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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5, 2013년, pp.645 - 654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fference of reference price, preference and quality perception of high functional underwear according to innovation cues. High functional underwear was selected as a research stimulus due to its technological innovative characteristics. A total of 93 male university s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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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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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거 가격은 무엇인가? | 실제 구매를 할 때 소비자들의 마음속에는 기준으로 삼는 가격대가 존재하는데, 이것이 바로 준거 가격이다. 이전의 구매 경험을 통해서 소비자들은 이미 특정 브랜드의, 혹은 특정 점포에서 판매하는 여러 가지 품목들의 가격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구매를 검토하는 제품의 가격이 비싼지 싼지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가지게 되고, 이처럼 새로운 외부의 정보를 더하지 않고 소비자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만으로 판단하는가격을내적준거가격이라고한다. | |
의류제품 가격의 경우 단순히 '비싸다-싸다'로 일반화시키기에는 다소 복잡한 메커니즘이 작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품질 지각과 선호도는 ‘좋다-나쁘다’로 측정값을 일반화시킬 수 있는 변수로서 패션 마케팅 연구에 빈번히 등장하지만 가격의 경우는 단순히 ‘비싸다-싸다’로 일반화시키기에는 다소 복잡한 메커니즘이 작용하는 변수이다. 실제로 의류 제품의 경우에는 동일한 품목이라 하더라도 품질 수준이나 부착 브랜드, 유통 경로, 판매촉진의 시행 여부 등에 따라서 그 편차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추상적인 가격 지각의 정도, 즉 가격의 비싸고 싼 정도에 대한 느낌을 측정하여 보고하는 경우에 비하여 특정 품목별로 소비자들이 지불하였거나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조사하고 보고하는 사례가 드물다. | |
Robertson(1971)은 혁신의 유형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어떤 제품이 새롭다는 것은 그 제품의 가격이 인하되었거나 그 성능이 향상되었거나 기존에 없던 새로운 속성을 가지게 되었거나 예전에는 시장에서 볼 수 없던 제품이라는 의미이며, 새로운 기술 혹은 시장 지식에 의한 창조물이라는 이유나 소비자에게 새롭다는 이유로 인해 신제품은 종종 그 자체로서 혁신으로 일컬어진다(Afuah, 2003). Robertson(1971)은 혁신의 유형을 기능적 혁신(functional innovation), 기술적 혁신(technical innovation), 스타일 혁신(style innovation)으로 구분하였는데, 전통적으로 의류 제품에서의 혁신은 스타일 혁신이 중심을 이루는 것으로 여겨져 왔지만 최근에는 기술적 혁신, 나아가 기능적 혁신에 해당하는 혁신적 의류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다. 기술적 혁신 제품으로는 흡한속건, 투습방수, 체온유지 등 기능성 소재를 활용한 의류 제품을 들수 있고, 기능적 혁신 제품의 개발 방향은 디지털 의류제품, 즉 디스플레이 기능을 갖는 의류 제품, 통신 기능을 갖는 의류 제품, 신호 전달 기능을 갖는 의류 제품, 에너지 생산 기능을 갖는 의류 제품 등으로 나누어 볼 수있다(Chung, 2011). |
Afuah, A. (2003). Innovation management: Strategies, implementation, and profits (2nd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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