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통한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 차별기능문항 분석 An Exploratory Study on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 of multicultural and North Korea migrant families students, through National Assessment Educational Achievement of mathematics원문보기
본 연구는 2011년 수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들에게 차별기능을 하는 문항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Simultaneous Item Bias Test(SIBTEST) 방법과 MantelHaenszel(MH) 방법으로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들에 대한 차별기능문항을 추출한 결과, 초 중 고등 세 학교급에서 8개의 문항이 추출되었다. 이 문항들은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들의 학업성취 정도와 특성을 나타내는 객관적인 자료로서 기능할 것이다. 또한 추출된 각 문항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들에게 차별기능을 한 잠재적인 원인을 탐색한 결과 언어 능력, 계산 및 문제 해결 과정의 복잡성, 교육과정의 일치 여부, 문제 상황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들을 위한 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교수 학습 방법을 구안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2011년 수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들에게 차별기능을 하는 문항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Simultaneous Item Bias Test(SIBTEST) 방법과 MantelHaenszel(MH) 방법으로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들에 대한 차별기능문항을 추출한 결과, 초 중 고등 세 학교급에서 8개의 문항이 추출되었다. 이 문항들은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들의 학업성취 정도와 특성을 나타내는 객관적인 자료로서 기능할 것이다. 또한 추출된 각 문항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들에게 차별기능을 한 잠재적인 원인을 탐색한 결과 언어 능력, 계산 및 문제 해결 과정의 복잡성, 교육과정의 일치 여부, 문제 상황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들을 위한 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교수 학습 방법을 구안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s part of the education in the pursuit of equity, in this study, we have analyzed the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 on mathematics assessment through the result of 2011 National Assessment Educational Achievement. For this we used SIBTEST method and M-H method to extract differential item functioni...
As part of the education in the pursuit of equity, in this study, we have analyzed the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 on mathematics assessment through the result of 2011 National Assessment Educational Achievement. For this we used SIBTEST method and M-H method to extract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 on multicultural and North Korea migrant families students. As a result, 10 items that has the differential functioning were extracted by both methods in three school levels from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The result of a exploratory for potential causes of differential functioning on multicultural and North Korea migrant families students through a qualitative analysis of each items that has been extracted, language ability, the complexity of computation and problem-solving process, the curriculum, the problem situation have been discussed. These results will be able to contribute to establishing education policy and designing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the multicultural and North Korea migrant families students.
As part of the education in the pursuit of equity, in this study, we have analyzed the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 on mathematics assessment through the result of 2011 National Assessment Educational Achievement. For this we used SIBTEST method and M-H method to extract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 on multicultural and North Korea migrant families students. As a result, 10 items that has the differential functioning were extracted by both methods in three school levels from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The result of a exploratory for potential causes of differential functioning on multicultural and North Korea migrant families students through a qualitative analysis of each items that has been extracted, language ability, the complexity of computation and problem-solving process, the curriculum, the problem situation have been discussed. These results will be able to contribute to establishing education policy and designing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the multicultural and North Korea migrant families students.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그들에게 어떠한 교수학적 지원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은 여러 배경에 놓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을 어느 정도 성취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개발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는 각 문항이 다루고 있는 내용과 형식 등이 어느 집단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다문화·탈북 가정의 학생들이 학업성취도와 사회정착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이러한 다문화·탈북가정 학생 수의 증가는 교육 환경의 변화를 반드시 요구하게 된다. 다문화·탈북 가정의 학생들은 이중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과 낯선 문화의 학습 상황에 적응해야 한다는 어려움 때문에 학업에서 성취도를 높이고 사회에 정착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탈북가정 학생이 학교생활에 빠르게 적응하여 학습 능력을 발휘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에 관련된 정책에서 그들의 특징을 고려한 다양한 방안과 배려가 필요하다.
학업성취도 평가가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이유는?
그렇기 때문에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는 각 문항이 다루고 있는 내용과 형식 등이 어느 집단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의 경우에는 그들이 생활해 온 또는 생활하고 있는 환경이 일반 학생들과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학력의 높고 낮음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들이 배우지 못했다거나 익숙하지 않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불리하게 작용하는 문항이 있을 수 있다(고상숙, 2012). 따라서 다문화·탈북가정 학생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문항들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그 문항이 포함하고 있는 내용과 특성들을 추려내고, 그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탈북가정 학생들을 위한 교수학적인 측면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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