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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사용자의 온라인 식품 구매 실태 조사
A Survey on Food Purchasing of Internet Users via On-line Shopping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9 no.4, 2013년, pp.367 - 376  

남세현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전공) ,  심기현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provide the food market of internet shopping malls with effective marketing data,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related fields of the study, and ultimately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food consumers of internet shopping malls. To achieve the obj...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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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불만족 유형을 파악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 식품 구매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 방안과 정책적·제도적 지원에 따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구매속성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의 식품 이용 행태를 분석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20세 이상 60대 이하 서울에 거주하는 성인을 모집단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식품 시장에 효과적인 마케팅 자료를 제공하고, 관련 연구 분야의 발전을 위한 기초 자료로제공하여 최종적으로는 인터넷 식품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식품 구입자유형별 요인분석으로 도출된 식품구매 속성에 대한 5가지 요인인 품질특성, 정보성, 편리성, 가격성, 다양성을 바탕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다양성’과 ‘정보성’ 등 2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식품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유형에 대해 연구하고자 실시하였다. 먼저 소비자들의 식품 구매 속성을 도출하고 각 유형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식품 구매 실태와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 먼저 소비자들의 식품 구매 속성을 도출하고 각 유형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식품 구매 실태와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하여 식품 구매 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불만족 유형을 파악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 식품 구매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 방안과 정책적·제도적 지원에 따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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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쇼핑몰이 확대되는 이유는? 경제성장과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유통 시장의 구조와 소비자의 구매 양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유통시장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은 기존의 상거래 방식보다 거리, 시간, 장소의 구애를 적게 받으면서도 소비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으며 이용이 편리하다는 이유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방식은 기업에게는 유통과정의 단순화 통한 비용 감소, 저렴한 광고 효과, 소비자와 직접적인 의사소통 통한 매출 증대 효과 등으로 기업과 소비자모두에게 있어 매우 혁신적인 유통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Nam SH 2012).
인구 구조의 변화와 현대인의 생활 변화에 따른 맞벌이 부부와 단독가구의 증가가 인터넷 쇼핑몰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여성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면서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독신과 혼인 연령이 늦춰지면서 직장인 단독가구가 점차 늘고 있다. 이러한 가정에서는 가정보다 외부에서의 생활시간이 길어지고, 전적으로 집안일을 맡아서 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식품구매 시간이 부족하여 간편하게 소량으로 포장된 식품을 구매하려는 특성이 있어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없고 소규모포장 상품을 취급하면서도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는 온라인쇼핑몰이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식품 구매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Nam SH 2012). 이러한 이유 외에도 근래의 경제적 불황으로 인터넷 식품 쇼핑이 증가하고 있는데, 최근의 경기침체, 불황, 금융위기, 고유가 등의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인 소비자들은 점차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구매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2011년 대형마트 3사의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 규모는 어떠한가? 2010년 이후로 쇼핑몰마다 식품 관련 카테고리를 대폭 강화하여 경쟁력을 높이면서 온라인 쇼핑몰인 11번가는 식품 관련매출이 전년 대비 75% 늘었고, 옥션도 관련 매출이 30% 증가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2011년 대형마트 3사의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규모는 6500억원 수준으로, 2010년의 3100억 원에 비해 110%나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Ajunew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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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11 Survey on the internet usage. 2012. pp 90-484 

  2. Statistics Korea. E-commerce and cyber shopping survey in the 4th quarter of 2011 and whole year of 2011. 2012. pp 1-50 

  3. Ajunews. 2012. 'Consumer increase food and drink purchases through the mall'. Available from: http://www.ajunews.com/common/redirect.jsp?newsId20121112000452. Accessed November 12, 2012 

  4. Ahn JA. 2008. Perceived risk of internet shopping mall brand consumers according to purchasing experience and the effect of perceived risk on information search and purchasing intention. J Commun Sci 8(1): 161-194 

  5. Cho EJ. 2003. The survey of consumer's satisfaction on using internet food shopping mall. Masterate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 1-61 

  6. Cho JH. 2010. Consumers' adherence to channels of TV home shopping and internet shopping malls and their purchase behavior. Doctoral thesis. Chung-ang University. pp 21-88 

  7. Choi SY. 2006. Degree of satisfaction of food buyers from home shopping and experience of returns. Masterate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pp 10-55 

  8. Jeong GH. 2009. A study on food purchase behavior and satisfaction on home shopping according to wive's food related lifestyle. Masterate thesis. Sejong University. pp 18-71 

  9. Kim SH, Joo NM. 2007. Research on consumer's food purchasing intentions through internet shopping mall. Korean J Food Culture 22(6): 705-712 

  10. Lee JK, Choi HL, Kim HS, Lee KJ. 1999. Principles of electronic commerce. Bubyoungsa. 

  11. Lee SB. 2009. Factors affecting uses of TV home-shopping channels and purchase intention. Doctoral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pp 9-136 

  12. Nam SH. 2012. A food consumption behavior analysis of internet shopping mall and TV home shopping according to purchasing attributes. Masterate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 1-91 

  13. Oh OH. 2005. The investigation of internet food shopping malls and the plan for vitalization of food e-business: focused on case studies. Masterate thesis. Chung-ang. University. pp 1-61 

  14. Park EJ. 2008. Consumer buying behavior toward internet shopping of home meal replacement. Masterate thesis. Yonsei University. pp 1-84 

  15. Park GH. 2007. Current status and growth plans of online business for food commodities. Masterate thesis. Chung-ang University. pp 3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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