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3년, pp.40 - 51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예비 과학교사들이 과학 교수와 학습 및 교실 환경에 대해 어떠한 신념과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그러한 신념과 인식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의 두 대학에서 과학 교사 양성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3학년과 4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과학교수와 학습에 대한 신념을 묻는 32문항으로 구성된 BARSTL에 응답하였다. 또한 3학년 학생들의 경우에는 1년 뒤 4학년이 되었을 때 동일한 도구를 사용하여 그들의 신념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우리나라 예비 과학교사들은 과학 수업 및 학생들의 과학 학습, 그리고 교실 환경과 교육과정에 대해 긍정적이긴 하지만 보통 수준보다 약간 높은 정도이며 그 수준은 졸업하는 시점인 4학년 말이 되어서도 거의 변하지 않았다.
This study examined Korea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belief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and its evolution over years in their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Juniors and seniors from two major universities, enrolled in college of education located in major cities in Korea, participated in th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과교육학 지식이란 무엇인가? | , 2000). 이처럼 특정 교과지식을 조직하고 제시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적 지식을 교과교육학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이라 한다(Shulman, 1986). Shulman(1986)은 교사들이 교과 내용 지식을 알고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특정 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
일반교육학 지식의 바람직한 방향성은? | 마지막으로, 일반교육학 지식(pedagogical knowledge, PK)은 특정 교과에만 한정되지 않는 교수방법, 학습방법, 학습자 등에 대한 교사의 지식이다. 일반 교육학 지식은 교육실천의 학문분야뿐만 아니라 교육현상의 이해를 위한 기초 학문분야를 균형 있게 포함해야 하며, 나아가 교과교육학의 기초가 되도록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과학 내용학 지식이란 무엇인가? | 사범대학에서 과학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된 교육과정은 주로 과학 내용학 지식, 과학교과교육학 지식, 일반교육학 지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학 내용학 지식(subject matter knowledge, SMK)이란 교사가 가르치는 과학 내용에 대한 지식을 의미한다. 과학 내용을 안다는 것은 과학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일차적인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