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용 레이더 센서의 현황 및 연구개발 동향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0 no.6 = no.349, 2013년, pp.28 - 38  

민경원 (전자부품연구원) ,  손행선 (전자부품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레이더 센서를 구성하는 핵심기술 요소를  소개하고, 각국의 차량 충돌방지 레이더 센서 주파수 표준화 동향 및 개발현황과 향후 연구개발 방향을 살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능형 차량 충돌방지 안전 기술이란? 지능형 차량 충돌방지 안전 기술은 지능형 교통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필수 기술로서 각종 차량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목적으로 개발된 각종 차량의 안전운행 관련 기술을 의미한다. 90년대 이후 IT기술의 급격한 발당에 따라 차량의 전장화가 급격하게 진행되었다.
레이더의 동작 방식 중 연속파 레이더는 어떤 방식인가? 펄스 레이더는 레이더의 송수신에 펄스 신호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펄스폭이 작아질수록 우수한 거리 분해능을 얻을 수 있다. 연속파 레이더는 송신신호가 시간에 대해 끊김 없이 연속적으로 출력되며 동시에 수신이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차량용으로는 속도와 더불어 거리를 측정해야 하므로 FMCW(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변조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차량용 레이더의 한계는? 차량용 레이더는 다양한 차량 충돌방지 시스템의 응용분야에 적용 가능하며 각각의 응용분야별로 다양한 탐지 거리, 거리 해상도, 탐지 각도 등이 요구되지만, 단일 레이더로 이러한 성능을 동시에 만족시키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그림 1> 와 같이 장거리 레이더 (Long Range Radar, LRR)와 단거리 레이더(Short Range Radar, SRR)를 조합하여 차량 안전 시스템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