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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과학교사의 과학 교수와 학습에 대한 신념 및 변화 양상

Korea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Belief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and its Evolution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3년, pp.40 - 51  

김영민 (부산대) ,  이현주 (이화여대) ,  김재권 (학성고등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예비 과학교사들이 과학 교수와 학습 및 교실 환경에 대해 어떠한 신념과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그러한 신념과 인식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의 두 대학에서 과학 교사 양성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3학년과 4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과학교수와 학습에 대한 신념을 묻는 32문항으로 구성된 BARSTL에 응답하였다. 또한 3학년 학생들의 경우에는 1년 뒤 4학년이 되었을 때 동일한 도구를 사용하여 그들의 신념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우리나라 예비 과학교사들은 과학 수업 및 학생들의 과학 학습, 그리고 교실 환경과 교육과정에 대해 긍정적이긴 하지만 보통 수준보다 약간 높은 정도이며 그 수준은 졸업하는 시점인 4학년 말이 되어서도 거의 변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Korea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belief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and its evolution over years in their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Juniors and seniors from two major universities, enrolled in college of education located in major cities in Korea, participated in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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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지금까지의 연구들이 과학교사 양성 과정의 실태 및 예비 과학교사들의 사범대학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데에 주로 초점을 맞추어 왔음을 알 수 있다(김영민, 문지선 등, 2010; 김영민, 박정숙, 문지선, 2009; 김영민, 박종원 등, 2010; 박윤배, 1992; 송진웅 등, 1996).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 교수 및 학습에 대한 신념이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그들의 신념이 사범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변화를 보이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즉, 예비 교사들이 내용학 교과뿐만 아니라 교과교육학 및 교육학 관련 교과, 교육 실습 등을 수강하면서 과학 교수 및 학습에 대한 신념이 변하는지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사범대학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교사 교육과정 전반에 따른 신념의 변화 양상을 살펴본 것이 아니라 3, 4학년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참여한 예비 교사들의 수도 적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예비 교사 교육에 대한 방향성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예비 과학교사들은 교사 임용 시험을 거친 후 바로 교사로 임용되기 때문에, 특별한 교사 양성과정을 거치지 않는 한 졸업 시점에 가지고 있는 신념이 과학교사가 된 후에도 그대로 지속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 그러므로 이들을 예비 과학교사라고 부른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예비과학교사들이 과학 수업과 학습 및 교실 환경에 대해 긍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그러한 신념이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 수업 및 학생들의 과학 학습, 그리고 교실 환경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긴 하지만 보통 수준보다 약간 높은 정도이며, 예비 과학교사로서의 교육과정을 마치는 4학년 말이 되어서도 교수와 수업 환경에 대한 신념 외에는 크게 변화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 교수 및 학습에 대한 신념이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그들의 신념이 사범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변화를 보이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즉, 예비 교사들이 내용학 교과뿐만 아니라 교과교육학 및 교육학 관련 교과, 교육 실습 등을 수강하면서 과학 교수 및 학습에 대한 신념이 변하는지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사범대학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 교수 및 학습에 대한 신념은 사범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변화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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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교육학 지식이란 무엇인가? , 2000). 이처럼 특정 교과지식을 조직하고 제시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적 지식을 교과교육학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이라 한다(Shulman, 1986). Shulman(1986)은 교사들이 교과 내용 지식을 알고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특정 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반교육학 지식의 바람직한 방향성은? 마지막으로, 일반교육학 지식(pedagogical knowledge, PK)은 특정 교과에만 한정되지 않는 교수방법, 학습방법, 학습자 등에 대한 교사의 지식이다. 일반 교육학 지식은 교육실천의 학문분야뿐만 아니라 교육현상의 이해를 위한 기초 학문분야를 균형 있게 포함해야 하며, 나아가 교과교육학의 기초가 되도록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학 내용학 지식이란 무엇인가? 사범대학에서 과학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된 교육과정은 주로 과학 내용학 지식, 과학교과교육학 지식, 일반교육학 지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학 내용학 지식(subject matter knowledge, SMK)이란 교사가 가르치는 과학 내용에 대한 지식을 의미한다. 과학 내용을 안다는 것은 과학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일차적인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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