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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를 배려하는 학교, 특수학교의 어제와 오늘 - 부산 한솔학교를 중심으로 -
The Planning Direction of Special School for Handicapped at Hansol School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4, 2013년, pp.42 - 47  

은동신 ((주)이가종합건축사사무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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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소수를 배려하는 학교, 특수학교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을 제언하고자 기존 특수교육시설의 실태를 검토하고 2011년 4월 건축설계공모로 시행되어 2013년 3월 준공된 부산한솔학교를 중심으로 특수학교의 건축계획 방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특수학교를 계획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장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했는데 이 글에서는 한솔학교 학급 구성원 기준으로 정신지체와 지체장애에 대해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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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란?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제10조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기준에 의하면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란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정신지체의 원인은 염색체 이상, 대사장애, 두뇌의 손상, 유행물질 및 약물 오남용 등을 들 수 있다.
동법에서 지체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란? 동법에서 지체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란 기능·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을 지탱하거나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지체장애의 원인은 대표적으로 뇌성마비를 들 수 있다.
정신지체학생들이 갖는 어려움은? 정신지체학생들은 비장애학생과 똑같은 기본 생리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를 가진다. 그러나 정신지체 학생은 주의력에 많은 결함을 보이는데 과제에 집중하는 시간이 짧고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자극들을 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기억력에도 결함을 보이는데 장기기억은 비장애 또래들과 비슷하나 단기기억 영역에서 많은 어려움을 보인다. 누적된 학습 실패의 경험으로 학습동기가 낮으며, 학습의 전이와 일반화가 어려우며 언어발달 면에서는 언어발달 속도가 일반아동에 비해 지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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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최병관, 특수학급의 공간구성 및 배치계획,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07.7 

  2. 강병근.성기창.박광재.김은경, 국내.외 실태분석을 통한 특 수학교 건축계획 방향, 대한건축학회지, 2007.11 

  3. 이나현.유길준, 부산시 특수학교시설의 정신지체 장애아를 위한 직업교육공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연합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07.12 

  4. 국립특수교육원 장애이해 https://edu.knis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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