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4, 2013년, pp.525 - 537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 among a child's emotionality, mother's depression and parenting behaviors in predicting a child's happiness. Participants were 384 children(175 boys, 209 girls) and their mothers. The teachers completed the rating scale to measure a child's happiness. A child'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질이란 무엇인가? | 기질은 유전적으로 타고난 개인차를 설명하는데 사용 되는 개념으로 특정한 감정이나 기분을 발생시키는 소질 이나 성향을 의미하며, 개인에게서 나타나는 특정적 정서 의 본질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Goodsmith & Cottersman, 1981). 이처럼 개인의 기질은 관찰가능한 정 서 측면을 포함하고 있으며 부모는 긍정적 정서성보다 유 아의 부정적 정서성에 더 반응적이므로(Belsky et al. | |
유아의 행복과 관련된 대인간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 한편, 유아의 행복과 관련된 대인간 요인으로는 유아 에게 최초의 사회적 관계인 어머니 요인을 들 수 있는데, Heubner(1991)는 아동이 어릴수록 가족과의 관계가 또래 와의 관계보다 행복에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고 지적 하면서 개인의 행복에 영향을 주는 대인간 요인으로 가족 맥락, 특히 어머니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오래된 연구이 기는 하지만 Sidana et al. | |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정서성, 어머니의 우울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행복에 어떠한 방 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 연구문제 1과 관련하여 유아의 정서성, 어머니의 우울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행복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유아의 정서성은 자신의 행복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즉, 기질적으로 잘 울고 화를 내 는 등과 같은 부정적 정서 성향이 높은 유아일수록 유아 교육기관에서 덜 행복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개인의 정서성이 행복에 부정적 영향을 가진다고 보고한 선행연 구들(Ahn, 2009; Han, 2008; Hoder & Klassen, 2010)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유아의 정서성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은 몇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먼저 기질적 으로 정서성이 높은 유아는 평소 잘 울고 화를 내는 성향 으로 인하여 상호작용하는 상대방으로부터 부정적 반응 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상대방에게 부정적 감정을 유발 하게 하고, 부정적 정서성이 높은 유아와 상호작용하면서 부정적 정서를 경험한 교사나 또래는 평소 이 유아에게 대한 부정적 상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는 교사나 또래로 하여금 이들과 상호작용하기를 피하게 할 것이며, 또래 나 교사로부터 상호작용을 회피하는 경험을 한 유아는 덜 행복하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기질적으로 정서성이 높은 유아는 또래나 교사로부터 회피, 거부되거나 부정적 방식 으로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행복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
Ahn, J.(2009). Children's well-being on the their temperament and social suppo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Korea.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Bate, J. E. & Pettit, G. S.(2007). Temperament, parenting, and socialization. In Grusec, J. & Hastings, P. (Eds.), Handbook of socialization(pp. 153-177). NY: Guilford.
Belsky, J., Hsieh, K. H. & Crnic, K.(1996). Infant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ality: One dimension or two? Developmental Psychology, 32(2), 289-298.
Bowlby, J.(1988). A secure base: Parent-child attachment and healthy human development. New York: Basic Books.
Chang, E. J., Seo, M. J. & Jung, C. H.(2001). The study of relation to variables related to children's depression and parents' depression.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2(2), 245-255.
Chang, L, McBride-Chang, C., Stewart, S. M. & Au, E. (2003). Life satisfaction, self-concept, and family relations in chinese adolescents an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 Development, 27(2), 182-189.
Choi, J. Y.(2008). Cortisol levels of day care children: Relations with day care characteristics, SES, mothers'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Korea.
Cummings, E. M., Keller, P. S. & Davies, P. T.(2005). Towards a family process model of maternal and paternal depressive symptoms: Exploring multiple relations with child and family functioning.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6(5), 479-489.
Downey, G. & Coyne, J. C.(1990). Children of depressed parents: An integrative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08(1), 50-76.
Elgar, F. J., Mills, R. S. L., McGrath, P. J., Waschbusch, D. A. & Brownridge, D.(2007). Maternal and paternal depressive symptoms and child maladjustment: The mediating role of parental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5(6), 943-955.
Garber, J. & Martin, N. C.(2002). Negative cognitions in offspring of depressed parents: Mechanisms of risk. In Goodman, S. H. & Gotlib, J. H. (Eds.), Children of depressed parents(pp. 121-153).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Goldsmith, H. & Cottesman, F.(1981). Origins in variation in behavioral style. Child Development, 52(1), 91-103.
Han, Y. S.(2008). A study of the correlation among sibling-relationships, life satisfaction, and disposi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Heubner, E. S.(1991). Correlates of life satisfaction in children. School Psychology Quarterly, 6(2), 103-111.
Hipwell, A. E., Murray, L., Ducournau, P. & Stein, A. (2005). The effects of maternal depression and parental conflict on children's peer play.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31(1), 11-23.
Holder, M. D. & Coleman, B. (2009). The contribution of social relationships to children's happines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0(3), 329-349.
Holder, M. D. & Klassen, A.(2010). Temperament and happiness in children.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1(4), 419-439.
Izard, C. E.(1994). Cognition is one of four types of emotion-activating systems. In Ekman, D. & Davidson, D. J. (Eds.), The nature of emotion: Fundamental question(pp. 203-207). NY: Oxford University Press.
Jung, M. K. & Kim, Y. H.(2003). Maternal parenting experience, depression, marital conflict, and parenting behavior predicting school children's mal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1(8). 123-137.
Kagitcibasi, C.(1996). Family and human development across culture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 Inc.
Kessler, R. C., Andrews, G., Cople, J. J., Hiripi, E., Mroczek, D. K., Normand, S. L. T., Walters, E. E. & Zaslavsky, A. M.(2002). Short screening scales to monitor population prevalences and trends in non-specific psychological distress. Psychological Medicine, 32(6), 959-976.
Kim, Y. O., Hong, J. M., Kim, S. R. & Kim, K. I.(2008).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rear attitude and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social abil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3(1), 205-228.
Kwon, S. M.(2008). Positive Psychology. Seoul: Hakjisa.
Kwon, Y. H. & Park, K. J.(2003). Child's peer acceptance in relation to child's emotionality and maternal behavior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6(4), 23-38.
Lee, E. J.(2009). A study on development of a happiness scale for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Korea.
Lemerise, E. A. & Arsenio, W. F.(2000). An integrated model of emotion processes and cognition i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Child Development, 71(1), 107-118.
Lerner, R. M.(1998). 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Contemporary perspectives. In Damon, W. & Lerner, R. M.(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Theoretical models of human development(5th ed., pp. 1-24). New York: Wiley & Sons.
Lovejoy, M. C., Graczyk, P. A., O'Hare, E. & Neuman, G. (2000). Maternal depression and parenting behavior: A meta-analytic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20(5), 561-592.
Middleton, M., Scott, S. L., & Renk, K.(2009). Parental depression, parenting behaviors, and behavior problems in young children.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8(4), 323-336.
Olfson, M., Marcus, S. C., Pincus, H., A. & Weissman, M. M.(2003). Parental depression, child mental health problems and health care utilization. Medical Care, 41(6), 716-721.
Park, J. H.(2001).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goals, parenting behaviors,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peer rel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Korea.
Renk, K., Oliveros, A., Roddenberry, A., Klein, J., Sieger, K., Roberts, R. & Phares, V.(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and paternal psychological symptoms and ratings of adolescent functioning. Journal of Adolescence, 30(3), 467-485.
Rubin, K. H. Coplan, R. J., Fox, N. A. & Calkins, S. D. (1995).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preschooler's social adaptat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1), 49-62.
Rubin, K. H., Hastings, P., Chen, X., Stewart, S. & McNichol, K.(1998). Intra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 Child Development, 69(6), 1614-1629.
Sidana, U. R., Singh, R. & Srivastava, P.(1976). Social agents in children's happiness.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99(2), 289-290.
Sroufe, L. A.(1983). Infant-caregiver attachment and patterns of adaptation in preschool: Roots of maladaptation and competence. In Perlmutter, M. (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Vol. 16, pp. 41-91). Hillsdale, NJ: Earlbaum.
Suldo, S. M. & Huebner, S.(2004). The role of life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uthoritative parenting dimensions and adolescent problem behavior. Social Indicators Research, 66(1-2), 165-1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