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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의료기관 인지도와 재방문여부와의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ame Awareness of Public Medical Institutions and Patients' Intent to Revisit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7, 2013년, pp.271 - 279  

이진우 (건양대학원 병원행정관리학과) ,  김광환 (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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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와 재방문여부와의 관계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병원 재방문 증가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t-test, ANOVA,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결과를 보면 상관관계분석에서는 재방문여부와 독립변수들간에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서비스품질인식 및 진료환경적 요인이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증가시켜 의료기관의 재방문과의 높은 관련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평소 이미지 및 의료서비스, 진료환경은 재방문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와 재방문과의 관련성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공공의료기관은 의료서비스 질과 인프라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이미지 및 의료서비스, 진료환경에 대한 기대수준을 파악하여 재방문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terms of its intent to contribute to the increase in hospital revisits by proposing measures to enhance name awareness through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ame awareness of public medical institutions and patients' revisit, and its corresponding inf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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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의 의료기관의 재방문여부에 대한 연구는 의료서비스 및 의료환경, 의료인력의 만족도와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는 반면에 의료기관의 인지도가 재방문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 내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가 재방문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여 내원고객의 특성 파악 후 재방문을 높을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을 찾고자 한다. 또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공공의료기관의 고객만족을 높일 수 있는 경영전략 방법을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 내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가 재방문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여 내원고객의 특성 파악 후 재방문을 높을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을 찾고자 한다. 또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공공의료기관의 고객만족을 높일 수 있는 경영전략 방법을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와 재방문여부와의 관계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인지도 상승 및 신뢰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병원 재방문 증가 및 경영수익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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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기관들이 직면한 상황은? 의료기관들은 국민의 의료기술 기대수준 향상, 경쟁의 심화, 정부 의료정책 강화 등으로 인하여 경영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1.2].
공공의료기관의 현실은? 이에 민간의료기관들은 의료시장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하지만 공공의료기관은 민간의료기관에 비해 규모, 진료 환경 뿐만 아니라 고객서비스전략 및 대 내․외 인지도 향상 노력에서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2.3].
의료기관에서의 인지도가 높으면 어떤 기대효과가 생기는가? 또한 재방문은 고객이 의료기관의 인력 및 진료서비스 등에 대한 만족이 높을 경우 이를 지속적으로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의도를 의미한다. 인지도가 높다고 하면 고객들이 의료기관에 대해서 이미지상승 및 신뢰감을 높일 수 있어 고객들의 병원 재방문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공공의료기관들이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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