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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집단별 외모관리행동과 삶의 만족도의 차이분석
Differences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Lifestyle Group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5 no.4, 2013년, pp.554 - 564  

박광희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  김인숙 (신흥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vide an empirical assessment that examines the differences i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life satisfaction and demographic variables between groups classified by individual lifestyle.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513 female and male adults over 17 years of age in the Daegu and Kyu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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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제까지의 라이프스타일과 외모관리행동 간의 관계를 조사한 선행연구들은 조사대상자들을 여성 또는 특정 연령대에 제한하고 있으며 외모관리행동과 관련변수와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살펴본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층의 남녀 성인을 대상으로 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외모관리행동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외모관리 관련 기업들에게 시장 세분화의 기준과 마케팅 전략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소비자 집단을 분류하여, 분류된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외모관리행동, 삶의 만족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유형화된 소비자 집단을 좀 더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외모관리 관련 시장의 세분화 가능성과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며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삶의 만족도를 증대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17세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외모관리행동 및 삶의 만족도의 정도를 살펴보고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집단별 외모관리행동, 삶의 만족도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라이프스타일 다섯 변인의 평균값을 산출한 결과 환경지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지향성, 건강지향성, 사회지향성, 유행추구성 순으로 나타나 환경 보존과 경제적인 소비에 대한 성향은 높은 반면 상대적으로 유행을 쫓으려는 성향은 낮다고 볼 수 있다.
  • 최근 들어 라이프스타일은 마케팅 분야에서 시장을 세분화하는 변인으로 그리고 세분화된 시장에 맞는 마케팅 믹스를 제시하기 위한 변인으로 많이 다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소비자 집단을 분류하여, 분류된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외모관리행동, 삶의 만족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유형화된 소비자 집단을 좀 더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외모관리 관련 시장의 세분화 가능성과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며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삶의 만족도를 증대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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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라이프스타일은 사회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개인이 선택적으로 살아가는 방식으로 사람이 생활하고 시간과 돈을 소비해나가는 유형(Engel et al., 1997)으로 정의된다. 또한 라이프스타일은 인간의 생활의식이나 가치관, 성격 등의 복합물로서 사람들의 행동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외모관리가 사회생활의 필수적인 요소로 인지되는 이유는? 따라서 현대인들은 자신의 모습을 타인에게 알리고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지하고,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 자신의 외모에 대한 결점을 극복하고자 외모관리를 한다. 특히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사람은 자기 스스로 만족을 느끼고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도 긍정적인 자세를 취하기 때문에, 현대인들에게 있어서는 외모관리가 사회생활의 필수적인 요소로 인지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는 여성 뿐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외모에 대해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그에 따라서 외모관리행동도 성별에 따라 세분화되고 있다.
남성의 패션라이프스타일의 요인에 의해 군집분석 결과, 소극적 패션추구집단은 어떤 경향이 나타났는가? 이러한 군집별 외모관리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적극적 유행 및 개성추구 집단은 모든 외모관리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남성의 라이프스타일 성향이 적극적인 개성을 추구할수록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하여 외모관심과 함께 외모관리행동에 있어서도 적극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보수적 실용추구집단은 사회적 외모관심과 메이크업에 관심이 있으나, 적극적 뷰티행동과 미용 성형에는 관심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극적 패션추구집단은 적극적 뷰티행동과 미용성형에는 관심이 높은 반면, 사회적 외모관심과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Woo(2005)는 20-30대 남성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조사대상자를 유행관심형, 유행주도형, 무관심형, 안정추구형의 네 집단으로 나눈 후, 집단별 외모관리의 경험 유무와 경험하고 싶은 외모관리의 종류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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