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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9 no.3, 2013년, pp.186 - 191
Hydraulic systems are used to transform mechanical energy into fluid energy and vice versa. They are widely applied in various industries; e.g., they are used in automobiles, public works, rockets, machine tools, heavy construction equipment, and airplanes. Hydraulic pumps are used to transform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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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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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 펌프는란 무엇인가? | 유압 펌프는 기계적 에너지를 유체 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에너지 변환장치로서, 주요 상대 운동부의 윤활 특성은 유압 펌프의 성능과 효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생각되어 많은 실험과 이론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1]. Sharma는 서로 다른 리세스 형상을 가지는 정압 베어링부에 대해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이론적인 접근을 하였고[2], Koc은 슬리퍼(slipper) 사판(swash-plate)간의 유막두께에 관한 이론 및 실험적인 연구를 통하여 최적의 설계조건을 찾고자 하였으며[3], 슬리퍼와 사판간의 윤활특성 및 유동 특성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4,5]. | |
주요 상대 운동부의 윤활 특성에 관련된 연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유압 펌프는 기계적 에너지를 유체 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에너지 변환장치로서, 주요 상대 운동부의 윤활 특성은 유압 펌프의 성능과 효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생각되어 많은 실험과 이론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1]. Sharma는 서로 다른 리세스 형상을 가지는 정압 베어링부에 대해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이론적인 접근을 하였고[2], Koc은 슬리퍼(slipper) 사판(swash-plate)간의 유막두께에 관한 이론 및 실험적인 연구를 통하여 최적의 설계조건을 찾고자 하였으며[3], 슬리퍼와 사판간의 윤활특성 및 유동 특성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4,5]. 그러나 측정 장비의 신뢰성, 내구성의 한계 및 고속고압 조건에서의 측정의 어려움 때문에 지금까지 이론적인 연구가 대부분이며, 정적이고 제한된 운전조건에 대해서만 실험적인 연구들이 행해져 왔으나 최근에는 각종 측정장비의 첨단화로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으며 실제의 운전조건에서의 동적인 실험도 가능하게 되었다[6-8]. | |
윤활 특성의 실제의 운전조건에서의 동적인 실험이 가능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 Sharma는 서로 다른 리세스 형상을 가지는 정압 베어링부에 대해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이론적인 접근을 하였고[2], Koc은 슬리퍼(slipper) 사판(swash-plate)간의 유막두께에 관한 이론 및 실험적인 연구를 통하여 최적의 설계조건을 찾고자 하였으며[3], 슬리퍼와 사판간의 윤활특성 및 유동 특성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4,5]. 그러나 측정 장비의 신뢰성, 내구성의 한계 및 고속고압 조건에서의 측정의 어려움 때문에 지금까지 이론적인 연구가 대부분이며, 정적이고 제한된 운전조건에 대해서만 실험적인 연구들이 행해져 왔으나 최근에는 각종 측정장비의 첨단화로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으며 실제의 운전조건에서의 동적인 실험도 가능하게 되었다[6-8]. Iboshi는 실험을 위해 특수 제작한 슬리퍼 및 피스톤을 이용하여 실제 구동 조건에서 슬리퍼와 사판간의 포켓 압력 및 유막두께를 측정하였고[6], Jung은 사판과 피스톤을 모사하여 사판의 회전 중심과 슬리퍼 중심이 같은 상태에서 포켓 압력 및 유막두께 등을 측정하였으며[7], Jang은 실제 펌프에 센서를 장착하여 밸브 플레이트에 따른 실린더 내의 압력, 유량 맥동 및 소음에 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8]. |
S. C. Sharma, S. C. Jain and D. K. Bharuka, "Influence of Recess Shape on the Performance of a Capillary Compensated Circular Thrust Pad Hydrostatic Bearing",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5, pp. 347- 356, 2002.
E. Koc and C. J. Hooke, "Considerations in the Design of Partially Hydrostatic Slipper Bearings", Tribology International, Vol.30, No.11, pp.815-823, 1977.
T. J. Park and J. C. Yoo, "Flow Analysis in a Slipper Bearing for Swash Plate Type Axial Piston Pump", Journal of the KSTLE, Vol.24, No.6, pp.343-348, 2008.
J. Y. Jung, I. H. Baek, I. S. Cho, K. K. Song, S. H. Oh and S. H. Jung, "A Study on Lubrication Characteristic of Slipper Hydrostatic Bearing in Hydraulic Piston Pump", Transactions of the KFPS, Vol.4, No.3, pp.1-6, 2007.
D. H. Jang, S. K. Lee, J. H. Kwon and S. H. Park, "A Study on Pressure, Flow Fluctuation and Noise in the Cylinder of Swash Plate Type Axial Piston Pump", Transactions of the KFPS, Vol.6, No.3, pp.1- 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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