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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판식 유압 피스톤 펌프의 슬리퍼와 사판 간의 윤활 특성
Characteristics of Lubrication between Slipper and Swashplate in Swashplate Type Hydraulic Piston Pump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9 no.3, 2013년, pp.186 - 191  

조인성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draulic systems are used to transform mechanical energy into fluid energy and vice versa. They are widely applied in various industries; e.g., they are used in automobiles, public works, rockets, machine tools, heavy construction equipment, and airplanes. Hydraulic pumps are used to transform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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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압 피스톤 펌프에 있어 중요 윤활부의 하나인 슬리퍼와 사판 사이의 윤활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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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압 펌프는란 무엇인가? 유압 펌프는 기계적 에너지를 유체 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에너지 변환장치로서, 주요 상대 운동부의 윤활 특성은 유압 펌프의 성능과 효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생각되어 많은 실험과 이론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1]. Sharma는 서로 다른 리세스 형상을 가지는 정압 베어링부에 대해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이론적인 접근을 하였고[2], Koc은 슬리퍼(slipper) 사판(swash-plate)간의 유막두께에 관한 이론 및 실험적인 연구를 통하여 최적의 설계조건을 찾고자 하였으며[3], 슬리퍼와 사판간의 윤활특성 및 유동 특성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4,5].
주요 상대 운동부의 윤활 특성에 관련된 연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유압 펌프는 기계적 에너지를 유체 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에너지 변환장치로서, 주요 상대 운동부의 윤활 특성은 유압 펌프의 성능과 효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생각되어 많은 실험과 이론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1]. Sharma는 서로 다른 리세스 형상을 가지는 정압 베어링부에 대해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이론적인 접근을 하였고[2], Koc은 슬리퍼(slipper) 사판(swash-plate)간의 유막두께에 관한 이론 및 실험적인 연구를 통하여 최적의 설계조건을 찾고자 하였으며[3], 슬리퍼와 사판간의 윤활특성 및 유동 특성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4,5]. 그러나 측정 장비의 신뢰성, 내구성의 한계 및 고속고압 조건에서의 측정의 어려움 때문에 지금까지 이론적인 연구가 대부분이며, 정적이고 제한된 운전조건에 대해서만 실험적인 연구들이 행해져 왔으나 최근에는 각종 측정장비의 첨단화로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으며 실제의 운전조건에서의 동적인 실험도 가능하게 되었다[6-8].
윤활 특성의 실제의 운전조건에서의 동적인 실험이 가능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Sharma는 서로 다른 리세스 형상을 가지는 정압 베어링부에 대해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이론적인 접근을 하였고[2], Koc은 슬리퍼(slipper) 사판(swash-plate)간의 유막두께에 관한 이론 및 실험적인 연구를 통하여 최적의 설계조건을 찾고자 하였으며[3], 슬리퍼와 사판간의 윤활특성 및 유동 특성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4,5]. 그러나 측정 장비의 신뢰성, 내구성의 한계 및 고속고압 조건에서의 측정의 어려움 때문에 지금까지 이론적인 연구가 대부분이며, 정적이고 제한된 운전조건에 대해서만 실험적인 연구들이 행해져 왔으나 최근에는 각종 측정장비의 첨단화로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으며 실제의 운전조건에서의 동적인 실험도 가능하게 되었다[6-8]. Iboshi는 실험을 위해 특수 제작한 슬리퍼 및 피스톤을 이용하여 실제 구동 조건에서 슬리퍼와 사판간의 포켓 압력 및 유막두께를 측정하였고[6], Jung은 사판과 피스톤을 모사하여 사판의 회전 중심과 슬리퍼 중심이 같은 상태에서 포켓 압력 및 유막두께 등을 측정하였으며[7], Jang은 실제 펌프에 센서를 장착하여 밸브 플레이트에 따른 실린더 내의 압력, 유량 맥동 및 소음에 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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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Y. Jung and I. S. Cho, "The Tribology of Core Oil Hydraulic Pumps", Journal of the KSFC, Vol. 10, No. 1, pp.38-45, 2013. 

  2. S. C. Sharma, S. C. Jain and D. K. Bharuka, "Influence of Recess Shape on the Performance of a Capillary Compensated Circular Thrust Pad Hydrostatic Bearing",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5, pp. 347- 356, 2002. 

  3. E. Koc and C. J. Hooke, "Considerations in the Design of Partially Hydrostatic Slipper Bearings", Tribology International, Vol.30, No.11, pp.815-823, 1977. 

  4. I. S. Cho, "Theoretical Analysis of the Slipper Hydrostatic Bearing Shape in the Swash Plate Type Axial Piston Pump", Journal of the KSFC, Vol. 10, No. 1, pp.14-20, 2013. 

  5. T. J. Park and J. C. Yoo, "Flow Analysis in a Slipper Bearing for Swash Plate Type Axial Piston Pump", Journal of the KSTLE, Vol.24, No.6, pp.343-348, 2008. 

  6. N. Iboshi and A. Yamaguchi, "Characteristics of a Slipper Bearing for Swash Plate Type Axial Piston Pumps and Motors(2nd Report, Experiment), Bulletin of the JSME, Vol.26, No.219, pp.1583-1589, 1983. 

  7. J. Y. Jung, I. H. Baek, I. S. Cho, K. K. Song, S. H. Oh and S. H. Jung, "A Study on Lubrication Characteristic of Slipper Hydrostatic Bearing in Hydraulic Piston Pump", Transactions of the KFPS, Vol.4, No.3, pp.1-6, 2007. 

  8. D. H. Jang, S. K. Lee, J. H. Kwon and S. H. Park, "A Study on Pressure, Flow Fluctuation and Noise in the Cylinder of Swash Plate Type Axial Piston Pump", Transactions of the KFPS, Vol.6, No.3, pp.1- 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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