 99.
Special Science Education Research Group Science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ism; BollokMedia: Seoul, Korea, 2011.
Lee, Y. J.; Im, S. M. Sae Mulli 2009, 58, 138.
Kim, S. Y. Analysis on the of Science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Uuniversity, Gyeongbuk, Koera, 2005.
Sahin, M.; Yorek, N. US-China Education Review 2009, 6, 19.
Jones, M. G.; Broadwell, B. Visualization: Theory and Practice in Science Education; Gilbert, J. K., Reiner, M., Nakhleh, M., Eds.; Springer: 2008, p 283.
Kumar, D. D.; Ramasamy, R.; Stefanich, G. P. Electronic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1, 5, 1.
Kumar, D. D.; Ramasamy, R.; Stefanich, G. P. Science Instruc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Clearinghouse for Science, Mathematics,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01.
Jones, M. G.; Minogue, J.; Oppewal, T.; Cook, M. P.; Broadwell, B.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006, 15, 345.
Yoo, J. Y. Study of the Science Education in Korea for Visually or Hearing Impaired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998.
Park, E. S.; Park, K. O. Korean Jouranl of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2011, 54, 211.
Asher, P.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2001, 49, 166.
Brazier, M.; Parry, M.; Fischbach, E.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000, 30, 114.
Baughman, J.; Zollman, D. The Physics Teacher 1977, 15, 339.
Durre, I. Success for Blind Student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he Importance of Thinking Outside the Box;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igher Education and Disability: Innsbruck, Austria, 2010.
Butler, C.; Bello, J.; York, A.; Orvis, K.; Pittendrigh, B. R. The Science Education Review 2008, 7, 52:1.
Kim, J. H.; Park, H. O.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010, 26, 167.
Jin, Y. A. Comparative Studey of Interesting and Visually Imparied Students and Normal Students about Science Achievement;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990.
Lee, H. G.; Park, S. H.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2005, 6, 1.
Gim, S. H.; Cha, J. H.; Kim, I. W.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2008, 9, 457.
Shin, Y. J. Current Status of Science Education in Korea for Visually Impaired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ky 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005.
Cha, H. S. Development of a Horizontal Balance for Visually Handicapp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yeongnam, Korea, 2009.
Supalo, C. A.; Kreuter, R. A.; Musser, A.; Han, J.; Briody, E.; McArtor, C.; Gregory, K.; Mallouk, T. E. Assistive Technology Outcomes and Benefits 2006, 3, 110.
Kang, D. H.; Paik, S. H. The Korean Elementary Sciecne Education Society 2003, 22, 138.
Kang, D. H. Patterns of Students' Conceptions and Teachers' Teaching Practices on Dissolution. Docto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era, 2001.
Noh, K. J.; Kim, H. N.; The Korean Elementary Sciecne Education Society 1996, 15, 233.
Kim, Y. G.; Lee, K. J. Research of Science Eduation 1998, 23, 269.
Kim, Y. D. Jouranl of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1987, 20, 211.
Park, H. J. Korean Elemantary School Children's Conceptions of Solubility.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996.
Kim, S. G. Blind Children in Sciecne Teaching Methods; History of Science Education: Seoul, Korea, 1999.
Lee, G. L. Visually Impaired Students and Practical Understanding of the Education; Seohyeonsa: Gyeonggi, Korea, 2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