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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간호사가 인지한 병태생리학 지식, 필요도와 임상실무와의 연계성
A Study of Clinical Nurses' Knowledge, Need and Clinical Performance about Pathophysiology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5 no.3, 2013년, pp.139 - 146  

조미경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신기수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최명애 (오이따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knowledge and the Need of pathophysiology, perceived connectivity between knowledge of pathophysiology and clinical practice, and confidenc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erformance by applying the knowledge to clinical practice, and to analyze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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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임상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병태생리학 교육내용에 대한 인지된 지식 정도와 필요도, 임상간호사의 특성에 따른 병태생리학 교육내용에 대한 인지된 지식 정도와 필요도, 간호사가 인지하는 병태생리학 지식과 임상실무와의 연계성, 병태생리학 지식을 임상실무에 적용함에 따른 임상실무수행 시의 자신감과 만족감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임상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인지하고 있는 병태생리학 지식 정도와 병태생리학 교육내용에 대한 필요도 및 임상간호사의 특성에 따른 병태생리학 지식 정도와 필요도를 파악하고, 또한 임상간호사가 인지하는 병태생리학 지식과 임상실무와의 연계성, 병태생리학 지식을 임상실무에 적용함에 따른 임상실무 수행 시의 자신감과 만족감을 파악하기 위하여 임상실무와의 연계성을 향상시키는 학부과정의 병태생리학 교육내용을 제시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를 통해 임상실무에 적용 정도가 큰 병태생리학 교육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병태생리학 교육내용은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이라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병태 생리학의 교육내용에 대한 인지된 지식 정도와 필요도를 파악하고 임상간호사가 인지하는 병태생리학 지식과 임상실무와의 연계성을 파악하며, 임상실무에 병태생리학 지식을 적용함에 따른 임상 실무 수행 시의 자신감과 만족감을 파악하여 임상실무와의 연계성을 향상시키는 학부과정의 병태생리학 교육내용을 제시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주된 내용이 병태생리학 교육내용에 대한 인지된 지식 정도와 필요도, 간호사가 인지하는 병태생리학 지식과 임상실무의 연계성, 병태생리학 지식을 적용함에 따른 임상실무수행 시의 자신감과 만족감이므로 대상자에 대한 위험성은 전혀 없지만 연구 대상자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하기 위하여 최대한 노력하였다.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연구자 및 연구 보조원이 연구의 목적, 내용과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자의 신분을 밝힌 동의서를 나누어 주어 연구 참여를 허락한 자만을 연구대상자에 포함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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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은 무엇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가? 간호교육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환경 내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도록 졸업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실무 수행능력 배양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간호사는 임상에서 비판적 사고 및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임상적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하고, 최상의 정보를 환자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병태생리학은 무엇을 다루고 있는가? 기초간호과학 교과목 중 병태생리학은 질병발생과정에 대한 기본개념, 질병발생기전의 이해, 질병발생에 의한 장기 기능변화를 다루고 있으므로 임상현장에서 환자의 증상을 관리해야 하는 임상간호사들에게 병태생리학 지식은 필수적이다. Choe 등(2000)은 임상 간호사들이 필요로 하는 병태생리학, 병원미생물, 약물의 기전과 효과에 대한 지식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나 병태 생리학의 경우 병태생리학 지식내용의 일부를 다루어 임상간호사가 필요로 하는 모든 지식내용에 대한 필요도가 파악되지 않았으며 임상실무와의 연계성, 병태생리학을 임상실무에 적용함에 따른 임상실무수행 시의 자신감과 만족감을 다루지 않았다.
수간호사가 일반간호사와 책임간호사에 비해 병태생리학 지식 정도가 높게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결과에서 학력이 상승하면서 병태생리학 지식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지식의 필요성이 더 컸던 것으로 설명되며 세미나, 학술대회 및 대학원 강의에서 병태생리학 지식을 습득할 기회가 많았기 때문에 지식 정도가 높은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수간호사는 일반간호사와 책임간호사에 비해 임상경험이 많으므로 임상실무와 연계된 병태생리학적 지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일반 간호사들을 교육하기 위해 본인 스스로가 교과서, 학술지 등을 통해 학습하였거나 임상경험에 의해 습득되었으며 병태생리학과 관련된 보수 교육과 집담회 등에 참여하여 병태생리학 지식을 습득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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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atholic Medical Center Medical Information. Retrieved June, 30 2013 from http://cmcseoul.or.kr/healthinfo/desease.view.jsp?HiContentID16383&CP35&hiSiteH03&hiCategoryID232&SM&hiDept&SKhiTitle&keyWord&DEPTH0301000000 

  2. Choe, M. A.(2012). Perspectives on bionursing science.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9(2), 61-70. 

  3. Choe, M. A., Byun, Y. S., Seo, Y. S., Hwang, A. R., Kim, H. S., Hong, H. S., et al. (2000). A study on the degree of need of the knowledge of pathophysiology, clinical microbiology and mechanism and effects of drugs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2(1), 1-19. 

  4. Choe, M. A., Hong, H. S., Park, M. J., Choi, S. M., Lee, K. S., & Seo, H. S., et al. (2006). Pathophysiology (2nd ed.). Seoul: Gyechuk. 

  5. Choe, M. A., Lee, K. S., Jeong, J. S., An, G. J., Chae, Y. R., Shin, G. S., et al. (2011). Pathophysiology for the Health Professions (B. E. Gould). Seoul: Gyechuk.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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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a, N. S., & Choi, J. (2010). An analysis of nursing competency affecting on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16(3), 286-294. doi:10.11111/jkana.2010.16.3.286 

  9. Lee, K. S., Jeong, J. S., Choe, M. A., Kim, J. H., An, G. J., Kim, J. H., et al. (2013). Development of standard syllabuses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human body, pathogenic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mechanism and effects of drug) of bio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15, 33-42. doi:10.7586/jkbns.2013.15.1.33 

  10. Park, M. J., An, K. J., Jeong J. S., Kim, H. S., Hong, H. S., & Choe, M. A. (2007). Educational need assessment of advanced practice nurses on the pathophysiology. Journal of Korean Biologycal Nursing Science, 9(1), 85-102. 

  11.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Retrieved May, 16 2013 from http://www.nursenews.co.kr/Article/ArticleDetailView.asp?typ1&articleKey2181. 

  12. Yoo, J. S., Ahn, J. A., Yoe, K. S., & Chu, S. H. (2008). The study to reorganize the course of basic nursing science in a college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10(2), 162-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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