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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형 소규모 초등학교의 외부공간 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utdoor Space Design for Urban Mini Schools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2, 2013년, pp.33 - 42  

이선영 (서울시립대 건축학부) ,  권민성 (디엔비건축사사무소, 서울시립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lack of available site in urban setting outdoor space in elementary schools are getting smaller and tend to be replaced by indoor spaces. Focusing on courtyard, piloti space and roof space, this study analyzed the current condition and usage of the outdoor spaces in the urban mini-school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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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연구에서는 적정규모의 설정 준거로 교육효과의 극대화와 교육과정운영의 충족성, 학교운영의 합리성, 교육재정운용의 효율성 등을 제시하면서 소규모 초등학교는 최소 18학급 이하, 학생 수는 300-400명 정도를 적정 규모로 본다.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이하 각급학교 설립ㆍ운영규정에서 최소기준으로 산정하고 있는 체육장면적보다 작은 규모로 계획된 학교 중 교지면적이 5,000㎡이하인 학교를 도심형 소규모 초등학교로 정의하고자 한다.
  • 또한, 줄어든 외부공간에 대한 질적인 개선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현재 초등학교의 외부공간은 단순하게 건물이 들어서고 남는 공간으로 인식되어지거나, 버려진 공간으로 남겨지고 있다. 본 논문은 도심지에 나타나고 있는 도심형 소규모 초등학교의 외부공간들이 아이들의 행동발달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장소라는 전제하에 외부공간의 이용현황을 분석하여 그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추후 계속적으로 늘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도심형 소규모 초등학교의 외부공간에 대한 적절한 계획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그 다음 단계에서 사례분석 대상학교의도면을 기초로 하여 공통으로 나타나는 외부공간의 성격과 특징을 분석하고, 실사용자들인 교사와 학생들의 인터뷰 및 설문조사와 이용행태 관찰을 기초로 하여 외부공간에 대한 사용상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에 대한 각 공간별 원인을 규명하고, 계속적으로 늘어갈 것으로 예견되는 도심형 소규모 초등학교의 외부공간에 대한 적절한 계획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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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층 필로티공간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대부분의 옥상공간은 안전과 소음, 설비장치 등의 제한으로 공간 활용이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1층 필로티공간은 다양한 행위를 하기위한 배려가 부족하여 기둥 등 구조물, 높이상의 제한 등으로 단순한 통과동선으로만 활용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중정공간은 소음 확산문제로 인해단일용도로의 사용만을 강요하고 있어 규모에 비해 비효율적으로 나타났다.
도심형 소규모 초등학교 외부공간의 면적은 어떻게 되는가? 도심형 소규모 초등학교 외부공간의 면적은 표준설계 초등학교나 현대화 초등학교 외부공간의 면적보다 작고 외부공간으로 대변되는 운동장의 면적이 축소되거나 놀이 시설 용도로만 계획된 학교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외부공간을 대체하기 위해 계획된 실내강당도 현대화 초등학교와 비슷한 규모로 산정되어 있어 1인당 실내 체육장면적에서도 상대적으로 작게 나타나고 있다.
외부공간들끼리도 대부분이 연계보다는 고립되어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좁은 대지위에 계획된 외부공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외부공간과의 연계가 중요하지만, 같은 층에 있는 외부공간들끼리도 대부분이 연계보다는 고립되어 사용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외부공간을 적절 하게 분절시키고 경계를 유동성 있게 계획하여 외부공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Table 9에서 보는 바와 같이 사례 초등학교의 외부공간들은 아무런 연계 없이 각각의 공간만을 형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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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Department for Education and Employment School grounds: A Guide to Good Practice, Building Bulletin 85, 1997 

  2. Ha, So-Hyoung et al., A Study on the use of exterior space in small elementary school, Proceeding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08 Conference, 28(1), pp.261-264, 2008 

  3. Kim, Hak-Rae et al., A Study on the using characteristics of pilotis according to the types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5(2), pp.63-72, 2005, 

  4. Rieh, Sun-Young et al.,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nvironment for the Urban Mini School without Playground,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7(8), pp.3-1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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