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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2 no.9, 2013년, pp.1199 - 1211
도우곤 (부산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 정우식 (인제대학교 대기환경정보공학과, 대기환경정보연구센타) , 유은철 (부산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 곽진 (부산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Mobile sources produce a significant fraction of total anthropogenic emissions in Korea and have harmful effects on air quality. Mobile emissions are intrinsically difficult to estimate due to complicated road networks and variations of traffic volume with location and time. To measure traffic poll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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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자료에서 측정하고 있는 대기오염물질은 무엇인가? | 즉, 사업장이나 가정에서 연료 사용으로 주로 배출되는 SO2, CO 같은 대기오염물질의 대기 중 농도는 과거와 비교하여 급격히 낮아지고 있으나, 자동차에서 주로 배출되는 NOx의 대기 중 농도는 최근 들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부산 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2011). 국가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자료에 의하면, 2010년 현재 배출원별 대기오염 물질(CO, NOx, SOx, TSP(PM10), VOC, NH3) 배출량 중 도로이동오염원에 의한 배출량이 28.1%로써 다른 배출원들과 비교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서는 도로이동오염원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국립환경과학원, 2012). | |
NOx의 특징은 무엇인가? | 자동차 배출가스에 포함된 입자는 대부분 나노미터 크기의 극미세 입자이므로 천식, 알레르기 등 인체 호흡기 및 기타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이 되며 NOx는 그 자체로써 독성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탄화수소류와의 광화학 반응에 의한 고농도 O3 생성의 주요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대부분의 대도시에서는 도로변 인근을 중심으로 상업 또는 주거지역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도로와 인접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에 의해 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
도로변 대기오염 측정소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고정된 위치에서 운영 되는 도로변 대기오염 측정소에서 SO2, NOx, O3, CO, PM10 등의 대기오염물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있지만 복잡한 도로망과 자동차 대수의 증가에 따른 교통량 증가추세에 비하여 그 수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한 장소에 고정되어 운영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심지 전체에 걸쳐 복잡하고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있는 도로망에 대한 측정이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기존의 고정된 대기오염 측정소와 달리 도로변 대기오염도의 실시간 측정을 위하여 대기오염 측정장비를 차량에 장착하고 이동하면서 측정이 가능한 대기오염 측정차량의 운영은 넓은 지역의 도로변 대기오염도를 짧은 시간에 파악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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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 journal 35 3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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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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