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광객의 관광욕구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ourism Needs on Tourism Satisf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8, 2013년, pp.443 - 449  

박호표 (청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관광객의 관광욕구가 관광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악산을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욕구는 연령 및 학력에 따라 부분적으로 인식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둘째, 관광욕구는 관광만족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규모 개별관광객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서, 새로운 만족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자료를 제공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res of tourists, tourism research explores how they affect tourist satisfaction. It to tourists visited Seoraksan empir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the tourist desires, depending on age and education, the diff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관광은 이제 현대인들의 생활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요소이며, 관광 만족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것이다. 관광이 만족을 중요시해야 하는 하는 만큼 본 연구에서는 관광욕구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 관광을 유발하는 실재적 동기인 관광욕구는 관광객의 개인적·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관광지의 특성 및 속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객의 관광욕구가 관광객 만족 및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모형은 이론연구를 바탕으로 인구통계특성에 따른 관광욕구의 차이를 검증하고, 관광욕구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관광욕구를 신체적 욕구와 기타 욕구로 세분하고,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고자 개념들의 관계를 [그림 1]과 같이 구성하였다.
  • 이에 따른 연구의 목적은 설악산을 관광지로 선택한 관광객의 관광욕구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설악산 관광과 관련된 정책개발 및 마케팅전략 개발에 있어 관광욕구를 반영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설악산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한 것은 우리나라 국내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대중적 관광지일 뿐만 아니라, 일반대중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어 국내관광을 계획할 경우 가장 많이 찾을 수 있는 관광지이기 때문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설악산이라는 관광지를 중심으로 관광욕구가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관광을 유발하는 실재적 동기인 관광욕구는 관광객의 개인적·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관광지의 특성 및 속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욕구와 관련된 가장 유명한 연구는 무엇인가? 관광욕구와 관련된 가장 유명한 연구는 Maslow의 욕구단계설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이후의 관광욕구를 설명하는데 있어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후 연구의 대부분이 욕구단계설을 기초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2차적 욕구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인간은 욕구에 의한 긴장상태가 긴장상태의 해소를 위한 동기부여로써 자신의 미적 충족 욕구를 충족시키고 긴장상태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한다. 인간은 누구나 요구(needs)와 욕구(wants)를 내재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는 먹을 것 또는 입을 것 등과 같은 생리적 또는 선천적인 욕구가 있고, 문화나 환경의 영향을 받아 학습된 애정, 명예 등과 같은 획득적 또는 후천적인 욕구가 있는데, 전자를 1차적인 욕구라 하고, 후자를 2차적 욕구라고도 한다[6].
관광객 만족은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가? 관광객 만족도 두 가지로 접근할 수 있다. 하나는 관광소비경험으로부터의 결과로서의 접근이고[11], 다른 하나는 평가과정에 초점을 둔 접근이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문화관광부, 2003 관광에 대한 연차보고서, 문화관광부, 2003. 

  2. 김기홍, 정웅용, 권봉헌, "관광동기요인이 관광지 선택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서울 시내 대학생을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제6권 제1호, pp.50-74, 2004, 

  3. 고재윤, 정미란, 박성수, "와인관광동기와 관광지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30권, 제4호, pp.109-129, 2006, 

  4. 한응범, 관광동기로서의 Push-Pull 요인이 관광지선택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5. R. C. Mill and A. M. Morrison, The tourism system: An introductory text, New Jersey: Prentice Hall., 1985. 

  6. 김원인, 관광학원론, 대구: 학문사, 1995. 

  7. 조명환, "관광동기 연구에 관한 재고찰", 관광.레져연구, 1994, 재인용 

  8. S. E. Iso-Ahola, "Toward a social psychological theory of tourism motivation: A rejoinder,"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9, No.2, pp.256-262, 1984, 

  9. 권혜숙, pop 마케팅 용어정리, 서울; 형설출판사, 2002. 

  10. S. E. Iso-Ahola, "Toward a social psychological theory of tourism motivation: A rejoinder,"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9, No.2, pp.256-262, 1984. 

  11. L. E. Hudson and D. E. Hawkins, Tourism in contemporary Society : An Introductory Text, Prentice Hall, 1989. 

  12. W. R. McIntosh and C. R. Goeldner, Tourism: Principles, practices, philosophies, 6thed,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990. 

  13. 권문호, 이제억, "문화관광축제의 관광매력속성이 관광객 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경주 한국의 술과 떡 잔치 2004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제24권, pp.1-23, 2005. 

  14. 박동진, 제갈돈, "수정된 ACSI를 통한 문화관광축제 방문자의 만족과정의 이해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28권, 제4호, pp.87-105, 2005. 

  15. 신재익, 관광목적지의 물리적 환경단서, 이미지, 만족,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16. 김계섭, 안윤지, "문화관광자원의 매력속성, 자원 해설, 관광만족간의 영향 관계", 관광연구, 제19권, 제1호, pp.247-273, 2005. 

  17. 조태영, 서태양, "안동 하회마을 문화관광체험이 관광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논문지, 제9권, 제7호, pp.361-370, 2009. 

  18. 지봉구, "관광목적지 선택속성이 관광만족, 재방문 및 구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7권, 제1호, pp.1049-1054, 2009. 

  19. J. E. Bigne, L. Andreu, and J. Gnoth, "The theme park experience : An allalysis of pleasure, arousal and satisfaction," Tourism Management, Vol.26, No.6, pp.833-844, 2005. 

  20. D. A. Baker and J. L. Crompton,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7, No.3, pp.785-804,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