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와 재방문여부와의 관계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병원 재방문 증가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t-test, ANOVA,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결과를 보면 상관관계분석에서는 재방문여부와 독립변수들간에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서비스품질인식 및 진료환경적 요인이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증가시켜 의료기관의 재방문과의 높은 관련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평소 이미지 및 의료서비스, 진료환경은 재방문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와 재방문과의 관련성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공공의료기관은 의료서비스 질과 인프라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이미지 및 의료서비스, 진료환경에 대한 기대수준을 파악하여 재방문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와 재방문여부와의 관계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병원 재방문 증가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t-test, ANOVA,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결과를 보면 상관관계분석에서는 재방문여부와 독립변수들간에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서비스품질인식 및 진료환경적 요인이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증가시켜 의료기관의 재방문과의 높은 관련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평소 이미지 및 의료서비스, 진료환경은 재방문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와 재방문과의 관련성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공공의료기관은 의료서비스 질과 인프라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이미지 및 의료서비스, 진료환경에 대한 기대수준을 파악하여 재방문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terms of its intent to contribute to the increase in hospital revisits by proposing measures to enhance name awareness through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ame awareness of public medical institutions and patients' revisit, and its corresponding infl...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terms of its intent to contribute to the increase in hospital revisits by proposing measures to enhance name awareness through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ame awareness of public medical institutions and patients' revisit, and its corresponding influences. The study findings were drawn by employing analysis methods such as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d exploratory factor analysis, t-tests,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e correlation analysi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all independent variables and the patients' revisit or not. The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and the environmental factor of medical treatment increased the explanatory power of independent variables, thereby exhibiting a high correlation with the revisit to medical institutions. The usual image, medical service, and medical treatment environment were revealed to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the patient's intent to revisit. This study could confirm a correlation between the name awareness of medical public institutions and the patients' revisit or not. Consequently, to improve the quality and infrastructure of their medical services, public medical institutions are required to perform studies on measures to increase the revisits of patients by identifying their image, medical services, and treatment environment on a consistent basis.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terms of its intent to contribute to the increase in hospital revisits by proposing measures to enhance name awareness through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ame awareness of public medical institutions and patients' revisit, and its corresponding influences. The study findings were drawn by employing analysis methods such as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d exploratory factor analysis, t-tests,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e correlation analysi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all independent variables and the patients' revisit or not. The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and the environmental factor of medical treatment increased the explanatory power of independent variables, thereby exhibiting a high correlation with the revisit to medical institutions. The usual image, medical service, and medical treatment environment were revealed to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the patient's intent to revisit. This study could confirm a correlation between the name awareness of medical public institutions and the patients' revisit or not. Consequently, to improve the quality and infrastructure of their medical services, public medical institutions are required to perform studies on measures to increase the revisits of patients by identifying their image, medical services, and treatment environment on a consistent ba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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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금까지의 의료기관의 재방문여부에 대한 연구는 의료서비스 및 의료환경, 의료인력의 만족도와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는 반면에 의료기관의 인지도가 재방문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 내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가 재방문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여 내원고객의 특성 파악 후 재방문을 높을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을 찾고자 한다. 또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공공의료기관의 고객만족을 높일 수 있는 경영전략 방법을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 내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가 재방문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여 내원고객의 특성 파악 후 재방문을 높을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을 찾고자 한다. 또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공공의료기관의 고객만족을 높일 수 있는 경영전략 방법을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와 재방문여부와의 관계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인지도 상승 및 신뢰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병원 재방문 증가 및 경영수익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설문지 내용을 사전에 숙지한 설문조사 조사원이 공공의료기관을 내원한 고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고, 연구의 목적, 설문 내용 및 설문기입요령을 설명한 후에 조사대상자들이 직접 작성토록 한 후 회수하였다. 단 직접 설문지에 기입하기 어려운 고령의 노인계층에 대해서는 설문지 내용을 직접 설명하면서 상담원이 작성하도록 하였다.
공공의료기관의 재방문에 미치는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3개 모델을 통한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델Ⅰ에 인지여부 및 역할인식부문 특성을 독립변수를 투입하였다. 모델Ⅰ의 결과를 보면, 사전인지도(p<0.
4%의 설명력을 보였다. 모델Ⅱ에는 모델Ⅰ에 투입된 변수에 지역주민 연상 및 서비스품질인식 특성을 독립변수로 투입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사전 인지도(p<0.
2%설명할 수 있다. 모델Ⅲ에는 모델Ⅱ에 투입된 변수에 환경적 특성을 독립변수로 투입하였다.
설문지 구성내용을 살펴보면, 일반적 특성에서는 성별, 연령, 학력, 보험유형, 직업, 이용경험 6개 문항 및 지역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 측정 관련하여 6가지 특성부문을 구성 하였다. 인지여부 및 역할인식 특성부문관련 사전 인지도 4문항, 사회적역할 인지도 5문항, 지역주민 연상 및 서비스품질인식 특성부문관련 평소이미지 인지도 5문항, 서비스품질 인지도 4문항, 환경적 특성부문 관련 진료환경 인지도 5문항, 마지막으로 재방문여부 2문항으로 총 3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방법은 매년 실시하고 있는 지방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 설문조사 내용 중 인지도관련 조사내용을 참고하여 본 연구내용에 맞게 재구성 후 자기기입식 설문지(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10]. 설문지 내용을 사전에 숙지한 설문조사 조사원이 공공의료기관을 내원한 고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고, 연구의 목적, 설문 내용 및 설문기입요령을 설명한 후에 조사대상자들이 직접 작성토록 한 후 회수하였다. 단 직접 설문지에 기입하기 어려운 고령의 노인계층에 대해서는 설문지 내용을 직접 설명하면서 상담원이 작성하도록 하였다.
설문지 구성내용을 살펴보면, 일반적 특성에서는 성별, 연령, 학력, 보험유형, 직업, 이용경험 6개 문항 및 지역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 측정 관련하여 6가지 특성부문을 구성 하였다. 인지여부 및 역할인식 특성부문관련 사전 인지도 4문항, 사회적역할 인지도 5문항, 지역주민 연상 및 서비스품질인식 특성부문관련 평소이미지 인지도 5문항, 서비스품질 인지도 4문항, 환경적 특성부문 관련 진료환경 인지도 5문항, 마지막으로 재방문여부 2문항으로 총 3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들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매우 만족「5」, 만족「4」, 보통「3」, 불만족「2」, 매우불만족「1」)으로 측정하였다.
조사방법은 매년 실시하고 있는 지방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 설문조사 내용 중 인지도관련 조사내용을 참고하여 본 연구내용에 맞게 재구성 후 자기기입식 설문지(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10]. 설문지 내용을 사전에 숙지한 설문조사 조사원이 공공의료기관을 내원한 고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고, 연구의 목적, 설문 내용 및 설문기입요령을 설명한 후에 조사대상자들이 직접 작성토록 한 후 회수하였다.
대상 데이터
지역 내 거주하고 있는 고객들의 연령 및 성별을 구분하여 3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결과 응답내용이 미비하거나 불확실한 설문응답자 14명를 제외한 291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이들을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2년 10월 1일부터 10월 10일 까지이다.
조사 대상자들은 충남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3개 공공의료기관을 내원 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지역 내 거주하고 있는 고객들의 연령 및 성별을 구분하여 3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자들은 충남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3개 공공의료기관을 내원 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지역 내 거주하고 있는 고객들의 연령 및 성별을 구분하여 3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결과 응답내용이 미비하거나 불확실한 설문응답자 14명를 제외한 291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이들을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2년 10월 1일부터 10월 10일 까지이다.
데이터처리
공공의료기관의 재방문에 미치는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3개 모델을 통한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델Ⅰ에 인지여부 및 역할인식부문 특성을 독립변수를 투입하였다.
조상대상자인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으로 산출하고, 설문 내용에 대한 신뢰성 검증을 위해 신뢰성 및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 관련 6가지 측정항목의 차이분석을 위해 t-test, ANOVA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인지도 관련 항목과 재방문여부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Pearson's 상관관계분석 실시 후 재방문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hierarchial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인지도 관련 항목과 재방문여부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Pearson's 상관관계분석 실시 후 재방문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hierarchial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하여 설문문항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였다. 측정항목의 신뢰도 검정 통계량을 살펴보면, 사전인지도의 요인은 4개의 항목이 채택되었으며 Cronbach's α는 0.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파악하기 위해 인식여부 및 역할인식특성, 지역주민연상 및 서비스품질인식특성, 환경적 특성의 3개 모델에 의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서비스품질인식 및 진료환경적 요인이 추가됨으로써 설명력을 증가시켜 의료기관의 재방문과의 높은 관련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다.
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조상대상자인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으로 산출하고, 설문 내용에 대한 신뢰성 검증을 위해 신뢰성 및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 관련 6가지 측정항목의 차이분석을 위해 t-test, ANOVA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개념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들 간의 상호독립성을 유지하여 회전하는 방식은 직각회전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을 위한 기본 가정인 각 측정변수 간의 적절한 상관성에 대한 가정을 확인하기 위한 KMO표본 적합성검증값은 0.
성능/효과
공공의료기관의 사전인지도, 사회적 역할 인지도, 평소 이미지 인지도, 서비스품질 인지도, 진료환경 인지도, 재방문 여부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재방문여부는 사회적 역할 인지도(p<0.001), 평소이미지 인지도(p<0.001), 서비스품질 인지도(p<0.001), 진료환경 인지도(p<0.001) 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5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유의 확률이 0.000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적이며, 총 누적분산 적재율은 66.8%로 나타났다[Table 2].
모델Ⅰ의 결과를 보면, 사전인지도(p<0.001), 사회적 역할 인지도(p<0.05)가 재방문여부에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5.4%의 설명력을 보였다.
0%로 고졸이하보다 대졸이상이 높은 분포를 보였다. 보험유형별로는 건강보험 52.9%로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고, 의료급여 40.2%이었으며, 차상위계층 6.9%로 가장 적은 분포를 보였다. 직업별은 자영업이 54.
성별에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평소이미지 인식이 높으며, 연력에서는 40세이상이 다른 연령 군 보다 평소이미지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보였다. 보험유형에서는 의료급여, 차상위계층군이 다른 유형은 군보다 높으며, 이용경험에서는 이용경험이 높을수록 평소이미지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보였다[Table 3].
본 연구조사의 조사대상 일반적 특성과 인지도 관련 측정항목들과의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사전인지 인지도에서는 연령은 30~39세(3.75), 학력은 대졸이상(3.70), 보험유형은 의료급여(3.76)가 높게 나타났고, 사회적 역할 인지도에서는 연령이 40세이상(3.76), 보험유형은 의료급여환자군(3.72), 이용경험이 없다(3.72)가 높게 나타났으며, 평소이미지 인지도에서는 보험유형은 의료급여환자군(3.58), 차상위계층군(3.57)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는 공공의료기관이 연령대가 높은 군 및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해 의료안전망 역할과 무료진료, 봉사활동 등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적 역할을 충분하게 하고 있다는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보여진다.
분석 결과를 보면, 사전 인지도(p<0.001), 평소이미지 인지도(p<0.01), 서비스품질 인지도(p<0.001)가 재방문여부에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파악하기 위해 인식여부 및 역할인식특성, 지역주민연상 및 서비스품질인식특성, 환경적 특성의 3개 모델에 의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서비스품질인식 및 진료환경적 요인이 추가됨으로써 설명력을 증가시켜 의료기관의 재방문과의 높은 관련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는 의료서비스 및 진료환경은 재방문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조철호(2010), 양종현, 장동민(2012)연구와 일치한다[14.
분석결과를 보면, 사전 인지도(p<0.01), 평소이미지 인지도(p<0.05), 서비스품질 인지도(p<0.01), 진료환경인지도(p<0.001)가 재방문여부에 유의한 관련성이 있으며, 모델 Ⅲ의 환경적 측면의 독립변수가 추가됨으로 해서 13.4%의 설명력을 증가시켜 공공의료기관의 재방문여부에 진료환경 인지도가 높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상관관계분석에서는 재방문여부와 독립변수들 간에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병원 재방문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지도관련 측정항목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인프라구축 및 서비스 인식 개선 등의 대안이 필요하다.
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성별에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평소이미지 인식이 높으며, 연력에서는 40세이상이 다른 연령 군 보다 평소이미지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보였다. 보험유형에서는 의료급여, 차상위계층군이 다른 유형은 군보다 높으며, 이용경험에서는 이용경험이 높을수록 평소이미지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보였다[Table 3].
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성별에서는 남자보다 여자가 진료환경인지도가 높으며, 연령은 30대가 다른 연령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에서는 대졸이상이 높았고, 직업에서는 행정․관리직, 자영업에 종사하는 군이 높게 나타났다.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연령에 따라서는 30-39세가, 학력에서는 대졸이상이 사전인지인식이 높으며, 보험유형에서는 의료급여환지군이 직업유형에서는 자영업 종사하는 군이 사전 인지도에서 높게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역할인식도 차이는 연령(p<0.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소이미지 인지도 차이는 성별(p<0.001), 연령(p<0.05), 보험유형(p<0.05), 이용 경험(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 인지도 차이는 성별, 연령, 학력, 보험유형, 직업, 이용경험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진료 환경 인지도에서는 성별(p<0.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지도 측정항목 중 사전인지도 차이는 연령(p<0.001), 학력(p<0.05), 보험 유형(p<0.000), 직업(p<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보면, 성별로는 남자가 63.9%, 여자 36.1%로 여자보다 남자가 높은 분포를 보였다. 연령별로는 30-39세군에서 45.
성별에서는 남자보다 여자가 진료환경인지도가 높으며, 연령은 30대가 다른 연령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에서는 대졸이상이 높았고, 직업에서는 행정․관리직, 자영업에 종사하는 군이 높게 나타났다. 이용경험에서는 이용경험이 있는 것보다 없는 경우가 진료환경 인지도가 높게 나탔다.
후속연구
18]. 본 연구를 통해서 공공의료기관의 인지도와 재방문과의 관련성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공공의료기관은 의료서비스 질과 인프라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이미지 및 의료서비스, 진료환경에 대한 기대수준을 파악하여 재방문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기관들이 직면한 상황은?
의료기관들은 국민의 의료기술 기대수준 향상, 경쟁의 심화, 정부 의료정책 강화 등으로 인하여 경영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1.2].
공공의료기관의 현실은?
이에 민간의료기관들은 의료시장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하지만 공공의료기관은 민간의료기관에 비해 규모, 진료 환경 뿐만 아니라 고객서비스전략 및 대 내․외 인지도 향상 노력에서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2.3].
의료기관에서의 인지도가 높으면 어떤 기대효과가 생기는가?
또한 재방문은 고객이 의료기관의 인력 및 진료서비스 등에 대한 만족이 높을 경우 이를 지속적으로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의도를 의미한다. 인지도가 높다고 하면 고객들이 의료기관에 대해서 이미지상승 및 신뢰감을 높일 수 있어 고객들의 병원 재방문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공공의료기관들이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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