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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급식 전문업체 산업체급식소의 고객 만족과 충성도와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Foodservice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Industry Contracted Foodservice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2 no.8, 2013년, pp.1318 - 1324  

김현주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류은순 (부경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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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남지역에서 5개의 산업체 공장 위탁급식소 근로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급식서비스 만족도와 고객충성도를 평가하고, 급식서비스 만족도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산업체 위탁급식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설문조사는 2012년 7월 20일~2012년 8월 31일까지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급식서비스 만족도 평가는 전체 평균 점수가 3.51/5.00점으로 나타났으며, 음식 3.47/5.00점, 서비스 3.50/5.00점, 위생 3.65/5.00점, 환경 3.45/5.00점이었다. 이용기간에 따른 급식서비스 만족도는 2년 이상~4년 미만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직무에 따른 급식서비스 만족도는 생산직이 사무직보다 유의적(P<0.001)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음식(P<0.001), 서비스(P<0.001), 위생(P<0.01), 환경(P<0.001) 요인의 각 급식서비스 만족도도 생산직이 사무직보다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고객충성도 전체 평균 점수는 3.46/5.00점이며 재구매 의도 3.60/5.00점, 구전 의도 3.52/5.00점, 전환하지 않을 의도 3.27/5.00점이었다. 이용기간은 전환하지 않을 의도 중 '비록 나는 시간과 돈이 허락해도 외부 식당을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는 2년 이상~4년 이하가 2년 미만과 4년 이상보다 유의적(P<0.05)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생산직이 사무직보다 구전 의도(P<0.01), 전환하지 않을 의도(P<0.001)에서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가 나타났다. 급식서비스 요인과 고객충성도와의 상관관계는 음식, 서비스, 위생, 환경 요인 모두 재방문 의도, 구전 의도, 전환하지 않을 의도와 양의 유의적인(P<0.01) 상관관계를 보였다. 재방문 의도는 음식 요인이, 구전 의도와 전환하지 않을 의도(P<0.01)는 서비스 요인이 다른 요인보다 유의적으로(P<0.01)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고객충성도에 영향력을 주는 급식서비스 만족도 요인 분석에서, 재구매 의도에는 위생, 음식, 서비스요인의 순으로, 구전 의도에는 서비스, 음식, 위생요인 순으로, 전환하지 않을 의도에는 서비스, 음식요인의 순으로 영향력을 주어 산업체 위탁급식소에서 고객충성도의 세 가지 요인에 영향력을 모두 주는 급식 서비스요인은 서비스요인과 음식요인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satisfaction of industry contracted foodservice customers by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with foodservice and customer loyalty. To accomplish this, a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300 customers at five industry contracted foodservic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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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남지역에서 5개의 산업체 공장 위탁급식소 근로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급식서비스 만족도와 고객충성도를 평가하고, 급식서비스 만족도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산업체 위탁급식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설문조사는 2012년 7월 20일~2012년 8월 31일까지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체 중 공장 위탁급식의 급식서비스 품질 요인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들 요인들이 고객충성도 요인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위탁급식업체가 산업체 공장급식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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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식산업에서 서비스 품질은 어떤 영향을 주는가?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고객의 구매의도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급식산업에서 서비스 품질은 음식뿐 아니라 종업원, 위생 및 시설 환경 등 다양하며 이러한 요인들은 타 급식업체와 차별화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고객 만족에 영향을 준다(2,3). 최근 위탁급식업체는 고객 만족 향상을 위해 식사의 품질 향상, 메뉴의 선택권 부여 및 시설 면에서도 푸드코트, 프리미엄 급식 등의 상업성 급식개념을 접목하는 등 급식대상자들의 음식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요구에 맞는 고객중심 급식서비스로 전환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4,5).
그동안 국내에서는 급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연구는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그동안 국내에서는 급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연구는 많이 수행되었으나 급식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위탁급식 고등학교(14,17,18)와 대학교급식(5,15) 등이 수행된 실정이다. 그러나 산업체 위탁급식소에 대한 연구에서는 고객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많이 수행되었으나(1,19-22) 급식서비스 만족도와 고객 충성도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 품질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고객의 구매의도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급식산업에서 서비스 품질은 음식뿐 아니라 종업원, 위생 및 시설 환경 등 다양하며 이러한 요인들은 타 급식업체와 차별화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고객 만족에 영향을 준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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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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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Yang I, Shin S, Kim H. 2000. The effects of customer expectations & satisfaction on customer loyalty in restaurants. Korean J Community Nutr 5: 225-235. 

  4. Ahn SJ. 2003. Evaluation of the menu satisfaction on the customer's menu selection behavior in the office foodservice. M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p 2-3. 

  5. Lee KA, Lyu ES. 2010.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with foodservice and customer loyalty of university students in Busan. Korean J Food Cookery Sci 26: 413-421. 

  6. Zeithaml VA, Berry LL, Parasuman A. 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 Marketing 60: 3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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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Choi DO, Lee KB. 2006. The factors influencing customer loyalty formation through service quality. J Industrial Economic Res 19: 373-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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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Lee AJ, Park DH, Park JW. 2003. Effect of the service quality of foodservice industry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ng intention, and oral transmitting intention. Korean J Hospitality Administration 12: 191-213. 

  24. Kang JH, Lee JG. 2008. Assessing the effects of perceived value and satisfaction with foodservice on switching intention and loyalty. The Korean J Culinary Research 14:181-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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