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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5, 2013년, pp.115 - 131
김찬주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노미경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Dries Van Noten, one of the Antwerp Six, focused on recreating traditional attire from each region to complex contemporary attire and has shown designs that interpreted ethnic image in contemporary perspective from his very first collection. He has positioned himself as a designer with creative exp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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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리스 반 노텐의 1977년부터 1993년까지의 활동내역은? | 이 중에서 드리스 반 노텐은 1958년 앤트워프에서 3대째 재단사 일을 하는 집안에서 태어나 자연스럽게 패션계에 입문하였다. 1977년 앤트워프 아카데미의 일원이 되고, 1985년 첫 번째 컬렉션을 열었으며, 1986년 앤트워프 6인의 일원으로 런던에서 남성복 컬렉션으로 이름을 알린 후, 1993년 파리에서 최초의 여성복 컬렉션을 발표하였다.7) 그는 1990년대 유행하였던 인위적인 과장과 단순화 그리고 해체주의적 경향과 달리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레이어드되며 유연한 실루엣의 이국적 디자인을 발표하여 다른 벨기에 디자이너들과 차별성을 보였다. | |
문양이란? | 문양은 각 민족의 의장 감각과 시대적 조형미를 기호와 형태로 표현해온 인류의 오랜 조형 활동이다. 문양에는 색채와 선, 형태들이 종합적으로 표현되어 강렬한 시각적 효과를 발휘하고 이것은 보는 이에게 개성과 이미지를 전달한다. | |
드리스 반노텐은 패션 디자인에서 어떻게 자신의 개성과 문화적 정체성을 표현했는가? | 2) 반면 현대 패션에서 디자이너들이 문양을 사용해 자신들의 디자인 감각과 문화적 정체성을 표현하는 사례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디자이너들의 문양사용에 관심을 갖고 조사한 연구사례는 매우 적다. 이 연구에서는 패션 디자인에서 독창적인 문양 사용을 통해 자신의 개성과 문화적 정체성을 표현해오고 있는 드리스 반노텐(Dries van Noten)에 주목하였다. 그에 대한 선행연구는 벨기에 디자이너에 대한 그룹 연구에 속해있거나, 다른 벨기에 디자이너와의 비교연구, 에스닉 문양 연구에 언급되기는 하였으나 단독으로 그의 디자인 연구와 문양 디자인을 연구한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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