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9, 2013년, pp.236 - 247
김경미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 염유식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 박연민 (한양대학교 디지털경제연구소)
This study examines the impact of school violence on South Korean students' psychological well-being. The research is designed to analyze how different types of experiences of school violence-victim, perpetrator, victim-perpetrator, and non-involvement-influence students' suicidal impulse and sens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 청소년이 느끼는 행복감이 OECD 국가 중 가장 낮은 이유는? | 한국 청소년은 과연 얼마나 행복할까? 최근 조사에 따르면 한국 청소년이 느끼는 행복감은 OECD 국가 중에서 가장 낮았다[1]. 입시 중심의 교육제도나 학교 환경, 위계적 가족문화 등 한국 문화의 특수성 속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지만,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 역시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
학교폭력 경험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본 연구는 학교폭력 경험이 한국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학교폭력 경험을 피해형, 가해형, 피해-가해형, 무경험형으로 구분해, 주관적 행복감과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2013년 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의 조사 자료를 이용, 다중 회귀와 이항 로지스틱 분석을 실시했다. | |
학교폭력 경험 유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이러한 맥락에서 학교폭력 경험집단을 유형화하는 연구도 나타난다. 김준호 등[13]은 학교폭력 경험 유형을 제1유형(무경험 집단), 제2유형(가해집단), 제3유형(피해집단), 제4유형(피해·가해 중복집단)으로 구분해이들 유형에 속하게 되는 조건을 분석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폭력에 대한 우호적 태도”가 강하고, 주변에 비행친구가 많으며, 학교 부적응이 강한 학생들이 제4유형, 즉 학교폭력 중복집단에 속한 한편, 이들 요인에 약한 학생들은 제1유형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았다. |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구축과 국제비교연구 조사결과 보고서, 2009-2012.
윤명숙, 조혜정, "청소년의 폭력경험 유형이 우울 및 음주행위에 미치는 영향-가정폭력, 학교폭력, 중복폭력 피해경험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29권, pp.295-329, 2008.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2011.
오마이뉴스, "초중고생 자살 현 정부 들어 1.3배 증가, 왜?" 2012(10월 2일).
R. Benbenishty and R. A. Astor, School Violence in Context: Cultural, Neighborhood, Family, School, and Gender,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J. K. Chen and R. A. Astor, "School Violence in Taiwan: Examining How Western Risk Factors Predict School Violence in an Asian Culture," J. of Interpersonal Violence, Vol.25, No.8, pp.1388-1410, 2010.
J. K. Chen and H. S. Wei, "The Impact of School Violence on Self-Esteem and Depression among Taiwanese Junior High School Student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100, pp.479-498, 2011.
김선아,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애착이 폭력가해와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가해-피해 중첩집단과 일반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16권, 제2호, pp.5-36, 2005.
A. Baldry, "'What about Bullying?' An Experimental Field Study to Understand Students' Attitudes towards Bullying and Victimisation in Italian Middle School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4, pp.583-598, 2004.
D. J. Flannery, K. L. Wester, and M. I. Singer, "Impact of Exposure to Violence in School on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Behavior," J. of Community Psychology, Vol.32, pp.559-573, 2004.
A. B. Klomek, F. Marrocco, M. Kleinman, I. S. Schonfeld, and M. S. Gould, "Peer Victimization, Depression, and Suicidality in Adolescents," Suicide Life-Threatening Behavior, Vol.38, pp.166-180, 2008.
박재연, "학교폭력이 청소년 우울 및 자살에 미치는 영향에서 탄력성의 매개효과: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제41권, 제1호, pp.345-375, 2010.
김준호, 박정선, 김은경, 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7.
신혜섭, "중학생의 학교폭력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가해경험, 피해경험, 가해.피해 중복경험에 대한 분석", 청소년학연구, 제12권, 제4호, pp.123-149, 2005.
김재엽, 이근영,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의 자살 생각에 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5호, pp.121-149, 2010.
김준호, 황지태, "학교폭력 피해자 조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피해자학연구, 제10권, 제2호, pp.81-100, 2002.
A. M. O' Moore and C. Kirkham, "Self-Esteem and Its Relationship to Bullying Behavour," Aggressive Behavior, Vol.27, pp.269-283, 2001.
Y. S. Kim, B. Leventhal, Y. J. Koh, and W. T. Boyce, "Bullying Increased Suicide Risk: Prospective Study of Korean Adolescents," Archives of Suicide Research, Vol.13, No.1, pp.15-30, 2009.
W. M. Reynolds,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Professional Man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988.
K. Rigby and P. Slee, "Suicidal Ideation among Adolescent School Children, Involvement in Bully-Victim Problem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Suicide Life-Threatening Behavior, Vol.29, pp.119-130, 1999.
M. F. van der Wal, C. A. de Wit, and R. A. Hirasing, "Psychosocial Health among Young Victims and Offenders of Direct and Indirect Bullying," Pediatrics, Vol.111, pp.1312-1317, 2003.
S. Cleary, "Adolescent Victimization and Associated Suicidal and Violent Behaviors," Adolescence, Vol.35, pp.671-682, 2000.
C. Mills, S. Guerin, F. Lynch, I. Daly, and C. Fitzpatrick, "The Relationship between Bullying, Depression and Suicidal Thoughts/Behaviour in Irish Adolescents," Irish Journal of Psychological Medicine, Vol.21, pp.112-116, 2004.
R. Kaltiala-Heino, M. Rimpela, M. Marttunen, A. Rimpela, and P. Rantanen, "Bullying,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Finnish Adolescents: School Survey," BMJ: British Medical Journal, Vol.319, pp.348-351, 1999.
E. Roland, "Bullying, Depressive Symptoms and Suicidal Thoughts," Educational Research, Vol.44, pp.55-67, 2002.
Y. S. Kim, Y. J. Koh, and B. Leventhal, "School Bullying and Suicidal Risk i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Pediatrics, Vol.115, pp.357-363, 2005.
R. Forero, L. McLellan, C. Rissel, and A. Bauman, "Bullying Behavior and Psychosocial Health among School Students in New South Wales, Australia: Cross Sectional Survey," BMJ: British Medical Journal, Vol.319, pp.344-348, 1999.
D. Seals and J. Young, "Bullying and Victimization: Prevalence and Relationship to Gender, Grade Level, Ethnicity, Self-Esteem, and Depression," Adolescence, Vol.38, pp.735-747, 2003.
J. H. Phillips, J. Corcoran, and C. Grossman, "Implementing a Cognitive-Behavioral Curriculum for Adolescents with Depression in the School Setting," Children Schools, Vol.25, No.3, pp.147-158, 2003.
고성은, 홍혜영, "중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자살 생각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연구, 제16권, 제11호, pp.97-124, 2009.
김현순, "청소년의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우울과 자살생각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제20권, 제1호, pp.203-225, 2009.
박종일, 박찬웅, 서효정, 염유식,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연구와 국제비교", 한국사회학, 제44권, 제2호, pp.121-154,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