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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웹사이트의 정보구성요소 -상품, 가격, 서비스, 판매원 정보를 중심으로-
Information Components of Social Commerce Websites -Focusing on Product, Price, Service, and Seller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9, 2013년, pp.369 - 381  

박민정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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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커머스의 정보구성요소를 상품정보, 가격정보, 서비스정보, 판매원정보로 나누고 각 요소를 체계화하여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으로 내용분석법을 활용하였고, 소셜커머스 웹사이트에서 100개 페이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상품정보에서 정면사진 제시, 소재구성정보, 원산지, 관리, 색상, 사이즈 등 기본정보는 대부분 제시되었으나, 후면/옆면사진, 스와치, 스타일이나 소재 설명에 대한 보완이 요구된다. 가격정보에서는 소셜커머스의 제약조건과 관련된 할인율, 할인판매마감시간, 제한된 상품보유량, 판매제품개수 등은 강조되어 제시되었다. 서비스정보는 배송예정일, 배송사, 상품문의서비스, 교환/반품서비스가 대부분 제시되었다. 판매원정보는 브랜드로고나 브랜드네임은 다수 제시되었으나 구체적인 브랜드 컨셉, 역사, 규모에 대한 정보의 보완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정보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ivide social commerce websites' information into components of product, price, service, and seller information, and to systematically analyze each component of information. A content analysis was used as a research methodology, and 100 webpages from social commerce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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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커머스 웹사이트가 제공하고 있는 정보구성요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소셜커머스 정보에 관한 연구의 기반이 되고자 하며, 효과적인 소셜커머스 웹사이트의 정보콘텐츠 구성 및 개발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스와치도 소재, 칼라스와치로 나누었으며, 상품전시방법으로는 행거(hanger), 마네킨(mannequin), 폴딩(folding), 플랫(flat), 모델(model)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믹스앤매치(mix and macth)로 아이템별로 제안해주거나, 장소나 컨셉에 맞는 코디네이션을 제안해주는지 살펴보았다. Kim, Kim과 Lennon[22]의 연구에서는 제품정보로 색상, 사이즈, 가격, 소재, 스타일, 구성디테일, 관리 등의 정보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정보가 위험지각을 감소하고 웹사이트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하였다.
  •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웹사이트가 제공하고 있는 정보구성요소를 상품정보, 가격정보, 서비스정보, 판매원 정보로 나눠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소셜커머스 정보에 대한 연구를 위한 초석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두고 있다. 또한 소셜커머스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유통업체와 이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 업체에게 웹사이트의 콘텐츠 구성 및 개발에 대한 효율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써 실무적 시사점을 갖는다.
  •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정보 콘텐츠 구성을 체계화하였으며, 특히 패션제품 거래와 관련된 정보를 구체적으로 다루었다는 점에서 패션리테일링 및 온라인커머스 관련 분야의 학문적 의의를 갖는다. 내용분석법을 활용 하여 상품, 가격, 서비스, 판매원에 대한 정보구성요소를 체계화시켜 분석하여 정보 구성의 현황파악에는 용이하였으나, 실제 고객이 지각하는 정보의 중요성이나 정보의 효율성에 대한 측정은 불가능하다는 한계점을 지니며, 동시에 이러한 각 정보의 구성요소별로 다양한 후속연구를 파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연구문제 1: 소셜커머스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상품정보의 구성요소에 관해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소셜커머스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가격정보의 구성요소에 관해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소셜커머스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정보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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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의 유형으로 소셜링크형, 소셜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이 있는데, 이들은 각각 무엇인가? 소셜커머스의 유형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되는데, 소셜링크형, 소셜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이 있다. 소셜링크형은 가장 기본적 형태로, 온라인커머스 웹사이트에 SNS 링크를 게재하는 것으로, 링크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SNS 글쓰기로 이동하여 글이 삽입되거나 복사되어 게시되는 방식이다. 소셜웹형은 온라인커머스와 SNS를 적극적으로 결합하여 온라인 커머스 웹사이트 내에서 SNS 기능을 제공한다. 소비자의 평가나 의견을 온라인 커머스 사이트에 제시하면, SNS에 자동으로 반영되어 친구와 공유하도록 해준다. 공동구매형은 공동구매 온라인커머스가 SNS와 결합한 것으로 구매수량, 구매기간의 조건이 달성되면 파격적인 할인을 받도록 하고, 적극적인 SNS활동으로 친구들을 참여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오프라인 연동형은 오프라인 매장 공간에서 소비자가 SNS를 활용하도록 컴퓨터를 비치하거나, 위치기반서비스로 오프라인에서의 경험을 모바일로 확산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12].
소셜커머스는 무엇인가? 소셜커머스는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 혹은 구매지원을 위해 SNS와 같은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쇼핑몰의 상업적 기능이 연계된 것으로, 고객 간의 구전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온라인 커머스로 정의내릴 수 있다[11]. 소셜커머스의 유형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되는데, 소셜링크형, 소셜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이 있다.
소셜커머스의 활성화와 성공을 위해서 정확한 정보의 제공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소셜커머스는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에 비해 제한된 기간이나 수량 등 제약조건이 더 많기 때문에 소셜커머스의 활성화와 성공을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의 제공이 중요하나, 실제로는 높은 할인율, 현시점까지 구매수량 등 제약조건 정보를 강조하여 충동구매를 부추기고 있으므로 이로 인한 서비스 실패사례가 오히려 급증할 수 있는 것이다. 소셜커머스 웹사이트의 정보구성이 매우 중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연구가 거의 없었으므로, 소셜커머스의 정보 콘텐츠 구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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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정해동, "Social Commerce는 전형적인 양면시장이다", 마케팅, 제45권, 제9호, pp.36-41, 2011. 

  2. http://www.lgeri.co.kr 

  3. 이지은, 최인석, "소셜커머스 서비스 실패에 따른 소비자의 신뢰도 변화 -서비스 실패의 주체와 실패의 심각성 및 브랜드 에쿼티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제12권, 제4호, pp.800-801, 2011. 

  4. http://www.trendmonitor.co.kr 

  5. 공영일, "데일리 딜 서비스(Daily Deal Service) 시장 동향과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제22권, 제18호, pp.65-74, 2010. 

  6. 김국선, 이종호, "소셜커머스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311-321, 2012. 

  7. 박민정, "온라인 제품정보와 시각적 심상: 감정과 제품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제47권, 제5호, pp.23-34, 2009. 

  8. M. Park and M. Kim, "A Cross-cultural Analysis of Online Satisfaction, Service Failure and Recovery: An E-A-S-QUAL Approach," J.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35, No.6, pp.700-711, 2011. 

  9. J. Park and L. Stoel, "Apparel Shopping on The Internet: Information Availability on US Apparel Merchant Web Sites," J.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Vol.6, No.2, pp.158-176, 2002. 

  10. 이경탁, 노미진, "소셜커머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지각된 위험과 기술수용모형 간의 관계", 소비문화연구, 제14권, 제4호, pp.168-169, 2011. 

  11. 이상구, "모바일 기반 소셜커머스 UI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4호, pp.267-277, 2011. 

  12. 임지연, 김이준, "PMI-IP을 이용한 국내 소셜커머스 상품 평가",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38권, 제1호, pp.161-163, 2011. 

  13. M. Kim, J. Kim, and S. J. Lennon, "Online Service Attributes Available on Apparel Retail Websites: an E-S-QUAL Approach," Managing Service Quality, Vol.16, No.1, pp.51-77, 2006. 

  14. Y, Ha, W. Kwon, and S. J. Lennon, "Online Visual Merchandising(VMD) of Apparel Web Sites," J.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Vol.11, No.4, pp.477-493, 2007. 

  15. 붕위, 소셜커머스의 정보품질이 고객만족과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품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6. 이세진, 배소희, 박혜연, "소셜커머스에서 조절초점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 분석", 광고연구, 제92호, 봄, pp.415-439, 2012. 

  17. Jin Jing, 공동구매 소셜커머스의 지각된 위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8. 손증군, 문영주, 이종호, "소셜커머스 속성이 신뢰, 몰입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265-27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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